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독서 산책

이웃집 백만장자 서평(푼돈이 모여 어마어마한 재산이 되는 비법), 토머스 J. 스탠리, 윌리엄 D.댄코 지음, 리드리드출판

꿈달(caucasus) 2022. 6. 20.
728x90

매월 책을 한 권씩 읽으려고 노력중인데, 이번에 읽은 책은 바로 <이웃집 백만장자> 라는 책이다.

이 책은 과거 20여년 전에 출판된 책인데, 이번에 출간 20주년 기념으로 새롭게 재출간 되었다. 지은이 토머스 j. 스탠리는 20여년 간 1천명의 부자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부 형성 과정 등을 추적 조사했다.

 

이웃집 백만장자 / 토마스 j.스탠리, 윌리엄 d.댄코 공저 / 리드리드출판

 

한때는 사회주의 경제와 자본주의 경제가 서로 체제 우위 경쟁을 하기도 했었다.

그러다가 사회주의 경제를 대표하는 소련이 몰락하면서 미국 주도의 자본주의 경제가 세계를 점령하다피시 했다.

 

 

현대를 살아가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본주의 경제 체체하에 살아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자본주의 사회를 사는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바로 부자가 되는 것.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연구하기로 하면서 토머스 J. 스탠리와 윌리엄 D. 댄코는 소위 말하는 부자 동네에 사는 사람들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값비싼 집에 살면서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 중에 진짜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더 많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정작 부자들은 부자 동네에 살지 않았고, 20년간 1만 2천 명에 달하는 부자들에 관한 자료를 조사한 결과 그들의 공통점은 행운도, 유산도, 학력도 아닌, 소비 습성에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들이 조사를 시작한 이후로 50년 가까이 흐른 지금도 이 사실이 변함없이 지켜지고 있다는 것이다.

 

 

책의 서두에는 부자들의 공통점과 조사 결과를 요약해서 설명하는데,

우리가 잘못알고 있는 부자들의 편견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대표적으로 백만장자의 대부분은 자수성가한 1세대 부자들이 대부분이라는 사실~! 그들 역시 대부분 평범하거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부모에게 상속받아 부자가 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 부자들의 공통점 -

 

 

1. 소비는 적게, 나머지는 모두 투자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2. 시간, 돈,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한다.

 

3. 사회적 지위보다 경제적 독립을 중요시한다.

 

4. 부모의 도움 없이 부를 축적, 이를 자녀 교육에도 적용한다.

 

5. 가족들에게 경제적 자립을 유도한다.

 

6. 새로운 시장 기회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략한다.

 

7. 자영업이나 전문직에 종사한다.

 

 

사실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최고 부자하면 떠오르는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도, 60년째 같은 집에서 살고 있고 아침 식사 비용으로 3달러 17센트 이상을 쓰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세계 부자 순위 10위 안에 드는 페이스북(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 역시 티셔츠와 청바지 차림에 소형차를 몰고 다니며, 뭘 입을지 어떤 차를 탈지 고민할 시간을 자신의 인맥 네트워크에 쏟아붓는다고 한다. 세계적인 가구 회사 이케아 창립자 잉그바르 캄프라드는 이코노미석과 시내버스를 자주 이용하며 검소한 생활을 하고 있다.

 

👉 관련글 :  2020.08.06 - 수조원대 억만장자들이 타고 있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수조원대 억만장자들이 타고 있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수조원대 억만장자들이 타고 있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수조원의 엄청난 재산을 가진 사람들은 과연 어떤 자동차를 타고 있을까? 그들은 분명 고가의 유명 고급 자동차를 몰고 다니겠지... 재산

dreamingsnail.tistory.com

 

 

 

 

이 책은 과거 20여년 전에 처음 출간되었을 때 저자가 조사한 백만장자들의 공통된 습관과 그들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있지만, 결국은 지금도 역시 그때와 똑같은 부자가 되는 법칙이 통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부자들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부자가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수성가했고, 절제되고 검소한 생활 습관을 유지했으며, 부를 축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시간과 에너지와 돈을 효율적으로 할당했다. 부자들의 대부분은 부모의 도움 없이 부를 축적했고, 성인 자녀에게 경제적 보조를 제공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돈을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생활 방식을 물려주기 때문이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나는 부자가 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바로 부자들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평소 주변에 롤모델이 될 만한 존경하는 부자가 있다면 그와 가까이 지내려고 노력해라. 또한 평소 부자들의 행태와 사고방식을 연구하고 벤치마킹하자. 그들의 장점을 본받으려고 노력하면 조금씩 어느새 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