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돈이란 과연 무엇인가? 부자가 되려면 돈부터 알아야 한다. 돈의 속성과 철학

꿈달(caucasus) 2021. 7. 15.
728x90

'돈'이란 과연 무엇인가?

- 부자가 되려면 '돈'부터 알아야 한다. '돈'의 속성과 철학 -

 

이 세상에 부자가 되기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아마도 없겠지요. 누구나 이왕이면 부족함 없이 살고 싶은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정작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돈’이란 무엇인가? 에 대해 고민해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돈이 필요한데, 이 돈이 과연 무엇인가? 돈이 가진 속성과 부자들은 돈을 어떻게 대하는가? 에 대해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막연히 가치 교환과 저장의 수단으로서만 생각하면 돈이 어떤 녀석인지, 돈의 중요성이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자가 되려면 돈에 대한 공부가 필수같습니다.

 

'돈'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1900년 독일 출신의 유명한 철학자인 '게오르그 짐멜'<돈의 철학>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짐멜에 따르면 돈은 신도 악마도 아닌 ‘영향’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전분야, 이를테면 정치, 경제, 문화, 사회, 예술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짐멜은 시간이 흐를수록 세상의 모든 것들이 바뀌기 마련인데, 돈이 가진 영향만큼은 절대불변이라고 말합니다. 돈은 영원한 운동이자 상호작용의 결정체입니다.

 

짐멜은 당시 그의 저서에서 앞으로도 돈이 현물과 현물을 교환하는 시대가 오지 않는 한 돈의 지배력은 갈수록 강해질 것이라고 예언하였습니다. 그의 예언은 현실이 되었지요. 영화 ‘매드맥스’처럼 핵무기로 인해 세상이 황폐화된 시대가 되면 아마도 돈은 쓸모없는 물건이 되고 기름, 식량, 의복 등 현물이 중요해지겠지요. 영화속 아포칼립스처럼 암울한 미래가 오지 않는 한 돈의 지배력을 갈수록 강해질 것입니다.

 

짐멜은 돈이 이렇게 중요해져 가겠지만 그는 돈에 인간이 함몰되어서는 안된다고 경고합니다. 돈은 천사도 악마도 아닌 중간의 위치에 있겠지만 결국, 돈을 사용하는 주체는 바로 인간이기 때문에 돈을 올바로 사용하기 위한 개인적인 수양(인격)과 문화를 함양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짐멜에 따르면 돈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하는 듯 보입니다.

돈이 없다면 과연 인간이 행복할까요? 돈이 행복의 절대조건은 아니지만, 돈이 없다면 아마도 삶에 여유가 없을테고 그만큼 행복감도 줄어들지 않을까요? 부자인 빌게이츠가 돈이 많다고 해서 그가 정말 행복하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돈이 없는 노숙자가 빌게이츠보다 더 행복할까? 라고 생각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저는 돈이 없는 것보다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돈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은 우리들의 삶을 보다 자유롭고 내가 나의 삶을 이끌어나가는 원동력이 되니까요. 요즘 '플렉스' 라는 말이 유행하던데, 저는 플렉스한 삶을 살기 위해 돈이 많아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은 것 같습니다. 플렉스라는게 일종의 자기과시 내지 허세같은데, 어렵게 모은 소중한 돈을 그렇게 소비하는 것이 제 가치관으로는 바람직해보이지 않네요.

 

하여튼, 우리는 대부분 자본주의 사회에서 태어나고 살아가게 됩니다.

현재 전세계에서 사회주의 시스템을 운영하는 국가는 대표적으로 중국, 북한, 베트남 정도이고, 중국과 베트남은 시장을 개방하고 자본주의 요소를 일부 도입했지요. 태어나는 것은 내 의지로 할 수 없는 부분이고,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은 사회체제가 움직이는 윤활유 역할을 합니다. 이런 사회에서 살아가야 하는데, 돈을 악마로 규정하고 터부시해야 할까요? 아니면 돈을 내 편으로 만들고 돈을 지혜롭게 사용해야 할까요? 저라면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돈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결국 우리들의 인생을 더 풍족하게, 행복하게 살기 위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돈을 잘 벌어 이 돈을 사회에 환원함으로 나 자신 뿐만아니라 남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도 있겠지요. 바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입니다. 저도 걱정이 없는 삶을 살아갈 정도의 부를 이루고 싶고, 이렇게 부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게 되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여 행복을 나누고 싶습니다. 그전부터 나는 왜 부자가 되고 싶은가? 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는데, 이것이 제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중 하나인 것 같네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