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육아 자산관리의 큰 틀(육아 자산관리 팁, 로드맵), 육아 자산관리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꿈달(caucasus) 2021. 6. 15.
728x90

육아 자산관리의 큰 틀(육아자산관리 팁, 로드맵)

- 육아 자산관리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

 

그동안 자산관리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글을 올려왔는데요. 오늘은 육아와 관련한 자산관리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육아~ 정말 어렵죠. 옛날 어르신들은 자녀들을 많이 키우셨는데 그때 육아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습니다. 저는 두 아이를 키우는데도 정말 힘드네요.ㅎㅎ

 

'육아' 라는 단어를 들으시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막연하게 아이들 밥 먹이고, 옷 입히고, 잠 재우고, 학교 보내고 뭐 이런 생활형 육아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저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육아를 하다보면 정말 중요한 것이 바로 육아와 관련한 경제적 비용과 예산입니다. 신혼부부이거나 아이가 생기지 않은 부부는 비교적 여유로운 경제 생활을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아이가 생기면 그때부터는 육아와 관련한 비용이 크게 증가합니다. 아이가 생기면서부터는 가게 경제는 곧 현실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육아 자산관리의 큰 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렇게 큰 틀 안에서 각 가정의 여건에 맞게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게 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육아 자산관리는 크게 아이가 출생하기 전의 자산관리 계획과 아이가 출생한 이후의 자산관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아이가 출생하기 전의 자산관리 계획

★ 이 단계의 주된 목표: 충분한 양육비를 분비하는 단계로 예비 엄마의 건강 보장과 임신기간동안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 합니다.

 

가. 출산준비 계획

- 임신기간에는 추가적인 비용지출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가정의 총 수입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이 부분의 비용을 미리 염두해둬야 하고요. 출산비의 경우 병원과 출산 방식 등에 따라 가격이 다양하며 미리 견적을 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저축을 통해 예산을 마련해둬야 합니다.

 

나. 예비 엄마의 건강 보장 계획

- 남자들은 잘 모르겠지만, 여자의 경우 임신기간은 매우 특별한 시기입니다. 호르몬의 변화는 물론, 각종 질병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기간 동안 발생할지 모를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산모의 건강을 유지해야 하고 뜻하지 않은 유산, 출산시 아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대비 등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건강보험과 상해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다. 임신기간 중 합리적인 소비생활

- 임신 기간 중 다양한 비용 지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뜻하지 않은 사고와 질병에 걸릴 수도 있지요. 때문에 임신기간 동안에는 철저하게 부채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시기에 주택관련 대출을 상환하거나 자동차를 구입하는 등 목돈을 소비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너무 일찍 육아 용품을 구매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육아 경험이 아직 없는 부모이기 때문에 너무 일찍 육아 용품을 구입하면 불필요한 물품까지 구매할 수 있어 비효율적입니다. 육아 용품은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춰 구입하면 됩니다. 또한 임신기간 중에는 가정의 수입이 줄어들 수 있으니 일년여간의 생활비를 지출할 수 있는 비상자금을 마련해두면 좋겠지요.

 

육아는 이런 모습이 다가 아닙니다. 육아와 관련한 자산관리도 중요하지요. 

2. 아이가 출생한 이후의 자산관리 계획

★ 이 단계의 주된 목표: 아이의 건강 보장과 성장에 필요한 교육비용을 마련해야 합니다.

 

가. 건강보장 계획

-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상해와 질병입니다. 아이들은 산만하고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상해사고가 발생할 위험률이 높지요. 또한 성장 과정에서 뜻하지 않게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건강을 염두한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데, 태아시기에 일찍 보험을 가입해주면 좋습니다. 이유는 태아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까지 보장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나. 교육자금 계획

- 아이 한 명을 키우는데 드는 비용이 대략 3억원이라고 합니다. 이중에 50% 이상이 바로 교육비로 지출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최대한 이른 시기에 교육에 필요한 자금 충당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아이를 위한 교육비 마련을 위해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주식 또는 펀드 투자입니다. 직접 주식을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이는 리스크가 매우 높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펀드에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가 성장해가면서 들어가는 교육비는 아이가 대학을 다닐 때 쯤이 가장 크기 때문에 일찍 펀드에 가입하여 정기적으로 투자하면 좋을 것입니다.

 

저는 첫째 아이의 대학 교육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증여신고을 해주고, 해외 주식을 사주었는데요.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보유할 계획입니다. 주식투자에 신경쓸 시간이 부족하시거나 리스크를 감당하기 힘드시다면 직접 주식을 구입하는 것 대신에 펀드에 투자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펀드는 주식을 직구하는 것보다 리스크가 비교적 낮으면서 수익성도 좋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한 자료는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 2020.07.16 -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따라하기(자녀에게 목돈 증여하고 홈텍스 증여세 신고하기)

☞ 2020.07.15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자~)

☞ 2020.12.16 - 좋은 펀드(Fund) 고르는 방법 / 펀드상품 실전분석 따라하기 / 어려운 펀드 용어 이해하기

 

오늘은 육아와 관련한 자산관리의 큰 틀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성장해가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는 것처럼 큰 보람도 없을 것 같아요. 다만,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대비하고, 양육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육에 모자람이 없도록 지원해주는 것이 모든 부모님들이 바라는 마음이겠지요. 예비 부모님이시라면 이러한 육아 자산관리의 큰 틀을 참고하시어 예산계획을 수립하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