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옥스퍼드 대학의 피드백 기술 / 목표 달성을 위한 밑거름 피드백 기술

꿈달(caucasus) 2021. 1. 29.
728x90

 

옥스퍼드 대학의 피드백 기술 / 목표 달성을 위한 밑거름 피드백 기술

 

안녕하세요. 오늘은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에 대한 마지막 시간으로 옥스퍼드 대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피드백 기술' 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피드백이란 원래 조직공학에서 사용되던 용어입니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진행과정 중에 행동이나 상황을 점검(성찰)하고 후속 목표를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옥스퍼드 대학교를 졸업하려면 모든 학생들은 다음의 필수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졸업 논문을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고 신랄한 비판과 다양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졸업을 앞 둔 학생들은 본인이 연구한 주제에 대하여 약 2시간의 발표 시간을 갖고 교수와 동료 학생 등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논문의 내용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논평이 이루어집니다. 연구 생활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질문도 오갑니다. 단순한 발표의 의미를 떠나 철학적인 교류의 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오가는 질문의 예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연구하면서 가장 고생한 점은 무엇입니까?”

“연구 과정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하였나요?”

“연구를 통해 어떤 성장을 하게 되었나요?”

“연구를 통해 당신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 것 같나요?”

 

이처럼 다양한 질문을 통해 연구과정과 대학생활 전체에 대한 성찰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얻게된 지식을 후배들에게 전달해주기도 합니다. 본인과 다른 사람들에게 배움의 지식을 나누어주는 '철학의 장' 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졸업을 위해 연구를 하고 논문을 발표해야 하는 옥스퍼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피드백 기술이 요구됩니다. 피드백은 앞서 소개한 것처럼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중간상황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황 파악 능력과 해결 능력 향상 /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 스트레스 인식 및 인내력 함양 / 팀워크의 중요성 인식

 

그렇다면 이러한 피드백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까요?

우선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실행하게 됩니다. 중간 점검 후 목표물과 결과물을 비교합니다. 중간 점검 후 달성한 결과와 실패한 목표를 파악한 후 후속 목표를 수립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피드백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년(반년) 주기로 현재 하고 있는 일, 또는 새로 시작한 일을 기록합니다.

2. 각 항목별 기대 성과, 목표, 결과 등을 구체화 합니다.

3. 작성 내용을 눈에 잘 띄는 곳에 보관합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둡니다.)

4. 1년(반년) 후 기대 성과, 목표, 결과와 실제 성과를 비교합니다.

 

이렇게 4단계 구체적인 방법을 반복하면 됩니다.

위 과정을 이행할 때 가급적이면 구체적인 피드백 목록을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주, 월 단위로 목표 달성까지의 일정을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또한 반드시 반성과 개선점을 함께 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실수나 태만, 오만은 없었는지 반성하고 선택의 타당성, 인식의 변경, 새로운 접근법을 도출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 처음 피드백 기술을 시도하려면 어렵습니다.

하지만 끈기 있게 계속하다 보면 목표 설정과 분석에 요령이 생기고 이로 인해 점점 더 발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작은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피드백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은 목표일지라도 이러한 피드백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나중에 큰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큰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

 

>관련포스트

2021/01/25 - [일상다반사] - 옥스퍼드 대학의 교육방법(튜토리얼 수업) /인간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옥스퍼드식 교육

2021/01/27 - [일상다반사] - 옥스퍼드 대학의 생각하는 기술 / 마인드맵(Mind map)과 세렌디피티(Serendipity)

2021/01/28 - [일상다반사] - 옥스퍼드 대학의 말하기 기술 / 자신만의 말하기 기술을 만드는 법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