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공격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핵심 요약

꿈달(caucasus) 2021. 11. 12.
728x90

공격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요약

 

지난 시간에는 방어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벤저민 그레이임의 <현명한 투자자>에 나오는 공격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방어투자자가 최대한 손실을 방어하면서 적정 수익을 달성하려는 사람이라면 공격투자자는 일정부분 손실을 감수하고서라도 큰 수익을 내겠다는 적극적인 투자유형이라고 하겠지요.

 

벤저민 그레이엄은 공격투자자는 순자산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대형주를 매수할 때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만약 업종 대표주가 아니라고 하면 반드시 낮은 가격에 매수해야 합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공격형인지 방어형 투자자인지 반드시 결정해야 하며, 두가지 유형의 절충형이란 없다고 말합니다.

 

당신의 투자성향은 방어형인가요? 아니면 공격형인가요?

공격투자자는 다음 네 가지 원칙을 참고해야 합니다.

1. 싸게 매수해서 비싸게 매도하고

2. 종목을 신중하게 선택하며

3. 매우 싼 종목을 발굴하고

4. 특수 상황에 처한 종목을 매수한다.

 

초과 실적을 얻으려면 원칙을 세워 실행하고 대중과 반대 방향으로 가야 하므로 벤저민 그레이엄은 다음의 세 가지 분야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1. 소외된 대기업

- 성장률이 낮고 따분한 기업은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경영 상태가 좋고, 재무 구조가 건전하고, 실적 개선 전망이 밝으면서, 현재 시장에서 소외된 대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2. 염가종목 투자

- 모든 요소를 고려해도 내재가치보다 싸 보이는 주식이나 채권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50% 이상 낮아야 염가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염가종목인지 판단하려면 내재가치를 추정해야 합니다. 내재가치는 미래이익을 예상한 다음 이를 적정 할인율로 할인해서 추정합니다. 기업이 보유한 현금화 가능 자산을 평가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어려운 개념이고 내재가치보다 50%이상 낮은 기업을 발굴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런 기업을 발굴하는 팁을 드리자면 지난 10년 동안 이익이 안정적이었고, 재무 구조가 건전하며, 경영진이 유능한 기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3. 2류 염가종목 투자

- ‘2류주’란 주요 산업의 대표주를 제외한 주식으로 정의합니다. 2류주는 규모가 대기업보다는 작지만 비상장 기업들보다는 크므로, 사업을 계속 유지하면서 양호한 ROE를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 : 자기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에 대한 기간이익의 비율로 나타낸다. 보통 경상이익, 세전순이익, 세후순이익 등이 기간이익으로 이용되며, 주식시장에서는 자기자본이익률이 주가에 반영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투자지표로도 자주 이용된다.

 

이처럼 염가종목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당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2. 유보이익의 재투자수익률이 높다.

3. 강세장에서 실적이 좋다.

4. 경영진 변경 등 변화에 의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

5. 대기업에 인수될 수 있다.

 

공격투자자와 방어투자자 사이에서 절충형 투자를 선택할 여지는 없다고 합니다. 즉 공격투자나 방어투자 중 하나를 분명히 선택해야 합니다. 방어투자자라면 투자원금 손실을 최대한 회피하면서 방어적 포트폴리오에서 나오는 수익에 만족해야 합니다. 안정성을 중시하고, 선택 기준은 단순해야 합니다. 반면 공격투자자는 좀 더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과거의 사례를 돌아볼 때 일반 우선주, 2류주, 공모주 등 제값을 다 주면서 매수하면 안됩니다. 액면가보다 훨씬 낮은 염가일 때에만 매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 더보기 : 2021.11.05 - 방어투자자의 4가지 주식투자 원칙, 벤저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요약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