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아이스크림계의 명품 하겐다즈, 하겐다즈가 고급화 브랜딩에 성공한 이유

꿈달(caucasus) 2022. 9. 22.
728x90

 

 

세상에는 명품이라는 것이 존재하지요.

명품 하면 떠오르는 샤넬, 구찌, 루이뷔통, 에르메스 같은 것들이요.

그런데 아이스크림계에서도 명품이 있다고 하네요.

저는 사실 하겐다즈가 명품과 같은 취급을 받는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어요.

 

아이스크림계의 명품~ 하겐다즈!

 

하겐다즈는 아이스크림 브랜드 중에서도 비싸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한 컵에 4800원 정도 하지요. 정말 비싼데요. 마트에서 보통 바 타입 아이스크림이 500원 정도에 할인해서 팔고 있는데, 4800원이라니...

 

 

우리나라에는 1991년에 들어왔는데,

하겐다즈가 어떻게 지금까지 명품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잡게 되었는지 알아볼게요.

 

하겐다즈의 탄생~!

 

1960년 뉴욕에서 탄생한 하겐다즈는 창립 당시부터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으로 자리 잡겠다는 명확한 목적 아래 기획됐습니다. 홍보 또한 아이와 청소년들을 주제로 삼지 않고, 어른의 즐거움을 정면 겨냥하는 방식으로 추진했어요.

 

 

하겐다즈의 창립자 루벤 매투스(Reuben Mattus)는 대기업과의 정면 승부는 승산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예 처음부터 과감하게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으로 가자고 결정했습니다.

 

 

소비자에게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라는 낯선 개념을 설득하기 위해, 루벤 매투스는 ‘하겐다즈’라는 유럽풍의 낯선 단어를 브랜드 이름으로 채택했습니다. 사실 하겐다즈는 덴마크어처럼 들리지만 실제로 별 뜻도 없는 단어에요. 그냥 이름의 어감을 통해 소비자에게 은연중에 유럽풍의 디저트라는 인식을 심어준 것이지요.

 

 

또한 하겐다즈는 ‘다른 세상’에서 건너온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초기 포장에는 스칸디나비아 지도가 인쇄됐습니다. 품질 경쟁력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뒷받침되었어요. 하겐다즈는 합성 색소나 향료를 쓰지 않고 크림, 우유, 설탕과 계란에 집중해 아이스크림을 개발했습니다. 마다가스카르산 바닐라, 벨기에산 초콜릿 등 원료의 원산지도 강조했고요. 딸기 아이스크림을 완성하기 위해 최적의 딸기를 6년간 찾았다는 일화도 있어요. 고품질의 재료와 맛은 여전히 하겐다즈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출시 직후인 1960년대에 호텔과 레스토랑의 디저트, 비행기 기내식으로 하겐다즈를 샘플링해 고급스러운 장소의 이미지와 하겐다즈를 연결했습니다. 같은 목적으로 오페라 극장이나 테니스 경기장 안에 하겐다즈 간이 매장을 열기도 했는데요. 아이들이 슈퍼에서 값싼 빙과를 사 먹는 것과는 완전히 구별되는, 하겐다즈가 필요한 순간을 분명하게 전한 것입니다.

 

 

‘멋진 장소에 있는 하겐다즈’라는 명제는 이제 ‘하겐다즈가 있다면 멋진 장소’의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항공사의 서비스, 카페나 레스토랑 등이 프리미엄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일부러 하겐다즈를 메뉴에 포함할 정도죠. 실제로 하겐다즈는 B2B 비즈니스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1990년대에 이르러 하겐다즈는 좀 더 도발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바로 그것이 연인과의 섹슈얼한 순간을 어필하는 것인데요. “Dedicated to pleasure” 등 직관적인 슬로건과 함께한 이 광고 캠페인은 하겐다즈를 성적 코드와 결합해 젊은 세대에게 어른의 즐거움을 어필했습니다. 당시 사회적으로 비난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매출의 성장률은 크게 증가했다고 해요. 하겐다즈 측은 아이가 아닌 어른의 즐거움을 공략하는 마케팅을 한 것이고, 비싸지만 맛있는 아이스크림 한 스푼으로 제대로 된 행복을 누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고 주장해요.

 

01234
90년 하겐다즈는 도발적인 광고 마케팅을 펼치게 되요. 비판이 크게 일었지만 매출은 크게 증대~!

 

창립자인 루벤은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는 “아이스크림이란 차갑고 달콤하기만 한 것이 아닌 만족스러운 경험 그 자체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이를 위해선 아이스크림의 제조와 유통에서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했고,

하겐다즈의 제품은 전세계 곳곳으로 수출되지만 일관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과 프랑스, 일본 단 3개국에만 제조공장을 두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 더해 시대마다 트렌드에 맞는 브랜딩 고급화 전략을 통해 오늘날 최고의 아이스크림이라는 명품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하겐다즈는 창립된 지 6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최고의 기업이라 불리고 있어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