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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필수품, 헤드셋의 종류(VR, AR, MR, XR)를 알아보자

꿈달(caucasus)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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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풀 꺽인 메타버스의 열기

 

지난해 한동안 우리는 메타버스라는 용어에 열광했습니다.

금방이라도 메타버스가 대중화되어 전세계인이 메타버스 안에서 교류할 것처럼 이야기 되었는데요.

분명 메타버스는 미래의 유망한 산업임은 맞지만, 지금은 작년처럼 그 열기가 이어지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점은 증시를 보면 확실하게 실감할 수 있는데요. 지난해 메타버스 관련주가 뜨거웠지만 지금은 그 누구도 언급하지 않을 정도로 쏙~~ 들어가버렸어요. 지금 국내 증시는 모두 2차전지에 휩쓸려 있는 것 같네요. 😥

 

 

하지만 메타버스는 언젠가 우리들의 생활속으로 파고들어 지금의 스마트폰과 같이 필수품이 될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타버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셋의 다양한 종류와 그 용어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메타버스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헤드셋은 크게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것은 바로 VR, AR, MR, XR입니다. 저도 VR과 AR은 들어봤지만 MR과 XR은 이 글을 쓰면서 처음 들어봅니다. 집에 중국산 저가 VR이 하나 있긴 한데 창고에 먼지만 뒤집어 쓰고 있네요. ㅋㅋ

 

 

 

메타버스 관련 헤드셋의 종류

 

그럼 헤드셋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1. VR

가장 먼저 등장했던 것이 바로 VR(Virtual Reality)입니다.

머리에 착용하는 헤드셋을 가지고 3차원 공간의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외부 세계와 차단된 채 가상세계에 완전히 몰입된다는 것이 중요한 특징입니다. 과거에는 스마트폰을 헤드셋에 장착해서 보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은 스마트폰을 장착하지 않고도 가능한 제품들이 등장했습니다.

 

 

VR 기기는 분명 실감나는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지만, 너무 무겁고 불편해...

 

 

2. AR

VR 다음으로 나온 것이 AR(Augmented Reality)입니다.

현실 세계에 가상세계를 추가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포켓몬 고’ 같은 게임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AR은 반드시 머리에 착용해야하는 헤드셋이 없어도 스마트폰 만으로도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AR 은 AR 안경과 같이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구글 글래스가 등장했듯이 말이지요. 물론, 시장에서는 외면받았지만요. 평소에는 그냥 안경인데 필요에 따라 가상세계의 정보를 우리가 보는 시각 위에 표시해줍니다. 드래곤볼이라는 만화에 주인공들이 쓰고 있던 스카우터 기억나시나요? 상대방의 전투력을 측정해주는 기계 장치인데 마치 그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억의 드래곤볼, 미래를 예언이라도 한 것일까? 스카우터가 지금의 AR 장치이다.

 

 

3. MR

MR(Mixed Reality)은 VR과 AR을 결합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VR 처럼 헤드셋을 쓰지만 패스쓰루(카메라를 통해 외부를 보는 것)를 통해서 현실(외부)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경우 MR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카메라를 통해서 현실을 보더라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눈으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 디스플레이 위에 언제든 가상의 것들을 덮어 씌울 수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VR 기기는 패쓰스루 기능을 대부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MR 헤드셋으로 대부분 통칭합니다. 제가 최근에 아주 재미있는 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요. 중국의 드론 제조사인 DJI에서 나온 드론의 시연 영상이었는데, 드론 조종자는 헤드셋을 착용하고요. 그가 조종하는 드론이 상공에서 촬영되는 실시간 영상을 조종자에게 그대로 전송해줘서 조종자는 실제 하늘을 날고 있는 것 같은 시각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것이 바로 MR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4. XR

마지막으로 XR 은 VR, AR, MR을 모두 합친 개념입니다. XR에는 VR, AR, MR 에 사용되는 기술들이 모두 적용되는 점이 많기 때문에 이 분야에 관련되는 회사들을 XR 기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런 XR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어 앞으로도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보여집니다. 이런 XR 기술들은 제조, 의료, 교육, 문화, 국방 등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 XR의 활용분야와 사례 : https://spri.kr/posts/view/23080?code=industry_trend

 

글로벌 XR 활용 최신 동향 및 시사점 - SPRi

비대면 문화 확산,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XR 생태계 확대, XR 도입 성과 가시화 등 환경 변화 속에 XR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XR 활용 최신 사례와 관련 주요 성과를

spr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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