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전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는? 칸타(KANTAR) 2022년 브랜드 가치도 조사

꿈달(caucasus) 2022. 7. 1.
728x90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칸타(Kantar)는 최근 발간한 ‘KANTAR BRANDZ; 2022 MOST VALUABLE BRANDS’ 보고서를 통해 카테고리 별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를 선정했다.

👉 KANTAR BRANDZ 사이트 : https://www.kantar.com/north-america/inspiration/brands/what-are-the-most-valuable-global-brands-in-2022

 

 

칸타는 과거 1998년부터 브랜드 가치를 평가해왔다.

칸타는 522개 이상의 카테고리에 속한 19,25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자료 수집을 위해 4백만 명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수집된 랭킹은 BRANDZ 보고서를 통해 지난 2006년부터 발표되었다.

 

 

칸타는 저명한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로 매년 브랜드 가치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그렇다면 칸타가 꼽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1위의 영광은 바로 애플이 차지했다. 칸타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를 2021년 대비 55% 상승한 9,470억 달러(한화 약 1,250조원)로 평가했으며, 애플이 칸타 BRANDZ 평가에서 1위 브랜드 자리를 차지한 것은 지난 2015년 이후 처음이다. 칸타는 높은 수준의 차별화와 통제라는 측면에서 애플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고 밝혔다.

 

 

우선, 애플이 컴퓨팅 속도와 카메라 프로세싱 등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진전을 이룸으로써 ‘차별화’라는 측면에서 다시 한번 우세를 점했다고 논평했다. 또한, 통제의 측면에서는 애플이 최근 새롭게 발표한 iOS 데이터 수집 정책이 광고 및 소셜 미디어 업계의 지형을 크게 바꿔 놓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칸타가 조사하는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일까?

 

 

칸타는 지난 1998년부터 브랜드 가치를 평가해왔는데, 522개 이상의 카테고리에 속한 19,25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자료 수집을 위해 4백만 명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활용한다.

 

 

칸타는 “재무적 가치($) × 브랜드 기여도(%)” 라는 산식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측정한다. 칸타는 “브랜드 가치란 여타 요소를 모두 제외하고 순수하게 ‘브랜드’가 모회사의 전반적인 영업 실적 가운데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정의한다.

 

 

 

 

칸타는 소비자에게 있어 브랜드가 얼마나 유의미한지, 차별화되어 있는지, 두드러지는지를 중심으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한다. 이들은 브랜드 평가 척도가 소비자와 브랜드 간 심리적 연결 관계를 함축적으로 나타내는 지표라고 밝히고 있는데, 이런 연결 관계는 지식(해당 브랜드가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아는지), 감성, 경험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을 언급한다.

 

 

칸타는 브랜드 가치가 더 높은 기업일수록 소비자가 훨씬 빠르게 쉽게 떠올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강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기 위한 네 가지 펀더멘털을 함께 제시합니다

 

 

1. 디자인이 우수한 일련의 제품군

2. 우수한 제품 사용 경험

3. 소비자의 일상 속에 알맞게 자리 잡을 수 있는지

4. 이러한 가치가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는지

 

 

섹터별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는?

 

 

칸타는 산업군 섹터별로 다음과 같이 가치있는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다.

 




👉2022.01.17 -  2022년 일하기 좋은 글로벌 기업 베스트 1위~5위

 👉2020.08.10 - 포브스와 퓨처브랜드가 선정한 2020년 톱 브랜드 순위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