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4월 2일자 글로벌 주요 경제 이슈 10(보잉 유동성 위기, 사우디 러시아 석유전쟁, 세계 경기 침체, 미국 PMI 지수, 미국 유럽 실업 대란 등)

꿈달(caucasus) 2020. 4. 2.
728x90

오늘자 글로벌 주요 경제 이슈는 전체으로 부정적인 소식이 주를 이었다. 

지난 3월 코로나19가 유럽, 미국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확산되었는데, 그 여파가 서서히 드러나는 것 같다.

글로벌 경제 침체의 징후가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1. 코로나19에 ‘현금 바닥’ 보잉, 직원 명퇴 및 출자전환 요구

- 미국의 최대 수출업체로 불리는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사이자 방위산업체인 보잉이 15만명 직원들에게 임금을 출자로 전환해 회사 주식을 사거나 조기 명예퇴직을 신청하라고 요구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충격과 737맥스 여객기 잇단 사고가 한꺼번에 겹쳐 유동성 고갈 위기에 빠져들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74조원 구제금융을 요청한데 이어, 직원들에게도 월급·재산을 털어 회사 주식을 매입하라고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자구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유조선이 목적지 없이 원유를 가득 실은채 정박해 있다.

 

2. 트럼프 "사우디-러시아, 며칠안에 석유 전쟁 끝낼 것"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원유 증산 경쟁을 벌이는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측과 최근 대화를 나눴다면서 양측이 조만간 경쟁을 중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소식에 국제 유가는 7%가량 뛰었다.

더보기

원유 공급 과잉 심각…사우디 유조선, 바다 위 떠돌아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원유를 실은 사우디아라비아 유조선이 목적지 없이 바다 위를 떠돌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 사우디 관계자는 "사겠다는 사람이 없어 행선지가 없는 상태로 (페르시아만의 사우디 항구에) 있다"고 말했다.

3.세계 경기 침체, 내년까지 가능..100년만에 최악 위기 대비해야

- 코로나19 확산이 세계 경제의 성장 동력마저 망가뜨리기 시작하면서 전염병에 따른 침체가 내년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생산과 투자, 소비심리가 모두 얼어붙었다며 지금 같은 경기 침체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넘어서는 역대 최악의 위기로 바뀔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증시는 코로나19 여파로 급락으로 4월을 시작했다.

4. 코로나19 팬데믹. 4월 첫거래부터 불안한 증시… 다우·S&P 4%대 급락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실물경제 셧다운(일시 업무정지)으로 ‘최악의 1분기(1~3월)’를 보낸 미국·유럽증시가 코로나19 위기 확산이 계속된다는 전망에 4월 첫날 거래에서 또다시 급락세를 나타냈다.

 

5. 유엔 "최악의 경우 올해 세계경제 0.9% 역성장"

- 유엔이 최악의 경우 올해 전 세계 경제성장률이 전년대비 마이너스(-) 0.9%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6. 미국 3월 제조업 PMI 49.1…코로나19 여파 위축

- 전미공급관리자협회(ISM)는 3월 미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49.1로 전월(50.1)과 비교해 1포인트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PMI가 50을 넘으면 경기확장 국면에, 아래면 경기위축 국면을 뜻한다.

 

미국 셰일 가스 업계에서 첫 파산 신청이 나왔다.

7. '붕괴 위기' 美 셰일업계 첫 파산 신청 나왔다

- 자금난에 허덕이고 있는 미국 셰일가스업계에서 첫 파산 신청 회사가 나왔다. 코로나19 확산에 국제유가 폭락까지 겹치며 업계 줄도산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일 파이낸셜타임스 등에 따르면 미국 셰일가스업체 화이팅 페트롤리움(Whiting Petroleum)은 이날 연방파산법 제11장을 적용해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8. 유럽 경제, 코로나19로부터 회복에 2년 필요

- 유럽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부진에서 벗어나 회복까지 2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독일 베렌베르크은행이 전망했다.

 

9. IMF "코로나 위기는 전쟁"…25兆 지원 요청 받아

- 국제통화기금(IMF)은 1일(현지시간)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을 두고 “다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위기”라며 “그것은 여러 면에서 전쟁”이라고 밝혔다. IMF는 이날 홈페이지 블로그에 올린 글을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위기 대응 정책의 1단계는 전쟁이고 2단계는 전후 복구”라며 이렇게 말했다.

 

코로나 여파로 미국 곳곳에서 식당 영업이 제한되고 있다.

10. 미국·유럽 실업대란... 금융위기 시절 육박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초기 2주 동안 미국과 유럽에서 발생한 실업자 수가 2007~2009년 금융위기 2년여 동안 발생한 실업자 수와 맞먹는 것으로 집계됐다. 유럽에서만 자동차 업종에서 110만명이 실업자가 됐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