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2024년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1위 네이버 2위 유튜브 3위 구글...

꿈달(caucasus) 2024. 4. 4.
728x90

예전부터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얼마전 흥미로운 기사를 읽었다. 바로 2024년 국내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에 대한 기사였다. 조사 방법이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는 점은 참고하자. 매일경제 기사였는데, 기사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1위 네이버, 2위 유튜브, 3위 구글 순이었고, 특이한 점은 챗GPT가 8위에 랭크된 점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순위.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소 정보를 찾기 위한 ‘검색’ 용도로 포털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주로 사실 확인 등 객관적인 정보를 검색할때는 네이버와 같은 포털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숨은 맛집을 찾아보고 여행 일정을 짜기 위해 현지 정보 등을 얻는 과정에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챗GPT 처럼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는 새로운 의견을 구할 때 이용하는 검색 수단으로 조사되었다. 예전에는 정보의 거의 대부분을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했는데, 이제는 원하는 정보를 더욱 세분화하여 정보의 성격이나 특징에 따라 검색엔진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10대와 20대는 유튜브와 구글링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난 2월 14~15일 양일간 전국에 거주하는 만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중복응답 기준)은 네이버가 1위로 87%를 차지했다. 2위는 79.9% 기록한 유튜브가 이름을 올렸는데, 이는 구글 65.8% 보다 앞선 수치다. 2위와 3위 검색엔진이 모두 구글이 운영하는 서비스라는 점이 놀랍다. 1위인 네이버의 입지가 해가 지나수록 위태로워지고 있다. 또한 젊은 세대들은 네이버보다 유튜브와 구글링을 선호한다는 점은 앞으로 네이버의 지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예측해볼 수 있다.

 

 

그 뒤를 이어 4위 인스타그램 38.6%, 나무위키·위키백과 34.0%, 카카오톡 검색 33.9%, 다음 29.1% 순이었다. 특히 챗GPT는 17.8%로 8위에 이름을 올렸다. 페이스북 11.9%와 X(구 트위터) 10.7% 보다 높았다.

 

 

 

 

아직까지 챗GPT가 국내 검색서비스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점하지는 못한 상황이지만, 그동안 전통 포털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던 검색 역할의 일정 부분을 비(非) 포털 플랫폼들이 빠르게 점유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한편 검색하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도 각기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식 습득 목적이거나 뉴스 및 이슈, 생활 관련 정보를 검색할 때는 ‘검색 결과를 믿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주로 지식 정보는 구글과 나무위키·위키백과 및 챗GPT가 이를 가장 잘 제공한다고 응답자들은 답했다.

 

 

 

검색하는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선호하는 검색엔진이 각각 다르다.

 

 

 

반면 뉴스 및 이슈는 다음·네이트가, 생활 관련 정보는 네이버·네이트·다음이 가장 잘 제공한다고 인식했다. 이와 함께 핫플레이스, 맛집 등 장소 관련 정보나 쇼핑 관련 정보를 검색할 때에는 ‘홍보·광고가 적은지’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잘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인스타그램이 꼽혔다.

 

 

오픈서베이 측은 “특히 콘텐츠 관련 정보 탐색 시 댓글·좋아요와 같은 다른 사용자의 반응을 함께 볼 수 있는지를 중요하게 고려하는데, 이는 유튜브·인스타그램·페이스북·틱톡이 잘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식됐다”고 전했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전세계적인 화두였던 챗GPT와 관련해선 인터넷 사용자의 80.8%가 챗GPT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실제 사용해본 응답자는 34.5% 수준이었다. 현재까지도 지속해서 챗GPT를 사용 중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18.3%였다. 상대적으로 무료 등 전체 사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면 챗GPT가 제공하는 답변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지만, 신뢰도에 대해선 아직 개선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에선 검색 기술의 미래에 대해 응답자들은 개인화와 인공지능에 대해 기대감을 갖는 반응이 있는 만큼이나, 보안과 정보 보호 및 정보의 품질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공존했다.

 

 

개인의 프로필이나 과거 검색 내역, 수요에 기반해 맞춤형 검색 결과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 의견이 많이 언급됐지만, 과도한 개인정보 제공에 대해 걱정하는 의견도 나왔다. AI를 더 활발히 활용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는 한편, 출처를 알기 어려운 정보가 많아져 정확한 정보를 걸러내는 기술이 필요해질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관련글: 2023.06.14 - 검색엔진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빌 게이츠의 예언은 실현될까?

 

검색엔진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빌 게이츠의 예언은 실현될까?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만능 인공지능)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를 제대로 만드는 기업이 미래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예언? 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지식을 찾거나 전자상거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