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이상적인 자산배분의 포트폴리오는 과연 무엇일까?

꿈달(caucasus) 2021. 3. 26.
728x90

이상적인 자산배분의 포트폴리오는 과연 무엇일까?

 

요즘 증시 변동성이 커서 많은 투자자분들의 마음이 편지 않을 것 같네요. 🥴

저도 금융자산의 일부를  미국 증시에 투자 해놓아서 요즘 계좌를 볼 때마다 마음이 심란합니다. ㅎㅎ 국내 증시도 마찬가지고요. 지금처럼 금리 상승으로 인한 증시에서의 변동성 위기는 과거부터 자주 볼 수 있었던 현상입니다. 과거에도 금리가 올라갈 때마다 증시는 급락하곤 했지만, 훗날 결과적으로 보면 증시는 꾸준히 우상향해왔지요.

 

하지만 사람인지라 당장의 증시 조정에 불안한 심리를 지울 수가 없습니다. 지나간 과거의 경험들을 돌아볼 때 장기투자하면 결국 주식투자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는데 당장은 마음이 아프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이런 마음으로 투자한 기업의 10년 후 미래의 모습을 상상해보며 마음을 차분하게 다스려봅니다.☕

 

 

오늘은 자산배분에서 이상적인 포트폴리오는 과연 무엇일까? 생각해봅니다.

지난 시간에 쓴 코로나 사태 이후 금융자산 투자 전략과는 조금 결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일반적인 자산관리에서 자산을 어떻게 배분해놓아야 합리적인 수익을 발생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부동산과 금융자산 등 모든 자산이 포함되겠습니다.

 

우선 자산관리란 무엇일까요?

앞서 이야기 했듯이 자산관리는 돈이 많고 적음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자산관리란 일종의 개념과 같아서, 돈이 적으면 적은대로 돈이 많으면 많은대로 각자의 상황에서 나름의 방법으로 돈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내가 현재 돈이 적은 상태인지, 아니면 돈이 많은 상태인지... 그것부터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일반적으로 사회 초년생이라면 돈이 적을 것이고, 중장년 층이면 어느정도 돈이 모여진 상태일 것입니다. 이렇게 나 자신의 자산상태를 파악한 후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정도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것이 1차적으로 해야 할 미션입니다.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에서 볼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사람은 의, 식, 주가 해결되어야 그 다음 투자라든지 자아실현을 추구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자신의 자산상태를 이해하고 난 다음에 생존을 위한 안정성을 확보한 후, 합리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처럼 세상이 다이내믹하게 돌아가고, 각종 변수들로 경제상황이 시시각각 변할때는 자산의 배분도 안정성과 합리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이 중요하겠습니다. 이 말은 자산의 50% 정도는 부동산, 채권, 금 등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산으로 구성하고 나머지 50% 정도는 리스크가 다소 높더라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 펀드 등으로 자산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구성의 비율은 각자의 투자성향과 자산의 규모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자산의 대부분을 리스크가 높은 투자유형에 전부 투자하거나, 아니면 원금 손실은 낮지만 수익률이 미비한 안전한 항구에 머무르고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내가 보유한 자산의 일부분은 최소한의 안정성을 확보해 놓은 후에, 여유 자금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투자수익 역시 하루 아침에 일확천금을 벌어야지 하는 망상에 사로잡히면 안 됩니다. 이 세상에 그 무엇도 공짜는 없는 법입니다. 성공적인 자산관리에서 수익 창출은 합리적인 수준의 수익 증대만이 있을 뿐입니다. 

 

> 관련 포스트

2021.03.22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케인스의 절약의 역설(절약의 모순) & 버나드 맨더빌 <꿀벌의 우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