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농협에서 미성년자 자녀 청약통장 개설하기(넘나 쉬움)

꿈달(caucasus) 2022. 4. 1.
728x90
반응형

농협에서 미성년자 청약통장 개설 하기(넘나 쉬움)

 

자~ 오늘은 농협에서 미성년자 자녀를 위한 청약통장 개설하기를 따라해봅니다.

우선, 미성년자라 함은 만18세 이하의 사람을 말하는데, 미리 청약통장을 만들어주려면 다음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미성년자는 청약통장의 효력을 최대 2년(24개월)까지만 인정해주기 때문에 만17세부터 가입해주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라도 청약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것 같다면 미리 가입해줘도 상관없겠쥬~ ? 저희집에도 그런 좋은 일이 발생하면 좋겠네유~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저는 시중에서 가장 접근성이 좋은 은행인 농협 은행에서 자녀의 청약통장을 개설했습니다. 우선 청약통장을 개설하는 이유는 각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할 수 있겠는데요. 사실 미성년자의 청약통장은 이율도 낮고, 일찍 가입할 필요가 크지는 않습니다. 만17세에 가입해서 가입 첫달부터 매달 10만원씩 24개월만 납입해도 미성년자의 청약통장 효과는 100%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 가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냥 일찍 가입해줬어유~ 혹시 또 모르잖아유~ 

자녀 앞으로 아파트 청약을 하게 될 일이 발생할지도... ㅋㅋㅋ

 

자 그럼 준비물은? 

1. 자녀 명의 가족관계 기본증명서(상세, 주민번호 모두 나오게)

2. 대리인(부모)의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주민번호 모두 나오게)

3. 대리인(부모)의 신분증

4. 자녀 명의의 도장(막도장도 좋음)

 

이렇게 준비물을 챙겨서 농협 창구로 갑니다. 농협 창구에 가서 자녀 명의로 청약통장을 개설하고 싶어유~ 하고 말씀한 뒤, 은행직원이 제시하는 서류에 서너번 서명해주시면 됩니다. 

 

아닛~! 통장이 너무 귀여운거 아님? (≧▽≦)

처음 가입할때는 2만원~10만원 범위내에서 입금을 해줘야 하는데요. 미성년자는 최대 24개월, 1회에 최대 1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니 처음부터 10만원씩 24개월 납입하면 최대 240만원으로 청약통장 max 효과를 내실 수 있어요.

 

중요한 점은 청약통장에 납입한 돈은 중도에 인출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개 이자율도 연 1.8% 변동금리라서 높은편도 아니에요. 자녀가 어릴때 일찍부터 청약통장을 만드는게 비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240만원이 크다면 큰 돈인데, 이 돈을 차라리 예금에 넣으시거나 좋은 우량 종목에 주식투자해서 길게 가져가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또 필요에 따라서는 청약 기회가 올 수도 있으니 만들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판단은 상황에 따라 자유니까요~ 😁

 

미성년 자녀의 청약통장 해지는 매우 간단합니다. 앞서 준비한 준비물하고 청약통장을 그대로 가져가서 은행창구에 청약통장 해지해주세요~ 하면 됩니다. 그럼 몇 번 서명하고 이자에서 세금떼고 줍니다. ㅎㅎ 청약통장을 분실했다면 해지하는 과정에서 통장분실신고 과정만 한번 더 거치게 되유~ 😉

 

> 더보기

2020.07.15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자~)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자~)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자~) 오늘은 미성년자에게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고자 한다. 자녀가 있다면 일찍부터 자녀 명의로

dreamingsnail.tistory.com

2020.07.16 -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따라하기(자녀에게 목돈 증여하고 홈텍스 증여세 신고하기)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따라하기(자녀에게 목돈 증여하고 홈텍스 증여세 신고하기)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따라하기(자녀에게 목돈 증여하고 홈텍스 증여세 신고하기) 오늘은 미성년자에게 증여를 한 후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해서 증여세 신고를 하는 방법을 포스팅한다.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