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주식의 종류별(테마, 특성) 투자방법과 절절한 투자기간

by 꿈달(caucasus) 2021. 9. 15.
728x90
반응형

주식의 종류별(테마, 특성) 투자방법과 절절한 투자기간

 

주식투자에 대해 공부를 하다가 보면 주식의 성질 내지 특성에 따라 주식을 분류하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예를 들면 '실적전환주, 성장형 우량주, 실적성장형 고배당주, 실적성장형 가치주'처럼 주식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 종목의 특징에 따라 분류된 주식은 그에 맞는 투자방법과 적절한 투자기간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주식의 종류별 투자방법고 적절한 투자기간에 대해 한번 배워보도록 합시다. 물론 정답은 아닙니다. 투자하실때 이런 내용도 있구나 하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실전전환주

실적전환주는 대체로 몇 달에서 몇 분기 정도로 비교적 짧게 보유하면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 삼습니다. 실적전환 흐름이 지속되녀서 주가가 상승할 때는 조금 더 길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 전환 흐름이 지속되지 못하면 주가가 바로 꺾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적 흐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이런 주식은 과거의 문제점이 남아 있거나 다시 재발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위험이 남아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성장형 우량주

성장형 우량주의 경우는 대체로 2~3년 정도의 투자기간을 기본적으로 삼고, 기업의 실적 상승이 지속되는지 여부에 따라 투자기간을 좀 더 길게 가져가거나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대상 기업의 분기별 실적이 발표되는 시기마다 예상대로 실적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재무제표에서 문제가 될 만한 사항이 있는지를 보면서 추가 매입하거나 보유 수량을 줄이는 등의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주식을 종류별로 구분하여 그에 맞는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3. 실적성장형 고배당주

보통 주식투자는 매수와 매도를 통해 발생하는 양도 차익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하지만 실적성장형 고배당주는 수익 발생 구조가 좀 다르지요. 이런 주식들은 장기간 보유하면서 발생하는 배당금을 통해 수익이 발생합니다. 또한 오랜 기간 보유함으로 인해 주식의 가격도 상승하면 매도를 통해 양도 차익도 얻을 수 있고요. 따라서 실적성장형 고배당주는 투자 대상의 성격과 투자 목적에 맞게 고배당과 실적 성장이 지속되는 동안에는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 기업에 큰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장기 저축하듯 5~10년 이상 보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 두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5~6개 종목으로 위험을 분산하는 것이 좋겠지요.

 

4. 실적성장형 가치주

가치주는 해당 주식의 가치가 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을 때까지 보유할 각오를 하고 매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의 가치가 반영되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므로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가치주보다는 성장성을 동반한 가치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실적 증가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 때까지 보유한다는 생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다만 기대했던 것보다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면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 새로운 성장 사업이 과도한 주가 급등으로 이어질 경우에는 단기적 관점에서 수익을 실현할 것인지, 더 길게 보고 장기 보유할 것인지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이 없다면 보유한 주식의 반절은 수익을 실현하고, 나머지를 좀 더 길게 보유할 것인지를 판단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식의 성질(특징)별로 분류된 주식의 종류별 투자방법과 적절한 투자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하실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여러분 모두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728x90
728x90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