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테슬라 전기차 가격 인하? 포드도 전기차 가격 인하~!

꿈달(caucasus) 2023. 2. 10.
728x90

새해부터 아주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합니다.

최근 테슬라가 신차 구입 각겨을 인하했는데, 여기에 포드까지 가격 인하에 나섰습니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쌍수를 들고 환영하겠으나, 국내 자동차 업체를 비롯한 전기차 업계의 시름은 깊어져 갑니다.

 

 

테슬라는 작년 12월부터 연달아 자동차 가격을 내리며 공격적인 할인 정책을 펼쳤습니다. 기존 완성차 업체가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자 치열해진 경쟁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전기차 선발주자인 테슬라가 가격을 낮추자 시장 전체에 가격 압박이 가해질 것이란 예상이 나왔습니다. 여기에 포드도 가격을 내리면서 맞불을 놓았습니다.

 

 

이렇게 글로벌 대기업들이 잇따라 가격을 낮추면서 후발 주자의 타격이 우려됩니다.

우리나라의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혜택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인데, 미국 대기업들이 가격까지 인하한다니, 정말 큰 고민에 빠졌습니다.

 

 

포드가 전기차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낮췄습니다.

자동차 가격이 최대 8.8%까지 내려간다고 하네요. 원래보다 최대 5,900달러 싸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드 역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결정입니다.

 

 

이번에 전기차 가격 할인 경쟁에 뛰어든 포드의 머스탱 마하-E

 

 

포드는 공급망을 효율화하면서 생산비가 줄어든 덕에 가격을 내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격 인하로 수요가 늘어나 마하-E의 생산이 연간 78,000대에서 130,000대로 늘어날 것이라고도 전망했습니다.

 

 

포드가 가격을 내린 원인은 바로 테슬라의 공격적인 할인 정책 때문이에요. 머스탱 마하-E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테슬라 모델Y의 경쟁 모델로 여겨지는데요. 모델Y의 가격이 크게 떨어지자 포드도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이미 지난 1월 12일 테슬라는 미국에서 세단인 모델3와 모델S, SUV인 모델Y와 모델X의 가격을 20%까지 내렸습니다. 거듭 가격을 올렸던 작년과 달리 파격적인 할인 정책입니다.

 

 

원래 6만 6,000달러였던 모델Y의 가격은 5만 3,000달러로 떨어졌습니다. 포드 머스탱 마하-E의 최고급 사양인 GT는 물론, 중간급인 프리미엄보다도 낮아졌습니다.

 

 

작년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포드는 2위(7.6%)를 차지했습니다.

1위인 테슬라(65%)와 상당한 격차를 보였는데요. 크게 뒤처지는 상황에서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포드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입니다. 결국 포드도 할인에 나서면서 머스탱 마하-E 프리미엄 모델의 가격은 모델Y와 비슷한 수준인 5만 3,000달러대로 내려갔습니다.

 

 

 

이로써 전기차 업계의 가격 할인 출혈 경쟁은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당연히 차량 가격이 내려가면 수익에 좋지 않겠지요. 게다가 후발 주자인 포드와 신생 업체들이 손실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 상황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테슬라는 거뜬합니다. 이렇게 테슬라가 공격적인 가격 인하를 단행할 수 있었던 것은 높은 이익률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한 대당 얻는 이익이 1만 5,653달러로, 도요타의 4배에 달한데요.

 

 

이와 반대로 포드 등 경쟁업체들은 아직 전기차 시장에서 이윤을 많이 남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를 팔아도 이익이 거의 남지 않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기도 합니다. 가격 경쟁에 뛰어들기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시장도 곧바로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포드의 주가는 2.86% 떨어졌는데요.

전기차 스타트업인 리비안과 루시드의 주가도 각각 9.03%, 8.7% 내려갔습니다.

시장의 반응은 참으로 정직합니다. 😎

 

 

다만 포드와 테슬라의 전기차는 미국에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RA에 따라 권장소비자가격이 5만 5,000달러 이하인 전기차를 사면 7,500달러의 세금이 공제되는데요. 자동차 가격이 낮아지며 해당되는 모델이 더 많아졌죠. 하지만 우리나라 현대기아차는 이 혜택에서 제외된다는 것~!!!! IRA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만 혜택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에휴...

 

 

지난해 제때 미리 IRA 법 제정시 우리나라 정부가 발 벗고 나섰으면 이런 불이익을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하여튼 참... 안타깝습니다. 다만 미국 내 전기차 소비자들은 좋겠네요. 이렇게 전기차 가격 할인 치킨 경쟁이 벌어졌으니 말입니다.

 

 

> 관련글

2023.01.17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테슬라가 신차 세일하는 진짜 이유, 최대 20% 신차 구입 할인~!

 

테슬라가 신차 세일하는 진짜 이유, 최대 20% 신차 구입 할인~!

테슬라가 세일하는 이유? 🚀 최근 테슬라가 대대적인 신차 할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테슬라는 할인 정책을 펼친적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프리미엄 전기차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dreamingsnail.tistory.com

2022.09.29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논란의 이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우리나라에게 득과 실은?

 

논란의 이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우리나라에게 득과 실은?

지난 8월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최종 서명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내 전기차 구입시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되는 국내 전기 완성차 기업에는 비상이 걸렸는데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