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튜토리얼 수업) /인간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옥스퍼드식 교육

꿈달(caucasus) 2021. 1. 25.
728x90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튜토리얼 수업) /인간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옥스퍼드식 교육

 

여러분, 오늘은 인간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옥스퍼드 대학교의 교육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옥스퍼드 대학교는 영국 잉글랜드 옥스퍼드셔카운티(Oxfordshire county) 옥스퍼드시(市)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으로 영어권 국가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입니다. 30여 개의 칼리지와 상설사설학당(PPH)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누구나 그 이름만 들어도 세계적인 명문입니다.

 

 

오늘은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옥스퍼드 대학교가 명문이 된 이유는 바로 이 교육방법 때문이지 않을까요? ^^

 

옥스퍼드 대학에서 학습이란 '학생 스스로가 수많은 문헌을 읽고, 에세이를 쓰고, 지도교수나 학우들과 토론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화를 통해 스스로 생각을 정립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서 인간적인 잠재력이 발휘되는 습관을 형성해주는 것입니다.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전달하는 힘을 기르는 과정에서 인간적인 잠재력이 이끌어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어떤 상황과 인간관계에서도 강하고 유연한 대응능력을 발휘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이러한 옥드퍼드 대학교의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요?

 

옥스퍼드 대학교의 독특한 수업방식 중에는 <튜토리얼 수업>이 있습니다. 튜토리얼 수업은 주 1회, 1시간 동안 교수(튜터)와 학생이 소규모(1:1 또는 1:소수)로 대화하면서 연구주제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는 수업입니다.

 

교수와 학생들이 참여하는 원탁 토론 중심 수업으로 교수는 보조자의 역할만 수행하게 됩니다. 교수는 간단한 도입 강의를 해주고 토론중에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줍니다. 그리고 토론중에 의견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지요.

 

튜토리얼 수업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문과대학의 한 한생이 이 수업에 참여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학생은 선택한 1개 주제에 대하여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분량은 3천~5천 단어 정도입니다. 그리고 제출한 에세이를 가지고 토론에 참여하게 됩니다. 1주에 2편의 에세이와 토론을 반복하다가 보면, 이 학생은 졸업할 때까지 ‘책 2권 이상의 에세이’를 작성하게 되는 것입니다.(약 14만 단어)

 

튜토리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세 가지 힘을 얻게 됩니다.

* 분석-통합-표현능력을 고양하게 됩니다.

  > 획득한 지식이 자신의 것인지, 다른 사람의 것인지 제한시간 내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비판력, 토의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토론과정에서 교수의 끊임없는 사고를 자극하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정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분해, 검증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자문자답을 통해 비판 및 분석 능력을 함양하게 됩니다.

* 협조를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튜터와의 끊임없는 협의와 대화를 통해 최선의 방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습득하게 됩니다.

 

튜토리얼 학습의 핵심은 토론과정에서 나의 논리에 대해 튜터와의 끊임없는 신랄한 비판을 듣게 하는 것으로 계속적인 합당한 반박 과정에서 더 깊게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튜토리얼 수업으로 학생은 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분석하고 명료화하며 교수와 학생간 토론과 질의응답의 반복을 통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상대의 의견을 비판하면서 의사전달능력을 터득해나갈 수 있게 됩니다.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은 현실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나 혼자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켜 줍니다. 어떤가요? 왜 옥스퍼드 대학이 명문인지 조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