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훌륭한 기업을 발견하는 방법, 경쟁적 파괴 현상과 파도타기(surfing)

꿈달(caucasus) 2024. 1.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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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처럼 기술 발전이 빠른 나라에서는 이른바 ‘경쟁적 파괴 현상’이 나타납니다. 경쟁적 파괴 현상이란 기존의 산업이나 시장을 기존의 기업들이 아닌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이 파괴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은 기존 휴대폰, 카메라, MP3 플레이어 산업의 파괴를 불러왔습니다.

 

 

 

경쟁적 파괴 현상은 기술의 발전, 산업 간 경계의 모호화, 소비자의 요구 변화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이는 기존의 산업이나 시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 간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기존의 기업들이 새로운 산업으로 진출하거나, 새로운 기업들이 기존의 산업에 진입하면서 경쟁적 파괴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소비자의 요구 변화는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체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고, 이는 경쟁적 파괴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경쟁적 파괴 현상은 기존의 기업들에게는 위협이 될 수 있지만, 새로운 기업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기업들은 경쟁적 파괴 현상에 대비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산업으로 진출하는 등의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경쟁적 파괴 현상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의 우편, 신문, 방송 등의 산업 파괴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한 기존 휴대폰, 카메라, MP3 플레이어 등의 산업 파괴

*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소매점의 산업 파괴

 

 

찰리 멍거는 경쟁적 파괴 현상을 이렇게 비유합니다. 자동차가 등장하면 마차용 채찍 공장은 머지않아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업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마차용 채찍 사업은 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 재빨리 움직이는 사람은 큰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이들에게는 이른바 ‘파도타기(surfing)’ 기회가 있습니다. 파도를 타고 올라가 서 있으면 오랜 기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파도를 타다가 넘어지면 곤경에 처하게 되지만 파도 꼭대기에 제대로 올라타는 사람은 장기간 성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초창기 NCR(National Cash Register)을 포함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이 그런 사례입니다.

 

 

경쟁적 파괴 현상에 따른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 이른바 '파도타기'에 성공하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NCR(National Cash Register)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봅시다. 금전등록기는 문명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작은 소매점 주인 패터슨은 돈을 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방문 판매원에게 조잡한 금전등록기를 사서 소매점 영업에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곧바로 돈을 벌기 시작했습니다. 종업원이 돈을 훔치기가 훨씬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패터슨은 흑자 전환에 안주하지 않고 ‘금전 등록기 사업을 시작해야겠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NCR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파도타기’를 했습니다. 최고의 유통 시스템을 구축했고, 특허도 가장 많이 받았으며, 모든 분야에서 최고가 되었습니다. 그는 주요 신기술을 열광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금전등록기 사업을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었으므로 NCR은 성공이 확실했습니다.

 

 

투자자는 바로 이런 기회를 찾아내야 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얻으면 여러분 분명 대박을 낼 수 있는 기회를 평생동안 몇 번은 잡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파도타기’는 매우 강력한 모형입니다.

 

 

그런데 사람은 누구나 ‘능력범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능력범위를 넓히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제부터 음악가로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면 가정합시다. 음악이 평가 기준이 된다면 당신이 그쪽 업계에서 얼마나 낮은 수준으로 분류될지 상상조차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자신의 적성, 즉 능력범위를 파악해야 합니다. 적성이 맞지 않는 분야에서 적성을 갖춘 사람과 경쟁하면 패배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자신이 어떤 분야에 우위가 있는지 파악해 자신의 능력범위에서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2008년과 2014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찰리 멍거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소질이 있는 분야에서 열정을 발휘해야 합니다. 워런이 발레에 열광했다면 우리는 그의 이름을 투자 분야에서 들어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2008년

 

 

 

자신의 능력범위를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키가 160센 티미터도 안 되는 사람이라면 프로 농구 선수가 될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이가 95세라면 애정 영화의 주인공이 될 생각은 접어야 합니다. 체중이 150킬로그램을 넘어간다면 발레는 포기해야 합니다. 카드 패를 보고 승산을 따질 줄 모른다 면 포커를 해서는 안 됩니다. 능력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얼간이라면 떼로 덤벼들어도 우리가 손쉽게 물리칠 수 있습니다. -2014년

 

 

 

찰리 멍거는 자신이 잘하는 일에 집중하고 철저히 능력범위 안에 머물러야 한다고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했습니다. 능력범위는 생산성과 맞물리는데, 2015년 주주총회에서 버핏은 자본주의 시스템에 의해서 생산성이 개선되었다며 우리는 각자 생산성이 가장 높은 분야에서 일해야 된다고 말했고, 멍거는 버핏도 자신의 장 수술을 직접 하지 않는다고 부연했습니다.

 

 

👉 핵심 포인트

> 경쟁적 파괴 현상: 기존 산업이나 시장을 기존 기업들이 아닌 새로운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들이 파괴하는 현상

> 파도타기: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 재빨리 움직이는 것을 의미

> 능력범위: 사람이 특정 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의 한계

> 생산성: 특정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 창출하는 가치의 양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 재빨리 움직이는 사람은 큰 이점을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능력범위가 있으며, 이 능력범위를 넓히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능력범위를 파악하고, 자신이 잘하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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