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침체와 철강 업계의 고민

꿈달(caucasus) 2022. 10. 11.
728x90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침체의 그림자가 점점 짙어지는 가운데,

철강 업계의 근심이 나날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적으로는 친환경 산업구조의 전환이라는 큰 숙제가 놓여있습니다.

 

 

최근 철강 업계의 위기가 통계 수치로 드러났습니다. 

재고는 쌓여가고 있는데 가격은 떨어지는... 꽉 막힌 상황이에요.

 

 

최근 철강 업계는 수요 감소에 대비해 생산량을 줄여 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조강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3.9% 줄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침체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이중고에 철강 업계가 고민입니다

 

 

문제는 생산을 줄였는데도 재고가 쌓였다는 점.

포스코의 올해 상반기 재고 자산은 지난해 말 대비 17% 늘었고 같은 기간 현대제철의 재고도 22% 늘었는데요. 설상가상으로 철강 제품 가격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 대비 국내 열연강판 가격은 26%, 철근은 17%, H형강은 12%가량 하락했습니다.

 

 

정말 미래는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코로나 초기와 중기까지만 해도 철강 제품의 공급이 부족해서 건축 자재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는데,

이제는 반대 상황이 되어버렸네요.

 

 

이 같은 결과로 당연히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올해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7.1% 현대제철은 33.4%, 동국제강은 48.4% 감소할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이처럼 위기는 전 세계에 찾아온 경기 침체에서 비롯했습니다.

철강 산업은 후방 산업의 위치에 있는데,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고물가에 수요감소가 이어져 철강 산업이 직격탄을 맞은 것입니다.

 

 

철강은 주로 자동차, 건설 등 전방 산업에서 쓰이는데,

이러한 전방 산업이 침체하자 철강 수요가 감소했고, 이로 인해 철강 업계가 힘들어진 것입니다.

 

 

특히 대외 악재로서 중국에서 벌어진 부동산, 건설 침체가 큰 문제로 작용했습니다. 올해 7월까지 중국 부동산 신규 착공 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36.1% 감소했습니다. 국제 철강 산업을 주도하는 중국 철강 업계의 생산량이 줄고 철강 제품 가격이 떨어지자 한국의 철강업도 시차를 두고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1,300원대까지 치솟은 원/달러 환율도 골칫거리인데요. 철광석과 석탄 등 원재료를 달러로 수입해야 하는 철강 업계로선 달갑지 않은 소식입니다.

 

 

데, 이러한 경기 침체는 단기적인 현상일 확률이 높지만,

앞으로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어떻게 대처할지가 더 큰 숙제입니다.

 

 

철강 산업은 국내 산업 온실가스 배출량의 39%를 차지합니다.

환경 규제의 압박이 더욱 크게 다가올 수밖에 없지요.

 

 

유럽연합(EU)은 2027년부터 탄소를 과다 배출하는 제품에 관세를 매기는 ‘탄소국경조정조치’(CBAM)을 시행합니다. EU는 미국과 함께 철강을 비롯한 제조업 분야의 탈탄소화를 위한 협정을 논의하고 있고요. 철강을 구입하는 글로벌 기업이 공급망 내 협력체 전반에 탄소 중립을 요구하는 추세도 현실적인 문제입니다.

 

 

앞으로 탄소 저감을 위한 산업 구조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포스코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해 탄소 배출 없이 쇳물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 기술의 상용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기존 용광로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1/4 수준으로 저감하는 생산 체제 ‘하이큐브’를 구축해 저탄소 고급 철강재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공공 부문에서도 조달에 쓰이는 철강 제품들을 저탄소 생산으로 바꿀 수 있도록 제품의 원가와 판매가를 높여줘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철강 산업 규모는 세계 6위라고 합니다. 단기적인 경기 침체의 파도를 넘더라도, 장기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해야만 하는 우리나라 철강 업계의 고민이 갈수록 커져갑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