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2020년 미국 기업 CEO 최고경영자의 연봉 순위 공개~!

꿈달(caucasus) 2020. 7. 13.
728x90

 

2020년 미국 기업 CEO 최고경영자의 연봉 순위 공개~!

 

오늘 흥미로운 경제 기사가 올라왔다.

바로 2020년 미국 기업 CEO 최고경영자의 연봉 순위가 공개된 것이다.

세계의 경제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대부분 미국 기업이다 보니 아무래도 미국 기업 최고경영자 들의 연봉순위에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이번 연봉 순위 발표가 바로 그 기업들이 얼마나 현재 잘 나가고 있느냐라고 생각해봐도 무방할 것이다.

 

최근 미국 기업들의 2019년 실적이 거의 마감됐다.

이에 각 기업들의 지난해 실적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보수금액도 정해졌다. 

글로벌 기업 CEO의 연봉 패키지는 다소 복잡하다. 기본 연봉과 주식보상(미리 정해진 수량만큼 주식 지급),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성과보수, 기타 특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경영자의 연간 보수가 연봉으로 불리지만, 모두 확정 소득은 아닌 것이다.

 

자료 출처 : 블룸버그, 중앙일보

 

블룸버그에 의하면 올해 연봉 1위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다.

올해 그는 5억 달러가 넘는 보상을 받았다. 그런데 기본연봉은 0달러다. 전액 스톡옵션이다.

최근 테슬라 주가가 매우 급등했다. 머스크가 스톡옵션의 매수 가격과 현재 주가 차이가 원화로 7100억 원대라는 얘기다. 하루 19억 원 꼴이다.

 

연봉 2위는 애플의 팀 쿡 CEO다.

그는 머스크와는 달리 정해진 수만큼 받은 주식이 연봉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연봉 3위는 톰 러틀러지 차터커뮤니케이션스의 CEO 이다.

차터커뮤니케이션스라는 기업은 다소 생소한데 미국 최대 케이블 TV 기업이다.

지난 2017년 일본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이 차터에 M&A를 시도해 주목받았다. 손 회장은 소프트뱅크 산하의 스프린트와 차터를 합병시켜 세계 최대 미디어 기업을 세우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최고경영자인 선다 피차이는 8816만달러로 8위, 표에는 인텔의 최고경영자라라고 표시되었는데, 오타인 듯 싶다. 사티야 나델리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CEO 로서 그는 7729만달러로 9위를 차지했다.

 

미국 나스닥 기술주의 대표기업인 팡(FANG)기업들, 이른바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중 페이스북과 아마존, 넷플릭스 최고경영자가 순위에 빠져 있어 조금 의아스럽다. 아무래도 연봉순위를 정하는 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블룸버그가 발표한 연봉 순위를 보니 처음보는 기업들이 나와서 이번 기회에 새로운 기업들에 대해 연구해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