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자동차 급발진 상황시 대처요령, 4가지만 꼭 기억하자!!

꿈달(caucasus) 2022. 11. 21.
728x90
반응형

 

 

오늘은 자동차 급발진 상황시, 대처할 수 있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급발진 의심사례가 987건으로 매년 평균적으로 200건 정도 보고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급발진은 나에게 일어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아요.

나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으니, 이런 급발진 상황시 패닉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래서 오늘은 긴박한 상황에서도 기억할 수 있는 급발진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뉴스나 SNS 등에서 급발진 관련 영상을 보면 택시나 버스를 모는 베테랑 운전자들도 당황하는 모습들이 나오곤 합니다. 이처럼 차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도 긴급 상황이 오면 패닉에 빠져 대처가 어렵습니다. 이제부터 자동차 급발진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4가지 대처요령을 소개합니다.

 

 

1. 브레이크 딱 한 번만! 아주 세게 밟는다!

 

차량이 비정상적으로 나간다면,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브레이크를 밟게 되는데요.

이때 급발진이 의심된다면 브레이크는 딱 한 번만 밟아야 됩니다.

브레이크가 들지 않는다고 여러 차례 밟게 되면 스로틀바디 진공압 문제로 브레이크 성능이 점점 떨어집니다. 급가속 상태에선 브레이크 페달이 평소의 10%만 들어갈 정도로 딱딱해지기 때문에 브레이크 페달이 부서져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하게 밟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2. 변속기 P는 피하고, N으로 놓자!

 

브레이크로 대처가 어렵다면, 다음으로 살펴봐야 될 것이 기어 조작입니다.

기어를 N으로 놓아 차량 동력을 차단해야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기어를 P로 놓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P로 놓게 되면 급가속 상황에서 핸들마저 잠겨 상황이 더욱 악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세요! 급발진 상황에서 기어는 반드시 N으로!

 

 

 

3. 차량이 멈추면 시동 끄기!

 

급발진 사고 영상들을 보면 간혹 기어 조작을 통해 1차 상황을 잘 대처했지만,

시동을 끄지 않아 2차 급발진에 빠지게 되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차가 멈췄다고 긴장을 풀지 않고, 시동까지 꺼야 완벽한 급발진 대처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 상태에서 시동부터 끄게 된다면 핸들이 잠겨 제어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에 당황하여 시동부터 끄는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급발진 후엔 시동이 쉽게 꺼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전자 버튼식 시동은 주행 중 오작동을 막기 위한 조치로 1~2회 조작으로는 꺼지지 않으니, 2초 이상 길게 눌러주거나 3번 연속 눌러 시동을 꺼주세요.

 

 

4. 최후의 수단! 측면 충돌로 감속하기!

 

과거 대구 코나 급발진 사건 운전자는 자신이 시동을 껐음에도 차가 멈추지 않았다고 말씀합니다. 이처럼 급발진 상황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최후의 수단으로서 물리 충돌을 통한 감속을 시도해야 됩니다.

 

 

이때 명심해야 될 점은 정면이 아닌 측면 충돌로 감속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드레일, 인도 경계석, 주차된 차량 등 장애물에 측면으로 여러 번 나눠 충돌해 감속해야,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 뉴스나 영상으로 접해보면 상당히 두려습니다. 나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사고라고 생각하고, 미리 대처법을 잘 숙지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피해자 구제 방안이 사실상 리콜 제도 뿐이기에 운전자 스스로가 챙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