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삼성페이 vs 애플페이 대결 시작! 과연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꿈달(caucasus) 2023. 3. 24.
728x90

애플페이 서비스 드디어 개시~!

 

지난 21일 드디어 국내에도 애플페이의 결제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이미 젊은 세대들은 삼성의 갤럭시 보다 애플 아이폰을 더 많이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젊은층 아이폰 사용자은 애플페이 결제 서비스 개시를 반기고 있습니다. 서비스 개시일 오전에만 약17만명이 가입을 했다고 하지요. 그 여파로 당일 서버가 마비되기도 했다고 하구요. 애플 페이 서비스 개시 흥행은 성공한 것으로 보여지네요. 참고로 애플페이는 현재 전 세계 약 5억명의 가입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삼성페이를 비롯해서 국내 토종 결제 서비스 업체들은 긴장하고 있습니다.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에 애플페이가 도입됨으로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염려때문인데요. 결국 밥 그릇 싸움입니다.

 

 

한편으로는 저도 한국 사람이라 그런지, 아니면 나이가 들어가면서 꼰대가 되는 것 때문인지 몰라도 애플의 결제 서비스가 국산 결제 서비스를 제치고 부가가치를 가져 가는 것에 대해서는 마음이 약간 불편하긴 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저는 애플의 주식을 보유중이기도 합니다. 이해상충... 응?? 🙄

 

 

지난 21일 애플페이 서비스가 국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긴장한 삼성페이, 네이버페이와 동맹을 맺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에 앞서 삼성페이는 네이버페이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온오프라인 결제에서의 제휴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삼성페이는 오프라인 결제에서 자리를 잡았고, 네이버 페이는 온라인 결제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이로 인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네이버페이 온라인 가맹점에서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가맹점은 국내에 55만 개가 넘는데요. 거래 금액도 연간 30조 원에 달해, 삼성페이의 거래량이 크게 불어날 기회입니다.

 

 

네이버페이는 모바일 기기를 카드 결제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되는 삼성페이의 방식을 쓸 수 있게 됩니다. 그동안 네이버페이 오프라인 결제는 QR코드나 바코드로만 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전국의 300만 개가 넘는 삼성페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손쉬운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애플페이, 대중화가 쉽지는 않다

 

그동안 애플페이 결제 서비스가 도입되기 전에는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 시장은 삼성페이가 독점하다시피 했습니다. 삼성페이는 결제 수수료 무료라는 거 아시나요? 삼성페이는 결제 수수료가 없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일종의 서비스 개념이었습니다. 그래서 삼성페이의 편리함 때문에 갤럭시를 사용한다는 분들도 계셨어요.

 

 

하지만 애플페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애플페이는 카드사에서 수수료를 떼어 갑니다. 그러면 카드사는 또 결제 수수료를 올려서 사용자에게 전가할 수도 있겠구요. 또한 애플페이는 NFC(근거리 무선방식) 결제 방식이라서 마그네틱 결제 단말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삼성페이는 마그네틱, NFC 둘 다 지원하기 때문에 모든 결제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NFC 결제 단말기로 교체하려면 약 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국의 많은 사업자분들은 애플페이 결제를 가능하게 하려면 기존 마그네틱 단말기를 NFC 결제 단말기로 교체해야만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30만원을 들여 교체한다는 게 쉬운 예기는 아니겠지요. 국내에 NFC 단말기 보급률은 현재 10% 정도밖에 안된다고 해요. 하지만 시간이 점차 흘러 애플페이 결제를 요구하는 손님이 많아진다면 결국 교체는 될 것 같습니다. 이건 시간이 걸릴 뿐 언젠가는 교체한다는 뜻...

 

 

 

찻잔속의 태풍? 아니면 정말 태풍이 될까?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아이폰은 젊은 세대가 선호합니다. 국내 18세~29세 스마트폰 이용자의 52%는 아이폰을 쓴다고 합니다. 그럼 당연히 이렇게 젊은 세대가 아이폰을 쓴다면, 자연스럽게 애플페이에 대한 거부감이 전혀 없겠지요. 젊은 세대 이후에도 계속 아이폰에 대한 충성도가 이어지게 된다면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의 주도권은 애플에게 넘어갈게 뻔합니다.

 

 

하여튼 이번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에 변화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과연 애플페이가 찻잔속의 태풍일지, 아니면 정말 나비효과처럼 나중에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큰 태풍을 몰고 올지 지켜봅시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