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2023년 1분기 증시 주요 산업 동향 정리

꿈달(caucasus) 2023. 1. 31.
728x90

2023년 1분기 증시 주요 산업 동향

 

설 연휴 이후, 많은 투자자들은 2월에 개최되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관심이 쏠려 있다. 25bp(1bp=0.01%포인트)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미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우려 완화가 글로벌 증시에 훈풍을 불어넣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달러 약세로 인해 신흥국 증시로 글로벌 펀드 자금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그만큼 외국인 주도의 상승 분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실적 성장성이 돋보이는 업종으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기이다. 위기속에 항상 기회가 있는 법이다.

 

 

1. 로봇·AI 분야

 

최근 시장의 주인공은 단연 인공지능(AI)과 로봇 관련 종목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를 선두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공격적인 투자와 국내 대기업의 관련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가 수혜주들의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에는 정부가 추진 중인 양자컴퓨터 시장 확대 정책과도 맞물리면서 종목 장세의 주도주 역할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

 

 

올 상반기까지 IT 업계의 최대 화두는 바로 AI 가 될 것 같다.

 

 

2. 반도체 분야

 

엔비디아,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등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가 빠르게 가격 회복에 나서고 있다. 낙폭 과대에 따른 가격 매력과 상반기 업황 저점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특히 국내 증시는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지수 인덱스의 역할로도 반도체와 대형 정보기술(IT) 업종의 주가 흐름이 주목받고 있다. 중장기적 관점의 분할 매수가 적절해 보인다.

 

 

3. 여행·항공 분야

 

중국의 춘제 연휴와 함께 리오프닝 이슈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중국인들의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여행과 항공업계는 본격적인 실적 회복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 기업부터 대형 항공사, 여행 기업들은 공격적인 마케팅과 유통 채널 확보를 통해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거두기 위해 힘쓰고 있다. 리오프닝 이슈는 상반기 내내 국내 증시 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4. 메타버스 분야

 

지난해부터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분야다. 이제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듯 하다.

AI·로봇 관련 종목이 연초에 급등 시세를 분출한 만큼 신성장 섹터 후속주로 메타버스를 주목해야 할지도 모른다. 엔비디아는 옴니버스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그래픽처리장치(GPU)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섰다. 올해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기들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생태계 구축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각특수효과(VFX), 플랫폼, 하드웨어 등 메타버스 관련주를 미리 선점하면 좋은 결실을 맺을지도 모르겠다.

 

 

5. 엔터테인먼트 산업

 

경기 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실적 성장성이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각 기획사의 주력 아티스트 컴백, 신규 라인업 확대, 리오프닝에 따른 오프라인 공연 활성화 등이 투자 모멘텀이다. 에스엠 사례에서 보듯 엔터기업들의 주주 친화정책 강화도 중요한 재평가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6. 게임·콘텐츠 산업

 

투자심리가 회복되면서 대표적 낙폭 과대 업종인 게임·콘텐츠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 판호 발급 재개와 윤석열 대통령의 방중 가능성 등으로 단기적인 모멘텀까지 부각될 수 있는 상황이다. 중국 진출에 대한 이슈와 함께 신작 게임, 신작 콘텐츠가 연초 대거 출시된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