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인공지능이 대중화되면 어떤 문제점이 나타날까? 인공지능이 불러올 실질적인 문제들

꿈달(caucasus) 2021. 12. 16.
728x90

인공지능이 대중화되면 어떤 문제점이 나타날까?

/ 인공지능이 불러올 실질적인 문제들

 

지금 시대 산업과 관련환 최대의 이슈는 바로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싶은데요.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다양한 이슈중에 가장 뜨거운 것은 단연 ‘인공지능’입니다. 인공지능이 대중화되면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2016년 이세돌 9단과 구글이 개발한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결이 아직도 기억에 선한데요. 벌써 5년 전의 사건이네요. 당시 알파고는 인간과의 대결에서 ‘바둑’이라는 영역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이라는 세간의 예상을 뒤엎고 승리했습니다. 알파고 외에도 다양한 인공지능이 개발되어 이미 산업에 응용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머지않아 우리 일상에 밀접하게 관련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산업에도 응용되어 인간들의 노동력을 줄여주고, 인간들은 보다 본질적이고 고차원적인 지능적 사고를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인공지능은 인간 문명사에 처음 도입되는 기술이기 때문에 문제점도 발생할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일상화되면 실질적으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까요?

 

 

스탠퍼드 대학교 디지털경제연구소장 에릭 브리뇰프슨은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되면 사회, 경제적 성장을 이끌겠지만 기술로 얻는 부와 편익이 소수에게 집중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이 더욱 심각한 사회적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자본주의는 취약한 노동시장을 붕괴시킬 가능성이 커서 경제성장이 곧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정책 입안자들이 경제성장에 집중하기보다는 교육과 정책의 인식 전환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인공지능에게 인간의 고유 지각능력과 고도의 판단력이 필요한 가치 판단의 영역까지 대체된다면 큰 위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학자인 리처드 왓슨은 인공지능으로 인해 신봉건제가 출현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인공지능이 도입되면 기업들은 자동화와 효율성을 추구하여 인간 노동자들의 설 자리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부의 편중이 더욱 심화되고 인공지능의 수혜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돌아갑니다. 가진자와 그렇지 못한자 사이에 새로운 봉건제가 출현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실제로 이미 산업계는 자동화 기술이 도입되면서 많은 노동자들이 기계에게 자리를 내주고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을 만드는 제조사인 폭스콘은 한때 100만명이 넘는 저임금 노동자를 고용했지만 지금은 자동화 로봇이 도입되어 노동자 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영국의 딜로이트사는 2014년 영국 일자리 가운데 35%가 향후 20년간 로봇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옥스퍼드 대학교는 향후 10~20년 사이에 미국내 702개의 직업 가운데 약 절반이 사라진다고 전망했습니다.

 

이같은 비관적인 전망들이 나오는 가운데, 일부 정치인들과 기업인들은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인공지능이 대중화되면 저임금 노동자들이 일자리가 잃게 될 것이고, 이렇게 해직된 노동자들의 생계유지를 위해서 정부가 기본소득을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정치계에서도 약간 결은 다르지만 기본소득제도에 대한 논의가 일기 시작하고 있는데요.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의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 역시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그가 기본소득제도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그는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산업의 자동화가 진행되면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고, 그 사람들이 경제생활을 영위하지 못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기업들이 양질의 물건과 서비스를 제공해도 이를 소비해줄 사람들이 없어지면 자본주의 시스템이 무너질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주장도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이 도입되면 장점도 있겠지만 단점도 있을 것입니다. 도입 초기에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날텐데, 사회적으로 합의가 필요하겠네요. 정책을 입안하는 정부를 비롯해 사회 각계에서 인공지능 도입으로 발생할 사회적 충격에 미리미리 잘 대비해서 단점은 최소화하고 장점을 잘 살렸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