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다른 사람보다 빨리 부자 되는 법 / 찰리 멍거의 연설중에서...

꿈달(caucasus) 2024. 1. 22.
728x90

워런 버핏에게는 영혼과 같은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찰리 멍거는 재산이 3조원에 달하며, 지난해 타계할 때 그의 나이 99세 였습니다. 그야말로 부와 건강, 장수하는 복을 누린 분입니다. 멍거는 평소 자신이 살아오며 깨달았던 삶의 지혜를 아낌없이 나눠주던, 말 그대로 현자와도 같았습니다.

 

 

워런버핏의 절친이자 영혼의 비즈니스 파트너였던 찰리 멍거(1924.1.1. ~ 2023.11.28.)

 

 

그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부를 일궈왔으나 그 중에서도 주식 투자로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요. 하지만 그는 주식을 구매하는 것으로 부유해지는 것이 인생에서 성공의 전부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실패한 인생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재산을 모으는 데 능한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말입니다.

 

 

멍거의 유명한 연설 중 1986년 6월 13일 하버드 웨스트레이크스쿨(중·고등학교)졸업식에서의 연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연설에서 멍거는 인생과 사업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피해야 할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인생과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다음의 것들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연설의 주제는 역설적이게도 ‘어떻게 불행을 보장할 것인가? How to Guarantee Misery’ 였습니다. 멍거가 말한 불행해지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못 믿을 사람이 되고 약속을 지키지 말라.

 

 

멍거는 이 습관만 제대로 익히면 다른 장점이 아무리 많아도 불행해질 수 있다고 장담했습니다. 대신 이 방법을 따르지 않는다면 불행해지기 어려울 것이라며 대학 시절 룸메이트를 예로 들었지요. 그 룸메이트는 가정 형편이 안 좋았고 심각한 난독증이 있었지만, 멍거가 만나본 사람 중 가장 믿을 만했다고 합니다. 그는 나중에 수십억 달러 규모 회사의 최고 경영자가 되었으며 훌륭한 아내와 자녀를 두었으며 멋진 인생을 누렸다고 합니다.

 

 

 

둘째, 자신의 경험에서만 배우고 남의 온갖 경험에서는 절대 배우지 말라.

 

 

부진한 실적과 불행을 불러오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음주 운전으로 사망하는 것, 똑똑한 대학생이 사이비 종교에 빠져 판단력을 상실하는 것, 기업이 전임자의 실수를 반복하다 파산하는 것 등 사람이 겪는 끔찍한 불행은 대부분 유사한 방법 때문에 벌어집니다. 이 방법은 실패뿐 아니라 성과에서 배우지 않는 것도 포함하는데, 이것을 지키지 않아서 불행해지는 데 실패한 사례가 하나 있습니다.

 

 

해석기하학에서 부진했는데도 앞서간 사람의 성과를 부지런히 배운 사람입니다. 그는 자신의 연구가 세상의 주목을 받자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보다 멀리 볼 수 있었다면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 한 아이작 뉴턴의 이야기입니다.

 

 

 

셋째, 살면서 참패해 좌절할 때마다 주저앉아 더 망가져라.

 

 

우리는 살면서 많은 역경을 겪게 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운 좋은 사람도 불행의 구렁텅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멍거는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학파 철학자 에픽테토스가 자신의 비문에 남긴 글에서도 절대 교훈을 얻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비문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습니다.

 

 

“지극히 가난한 절름발이 노예였지만 신의 사랑을 받은 에픽테토스, 여기 잠들다”

 

 

멍거가 말한 3가지를 반대로 행하면 불행해지려고 아무리 애써도 절대 불행해지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럼 찰리 멍거처럼 인생과 투자,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 시간에 어떻게 하면 찰리 멍거처럼 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