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당신은 왜 투자를 하나요? 당신의 투자 기준점은 무엇인가요? 밥 시라이트가 들려주는 투자 이야기

꿈달(caucasus) 2021. 7. 19.
728x90

당신은 왜 투자를 하나요? 당신의 투자 기준점은 무엇인가요?

- 밥 시라이트가 들려주는 투자 이야기 -

 

여러분은 왜 투자를 하시나요?

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 이런 질문을 갑자기 던지면 선뜻 답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사람마다 자라온 배경과 처한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 이유도 다양할텐데요. 나름대로 각자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투자를 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읽은 책에서 '밥 시라이트(Bob Seawright)'의 투자 기준점에 대한 글을 읽었는데 개인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있어 그의 의견을 올려봅니다.

 

밥 시라이트는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에서 투자 자문과 증권 중개를 전문으로 하는 메디슨 애미뉴 시큐리티스 유한 책임회사의 최고 운용 책임자입니다. 그는 오랜 세월 투자 분야에서 몸담고 있는 분인데, 그분의 장모님과 관련한 이야기에서 그가 들려주는 투자의 기준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왜 투자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유를 읽으면서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습니다.

 

밥 시라이트의 장모님은 살아생전 뉴욕 주 애디론덱 산맥의 오두막을 구입한 것이 가장 잘한 일이었다 합니다.

그는 과거에 장모님의 임종을 가족들과 함께 지켰습니다.

그의 장모님은 장인어른이 돌아가시고 홀로 20여년을 더 살으셨다고 해요. 그녀의 자식과 손주들까지 대가족이 모여 그녀의 임종을 지키며 평화로운 가운데 보내드렸다고 합니다. 그녀는 장인어른과 함께 생전에 했던 가장 기쁜일 중 한가지는 가족들이 매년 여름이면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뉴욕 주의 애디론덱 산맥에 있는 오두막을 구입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오두막이라고 번역했지만 일종의 작은 산장일 것입니다. 호수 근처에 있는 이 산장에서 장모님의 가족들은 매년 여름휴가를 보냈고, 자식들이 다 독립하고 나서도 매년 가족들이 모이는 장소로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장모님은 살아생전 자신이 했던 일 중에 가장 잘한 일이 바로 이 오두막을 구입한 것이었다고 해요.

그녀에게는 가족이 가장 중요했고 가족들이 모여서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 해준 이 오두막을 구입한 것이 가장 잘한 일이었다는 것이지요. 이것을 투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그녀는 자신의 인생중에 오두막 구입에 투자한 것이 가장 잘한 것이라는 예기입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 밥 시라이트는 왜 투자를 하는지, 투자의 기준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 라는 질문에 그는 가족 또는 사랑이라고 답합니다. 투자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왜 투자를 하는지에 대한 근원적인 답을 자기 스스로가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투자를 하는 스킬이나 전략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는 우리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그 이유를 자기 자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간을 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투자전략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순함/적극적인 저축/균형잡힌 생활방식/투자의 다각화/합리적인 자산배분/절세/복리에 대한 강조 등입니다. 하지만 이런 모든 것보다 왜? 라는 질문이 더 중요합니다.

 

사람의 의사결정체계는 즉각적이며 눈에 보이는 보상을 추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말은 곧 우리가 눈에 보이지 않는 장기간에 걸친 계획에 따른 투자의 진가를 알아보기 힘들거나 혹은 무시한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꿈꾸는 미래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것과 다른 경우가 많지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지금의 현실이 곧 과거의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라는 것입니다. 앞으로 내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면 지금부터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자녀들에게 자상하고 그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부모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으면 지금부터 자녀들과 가급적 시간을 보내려 노력하고 그들과 대화를 자주 하는 등 자녀들과 관계를 원만히 유지해야 미래에 꿈꾸었던 부모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는 아주 장기간에 걸쳐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차원에서 투자도 이뤄져야 합니다. 밥 시라이트는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은 모두가 복리로 계산되는 이익을 가져온다고 말합니다. 재정적 투자도 그렇고, 개인과 가족에 대한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밥 시라이트의 장모님이 했던 오두막 구입처럼 지금 내가 왜 투자를 하고 있는가? 내가 하고 있는 투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이 먼저 선행되야 합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물론, 이 질문은 저에게도 하고 싶은 질문입니다. 제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걱정없는 노후 보장, 자녀들의 교육비 부담, 혹시 모를 건강이나 사고에 대한 대비 등 다양할 수 있지만 투자를 왜 하는지에 대한 궁극적인 이유 내지 목적에 대해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밥 시라이트의 말대로 각각의 투자에는 기준점이 필요하듯 우리의 인생 또한 기준점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정말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내가 자녀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고 싶은지, 내가 정말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근원적인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