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만다라트 계획표 만드는 방법, 오타니 쇼헤이의 만다라트 계획표

꿈달(caucasus) 2021. 9. 23.
728x90

만다라트 계획표 만드는 방법

/ 핵심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설정하기

 

불교 용어중에 ‘만다라(mandala)’라는 말이 있습니다.

본질의 소유를 의미하는 말이자 우주의 덕을 망라한 진수를 표현하는 불교 그림이기도 합니다.

1200년 전에 부처의 제자들이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를 일본의 한 디자이너가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 계획법으로 응용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만다라트 계획표’입니다. 최근 메이저 리그에서 핫한 선수인 일본의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이 만다라트 계획표을 사용해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활용했다고 해서 유명해졌습니다. 김민철 씨가 쓴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책에서는 이 만다라트 계획표 만드는 법을 소개하는데요. 꿈을 이루는 데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다라트 계획표는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8가지 세부 목표와 64가지 실행 계획을 작성하는 계획법입니다. 한가지의 큰 목표 즉 핵심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8가지의 사건과 64가지의 세부적인 징후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언뜻보면 마인드맵을 그려나가는 것과 유사한 것 같기도 합니다.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루고자 하는 핵심목표(꿈, 비전)을 정하고 가장 중심에 적습니다. 단, 핵심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이어야만 합니다.

2. 핵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8가지 세부목표를 적습니다.

3. 8가지 각각의 세부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 필요한 8가지 실행계획을 적습니다.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공개한 그의 만다라트 계획표

 

일본의 야구선수 오타니 쇼헤이는 메이저리그에 입성한 뒤 그가 고등학생일 때 세운 계획표를 공개했습니다. <8구단 드래트프 1순위>라는 최종 목표를 중심으로 “몸 만들기”, “멘탈” 등의 세부 목표들이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목표 중 “운”이라는 항목이 눈에 띄는데요. 오타니는 운도 책 읽기, 쓰레기 줍기, 인사하기 등의 선행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표 중의 하나로 보았다고 하네요.

 

 

이렇게 만들어진 64가지 실행계획이 하루의 루틴을 구성합니다.

루틴은 반복적인 행동으로서 습관으로 정착되고, 내가 의식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하게끔 규칙적인 활동으로 자리잡게 만듭니다. 이렇게 원대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64가지 실행계획이 하루의 루틴으로 자리잡게 되면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화된 하루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치 내 목표가 미국 뉴욕에 가는 것이라 치면 중국어 공부를 한다거나 하는 비효율을 제거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만다라트 계획표를 실행하는데 중요한 것은 64가지 세부 실행계획을 이행하고 있는지 매일 점검하는 것입니다. 매일 만다라트 계획표를 확인하며 반복을 통해서 핵심목표를 마음속 깊이 장책해놓고 목표가 흐지부지 되지 않도록 목표와 행동의 불일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다가 보면 하루를 잘 보냈는지, 그렇지 않았는지 기준을 잡을 수 있게 되며 오늘 더 했어야 하는 점과 하지 말았어야 했던 점을 반성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하고 실행하다가 보면 처음에는 실천이 어려울 수 있는데, 자꾸 반복하다가 보면 나중에는 물 흘러가듯이 생활에 체계가 잡히고 일에 대한 만족감, 내일에 대핸 기대감, 성취감, 자신감 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저도 대학교 다니던 시절에 취업준비를 하면서 정해진 시간에 공부를 마치고 매일 같은 시간에 정해진 거리를 조깅하며 체력을 기르곤 했었는데요. 그때 저의 운동량은 학교 종합운동장을 10바퀴 돌기였습니다. 비가 오든 눈이 오든 매일 그렇게 정해진 시간에 조깅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체력도 좋아지고 정해진 루틴을 실행하면서 오는 성취감도 좋았고 기분도 즐거웠습니다. 그것도 일종의 만다라트 계획표를 통해 체감할 수 있는 이로운 효과의 일종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저는 나름대로 저만의 일상을 계획하고 그렇게 실천해서 취업에 성공했습니다만, 이 만다라트 계획표는 제가 했던 방법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자기관리에 철저를 기할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보다 원대한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데 아주 유용한 도구 같네요. 여러분도 한번 자신만의 핵심목표를 이루기 위한 만다라트 계획표를 작성해보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실제로 실행에 옮겨보세요. 하루 하루 그렇게 루틴화 되면 보다 나아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