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가장 안전한 패스워드 만드는 방법? 보안이 강한 패스워드 만들기

꿈달(caucasus) 2021. 10. 15.
728x90

가장 안전한 패스워드 만드는 방법?

/ 보안이 강한 패스워드 만들기

 

여러분은 몇 개의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계시나요? 요즘은 웹과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수십개의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는 패스워드의 수가 꽤 다양한데요. 자주 사용하는 패스워드 몇 개 말고는 나머지 패스워드는 기억하기 힘들어 따로 메모를 해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사용하는 많은 패스워드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패스워드에서 약간 파생된 조합들입니다. 😅

 

이렇게 수많은 패스워드를 사용해야만 하는 요즘, 패스워드를 만들려고 하다가 보면 아마 한번쯤 다음과 같은 경험들을 해보셨을 것 같네요. 저는 다음 이야기를 읽고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재미로 읽어보세요.ㅋㅋ

 

 

한 남자가 ‘장미(rose)’라는 단어가 들어간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3개월이 경과하자 새로운 패스워드를 만들라는 경고문이 떴습니다. 그래서 남자는 ‘roses’로 변경했습니다. 그러자 ‘죄송합니다. 패스워드가 너무 짧습니다.’라는 경고문이 떴습니다. 이번에는 ‘pretty roses’라고 변경했습니다. 그러나 또 ‘죄송합니다. 최소 1개 이상의 숫자가 들어가야 합니다.’라는 경고문이 떴습니다. 남자는 슬슬 짜증이 났습니다. 이번에는 ‘1 pretty rose’라고 입력했습니다. 그러나 또 ‘죄송합니다.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라고 경고문이 뜹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1prettyrose’로 변경했지만, ‘죄송합니다. 10개 이상의 철자가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다시 ‘1stupidprettyrose’를 입력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개 이상의 대문자가 있어야 합니다.’ 화가 잔뜩 난 남자는 ‘1STUPIDprettyrose’를 입력했습니다. ‘죄송합니다. 대문자가 연속으로 나와서는 안 됩니다.’ 남자의 숨소리가 거칠어지더니 ‘1StupidprettyRose’라고 입력하자 경고문이 또 나왔습니다. ‘최소 20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화가 머리 끝까지 난 남자는 키보드를 마구 두드리며 다음과 같이 입력했습니다.

‘1StupidprettyRoseGiveMeAccessRightNow!’

‘죄송합니다. 이미 사용중인 패스워드입니다.’

 

읽고 보니 재밌으면서도 공감가는 이야기입니다. 패스워드를 만들다가 보면 정말 짜증날 정도로 패스워드 조합 매뉴얼이 복잡한 것 같습니다. 현대를 사는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수많은 패스워드를 사용하다가 보니 자기가 만든 패스워드를 기억하지 못하는 ‘패스워드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만 알고 있는 추억과 관련한 단어를 이용해 20자 내외, 특수문자를 포함해 패스워드를 만들어보세요.

요즘은 생체인식 기능으로 기존의 패스워드를 대신하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여전히 문자를 입력해야 하는 패스워드는 많이 사용되고 있지요. 패스워드는 해커에게 넘어가면 개인정보를 비롯해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보안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패스워드를 만들 때 다음의 몇 가지 원칙에 따라 만들면 해커들의 공격에 더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째, 보안 강도는 패스워드가 길수록 강해집니다. 약 20자 내외면 좋다고 합니다.

둘째, 복잡할수록 보안 강도가 더욱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jG%@#5^%so’처럼 숫자, 문자, 기호가 뒤죽박죽 혼합된 형태가 좋습니다.

셋째, 혼자만 아는 문구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어릴적 추억과 관련한 이벤트의 단어들을 나열하는 것입니다. ‘봄, 바다, 도시락, 지명, 연도’ 등으로 추억과 관련한 이벤트의 단어들을 조합하는 것입니다.

넷째, 별 뜻이 없어도 발음하기 쉬운 문구가 좋습니다. 예를 들면 ‘barabarabarabam’과 같은 의성어가 해당됩니다.

 

이렇게 네가지 원칙에 따라 패스워드를 조합하면 해커들의 공격에 보안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해커들의 공격에 취약한 패스워드의 유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이름, 동물 이름, 왕자, 공주, 천사 같은 단어들은 해커들의 먹잇감이 되기 쉽고요. ‘1234’, ‘123456’, ‘qwerty’, ‘1qazwsx’처럼 단순한 숫자의 나열이나 키보드 자판의 수평이나 수직으로 단순 입력된 조합도 매우 위험합니다.

 

안전한 패스워드를 만들려면 일단 나만이 알고 있는 경험과 관련한 단어와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20자 내외의 패스워드를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수문자도 많은 사람들이 !, @ 등을 사용하는데 이런 특수문자 외에 다른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