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고혈압 치료 후기, 소리없는 살인자 고혈압 조심하세요! (심뇌혈관 예방 수칙, 오메가3, 낫토 복용 후기)

꿈달(caucasus) 2020. 9. 25.
728x90

고혈압 치료 후기, 소리없는 살인자 고혈압 조심하세요! (심뇌혈관 예방 수칙, 오메가3, 낫토 복용 후기)

 

여러분은 본인의 혈압 수치를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의 많은 분들이 고혈압을 앓고 있는데요. 고혈압은 만성질환으로 발전하여 각종 심뇌혈관계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란 성인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보통 정상 수치만 80~120 이라고 외우시면 편합니다. 혈압을 측정했을 때 정상수치 범위에 들면 정상혈압입니다. 예를 들어 100~150 이렇게 나오면 고혈압이라는 것이지요.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생활하시지요. 그런데 고혈압의 상태로 지내다가 갑자기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하여 급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할 질환입니다.

 

저희 집안은 고혈압이 집안 내력입니다. 저의 할아버지, 아버님 그리고 집안의 남자 어르신들은 대부분 고혈압이세요. 아니나 다를까 저 역시 5년까지는 고혈압이었습니다. 제가 5년 전에는 영업부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일주일 이틀 이상 술을 마실 자리가 많았거든요. 게다가 출장도 잦고 그러다 보니 30대 중반에 고혈압 진단을 받았습니다.

 

 

저 역시 생활하면서 별다른 이상을 못 느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러다가 우연히 고혈압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고혈압은 몸 안에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서 혈관이 좁아져서 생기는 것인데, 우리 뇌와 심장에 작은 혈관들에 콜레스테롤 혈전 덩어리가 떨어져 돌아다니다가 막히면 그것이 바로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다큐 영상에서는 멀쩡하게 서 있거나 자전거를 타고 가는 사람이 갑자기 통나무가 쓰러지듯 넘어지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바로 이 혈전이 심뇌혈관을 막아서 생기는 응급상황이었습니다.

 

정말 무서웠습니다. 자녀와 가정이 있는 가장인데 내가 저렇게 급사하면 남은 가족들은 얼마나 힘들게 살아갈까요. 그래서 그 이후로 술을 끊었습니다. 담배는 원래 피우지 않았고요. 회사 직원들에게는 공식적으로 건강상 술을 끈었다고 아예 선언해버렸어요. ㅋㅋ 이후로 술은 가끔 아내와 집에서 맥주 한잔 하는 정도입니다. ^^ (부장님 죄송합니... ㅠ-ㅠ)

 

요즘은 과거와 다르게 회식문화가 많이 바뀌어서 술잔을 강요하는 문화가 많이 약해져서 좋습니다. 그 이후로 거의 술을 끊게 되었고 고혈압 관리에 좋다는 ‘오메가3’ 를 꾸준히 복용하고 ‘낫토’ 를 아침마다 먹었습니다. 적당한 운동도 시간 날 때마다 해주었구요.

 

그 이후로 2년여가 지나자 혈압 수치가 정상범위로 돌아오더라구요. 지금은 혈압을 측정하면 80~120 정도가 나옵니다. 정말 마음이 놓이더라구요. 물론 살도 빠져서 정상 체중으로 돌아온 것은 덤이구요. ^^ 혹시 저처럼 고혈압 이거나 고혈압 초기 진단을 받으신 분이라면 꼭 혈압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의 별명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소리없는 살인자” 랍니다. 평소에 아무일 없이 지내다가 갑자기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질병관리청 /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

1. 금연하기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이기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 충분히 섭취하기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하기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 유지하기

6.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기

8.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하기

9.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하기

10.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가기


앞서 제가 고혈압을 치료하려고 ‘오메가3’ ‘낫토’ 를 꾸준히 먹었다고 했는데요. 이 두 가지 보조식품이 고혈압을 관리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은 오메가3 지방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심장 건강에 이롭습니다. 이러한 지방은 염증을 줄이고, '옥시립신' 이라고 불리는 혈관을 억제하는 화합물의 수치를 감소시킴으로써 혈압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요. 시중에 오메가 3 보조식품을 많이 판매하는데 적당한 가격에서 구입 후 복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저는 정상수치로 돌아온 이후에는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뭐든 과하면 좋지 않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낫토’ 역시 고혈압 관리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낫토는 콩으로 만들기 때문에 콩의 단백질, 철분, 칼슘,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합니다. 무엇보다 ‘콩 단백질’로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우울증, 암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지요. 특히 낫토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바실러스균’ 은 장 건강을 좋게 해 변비와 설사에 도움이 되구요. ‘바실러스균’ 이 분비하는 효소 ‘나토키나아제’ 는 혈관을 막는 노폐물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혈전을 용해시키는 능력이 있어 뇌졸중, 심근경색, 혈전증 등 심혈관질환에 아주 좋습니다. 저는 낫토를 꾸준히 아침마다 먹었어요. 낫토 특유의 향과 맛 때문에 먹는게 쉽지는 않지만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지금은 혈압이 정상 수치로 돌아와 오메가3 는 복용을 중단했고 낫토는 가끔씩 아침 대용으로 먹고 출근합니다. 고혈압 정말 무서운 질병입니다. 평소 아무런 증상이 없다고 방심하지 마시고 가급적 술 줄이시고 건강식품도 잘 챙겨 드셔서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운동도 틈나는 대로 적당히 해주셔야겠지유?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