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조직(직장, 회사)에서 사람은 어떻게 성장해 나가는가?

꿈달(caucasus) 2023. 3. 10.
728x90

당신은 회사에 다니시나요?

 

당신은 혹시 직장인이신가요?

저는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에 취업한 이후 지금까지 줄곧 같은 회사에서 근무중인데요.

입사한지도 어느새 15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20대 후반에 입사하여 30대를 오롯이 지금 회사에 바치고, 지금 40대 초반에 팀장으로 재직중입니다.

 

 

저는 제 아이들에게는 월급을 받는 봉급쟁이는 되지 말라고 말합니다.

아마 부모들이라면 제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를 대략 아실꺼라 생각합니다.

봉급 생활자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으니까요.

 

 

가장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재직중에는 안정적인 소득원이 있다는 점이겠지요.

반대로 단점이라면 조직 생활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 그리고 월급만으로는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준비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론, 역량이 뛰어나 연봉이 억대라면 예기가 달라지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평범한 직장인들이라면 저와 비슷한 생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인정해야 할 것은 인정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지금의 제 직장에 감사하고 있으며, 이 회사에서 나는 어떤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곤 합니다. 하루 일과 정해진 업무를 처리하면서도 틈틈이 나를 위한 시간을 내기 위해 노력하곤 해요. 이를테면 독서라든지 경제 기사를 챙겨본다든지 점심시간에 걷기 운동을 한다든지 등입니다. 조직생활을 하면서도 그 안에서 나를 성장시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DALL·E 2 -  Back view of a middle-aged man watching the sunset Van Gogh

 

 

조직에서 인간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로버트 케건 하버드 대학교 교수님이 쓰신 ‘에브리원 컬처’라는 책에 따르면 인간의 신체적인 성장은 20대에서 멈추지만 정신적 성장은 이후에도 계속된다고 말합니다. 이분은 성인이 어떤 조직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성장을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합니다.

 

 

1. 사회화된 마음(Socialized Mind)의 단계

음,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자면 이 단계는 팀플레이어가 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사람이 조직에 들어오게 되면 적응 과정을 거쳐 점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업을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대요.

 

 

2. 자기주도적 마음(Self-authoring mind)의 단계

이 말은 즉, 리더가 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평직원으로 입사하여 경력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승진을 하게 되고 대리, 과장, 팀장 등 점점 더 높은 단계의 위치로 올라가게 됩니다. 팀장도 팀의 리더라고 볼 수 있지요. 그러다가 부서의 장이 될 수 있고 더 역량이 좋다면 회사의 전문경영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자기변용의 마음(Self-transforming mind)의 단계

좀 어려운 표현인데요. 이 말은 곧 리더를 길러내는 리더가 되는 단계(메타리더)입니다.

회사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유지되려면 현재 리더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리더의 역할은 다양한 영역이 있지만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점은 바로 자신의 뒤를 이을 후임 리더를 키워내는 것입니다. 실제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그동안 리더가 후임 리더를 제대로 키워내지 못해 회사가 위기를 맞게 되었던 사례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MS의 빌 게이츠가 반독점 소송 이후 회사의 대표직을 내려놓을 때 후임자로 공동 창업자였던 스티브 발머에게 자리를 물려줬지만 스티브 발머는 모바일 시대로의 전환이라는 대세적 흐름을 타지 못하고 IT 업계의 왕좌를 구글과 애플에게 빼앗기게 됩니다. 이후 새로운 대표자로 사티아 나델라 현 CEO가 부임하면서 MS는 다시금 성공가도를 달리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창업자인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가 은퇴를 하면서 구글의 수장 자리를 현 CEO인 순다르 피차이에게 물려주면서 성공대적인 대물림이 되었습니다. 이런 사례를 보면 조직의 리더가 차기 리더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볼 수 있습니다.

 

 

로버트 케건 교수님에 따르면 어른이 된다는 건은 좋은 팀플레이어, 좋은 리더, 좋은 리더를 길러내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분은 조직(회사)이야말로 우리를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장소이고, 조직의 최우선 목표는 구성원을 성장시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루 평균 8시간을 보내게 되는 직장,

그 안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일들을 겪습니다.

업무처리는 당연한 일이고, 조직 구성원들과 인간관계도 중요하지요.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냈을 때 성취감을 느낄수도 있지만 반대로 실패했을때는 좌절감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우리는 조직에서 조금씩 성장을 해나갈 수 있는 것이겠지요.

오늘 하루도 직장 생활 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직장인 여러분~! 힘내세요!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