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찰리 멍거처럼 성공하는 방법

꿈달(caucasus) 2024. 1. 23.
728x90

지난 시간에는 찰리 멍거의 유명한 연설중에서 ‘불행을 보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위 연설의 내용은 역설적인 표현인데, 불행을 보장하는 세 가지 방법을 소개했고 불행해지지 않으려면 그 세 가지를 피하면 된다라는 것입니다.

 

👉 관련글 : 2024.01.22 - 다른 사람보다 빨리 부자 되는 법 / 찰리 멍거의 연설중에서...

 

다른 사람보다 빨리 부자 되는 법 / 찰리 멍거의 연설중에서...

워런 버핏에게는 영혼과 같은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찰리 멍거는 재산이 3조원에 달하며, 지난해 타계할 때 그의 나이 99세 였습니다. 그야말로 부와 건강, 장수하는 복을 누린 분입니다. 멍거는

dreamingsnail.tistory.com

 

 

오늘은 지난 시간 마지막에 말씀드린 것처럼 어떻게 하면 찰리 멍거처럼 성공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과거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한 젊은 젊은 주주가 멍거에게 이렇게 물었다고 합니다.

 

 

찰리 멍거(1924.1.1. ~ 2023. 11. 28.)

 

 

 

“어떻게 하면 당신이 걸어온 길을 따라 갈 수 있나요?”

 

 

그러자 멍거는 다음과 같은 말로 청중들에게 환호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전도유망한 젊은이에게 이런 질문들을 많이 받습니다. 아주 영리한 질문입니다. 부자인 노인을 보고 ‘어떻게 하면 당신처럼 될 수 있을까요?’ 라고, ‘그것도 더 빨리’라고 물어보다니... 날마다 잠에서 깼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지기 위해 노력하세요. 자신의 의무를 충실하게 잘 수행하세요. 그러면 빨리는 아니더라도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같은 답변은 단순하면서도 명약관화같은 답변이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니었지만, 멍거는 평소 강조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독서입니다. 그는 자신이 살면서 만난 현명한 사람은 항상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면서 독서와 지식의 상관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버핏과 자신이 얼마나 많이 읽는지 알면 다들 놀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과연 멍거는 얼마나 많이 책을 읽을까요? 2017년 데일리 저널 주주총회에서 그는 아침마다 3~4개의 신문을 읽고 항상 두세 권의 책을 가지고 다닌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한 참석자가 어떤 신문인지 물어보자 멍거는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LA타임스를 읽는다고 대답했습니다.

 

 

워런 버핏 역시 유명한 독서광으로 하루 5~6시간씩 책을 읽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00년 그가 컬럼비아대 경영대학원 학생들에게 강연을 할때입니다. 한 학생이 투자 업계에서 일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묻자 버핏은 두꺼운 서류철을 가리키며 이런 자료를 날마다 500페이지씩 읽으라고 조언했습니다.

 

 

 

가진 것에 만족하고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가며 많이 읽는 것

 

 

 

이것이 찰리 멍거가 우리들에게 던지는 조언입니다. 간단하지만 쉽지 않은, 성공하는 인생을 위한 방법입니다. 과거 어떤 책을 읽었는데, 그 책에서는 사람이 만 권의 책을 읽게 되면 그 사람은 인생이 바뀐다고 그러더군요. 성공하기 위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함이 지나침이 없는 것 같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