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인공지능 시대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꿈달(caucasus) 2023. 3. 8.
728x90

인공지능 시대에는 일을 하지 않을까?

 

지난 시간에는 요즘 핫한 생성형ai 의 대중화에,

위협을 받고 있는 직업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이 일상화 되면 사람들은 과연 무엇을 하며 살아갈까요? 인공지능이 모든 사람들의 직업을 대체할까요? 그렇지는 않겠지요. 인공지능이 모든 사람의 직업을 대신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미래에도 분명 사람들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긴 할 거에요.

그렇지만 지금의 직장 모습과는 많이 다른 환경이 될 것입니다. 또한 여태까지 직장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면 연상되는 성실, 근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 등 기존과는 일 잘하는 사람에 대한 정의가 달라질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일 잘하는 사람이란?

 

그렇다면 미래에는 어떤 사람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불릴까요?

그 기준점은 바로 인공지능을 잘 다룰 줄 아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있지 않을까요?

 

 

당장 요즘 인공지능의 핫 키워드인 챗GPT를 예로 들어볼게요.

당신이 만약 직장에서 어떤 과업을 맡게 되었다고 합시다. 그럼 당신은 챗GPT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요? 챗GPT를 효과적으로 다룰 줄 아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서 벌써 다른 사람과의 업무 역량에서 차이가 나게 될거에요.

 

 

DALL·E 2 - Illustration style of a young man being praised by his boss in the office

 

 

1. 정확한 정보 검색

챗GPT와 같은 생성형AI를 도구로 활용하면 당신은 분명 더 빠른 속도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지메일 창업자인 폴 부하이트는 “구글이 (챗GPT의 등장으로)혼란에 빠지는 데까지 1~2년이 안 남았다”고 경고를 했을 정도입니다. 나중에는 실시간 데이터를 받아들일 경우 정확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사람이 더 업무 능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를 위해서는 정확하게 질문을 입력하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실제로 챗GPT를 사용하다보면 질문을 어떻게 논리정연하고 정확하게 입력하느냐에 따라 결과물도 달라지거든요.

 

 

2. 이제 글은 AI가 작성해준다

우리가 글을 쓴다는 것은 상당히 고차원적인 사고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글을 쓰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잖아요. 그런데 이제 그런 수고로움이 훨씬 덜해질 것입니다. 챗GPT는 상당히 질 높은 문장을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챗GPT로 쓴 글들이 의사시험이나 사법시험을 통과했을 정도라고 하지요. 따라서 초고는 앞으로 AI가 써주고 사람들은 그 글을 기초로 자신의 의견을 덧붙일 수도 있고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미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챗GPT는 거짓말도 잘한데요.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진실인 것처럼 잘 포장해준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전적으로 100% 챗GPT에 의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합니다.

 

 

 

3. 데이터 분석도 AI가 해준다

챗GPT를 활용하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요약해달라거나, 여러 가지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설명해달라거나, 데이터를 토대로 미래 예측을 요청할수도 있대요. 지금까지 이런 작업은 주로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하는 일이었는데, 앞으로는 AI가 이 분야에서 더 앞설 것으로 보입니다.

 

 

4. 시간 관리에 활용

인공지능을 활용해 일정과 작업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어떤 작업을 해야 하는데 그 작업 시간이 다른 과제와 겹쳐버린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으로 두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려준다는 것이에요. 시간이나 분 단위로 세세하게 스케줄 관리를 대신해주는 것이지요. 마치 개인 비서처럼 말이에요.

 

 

이렇게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분명 지금보다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직장에서도 일 잘하는 사람이라고 불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난해와 올해를 비교해보면 정말 기술이 정말 빠르게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몇해전만 해도 이런 생성형AI의 개념이나 활용은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니까요. 여러분도 생성형AI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