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검색엔진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빌 게이츠의 예언은 실현될까?

꿈달(caucasus) 2023. 6. 14.
728x90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만능 인공지능)

 

최근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인공지능 비서>를 제대로 만드는 기업이 미래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예언? 했습니다. 검색을 통해 지식을 찾거나 전자상거래 페이지에 방문할 필요 없이, 인공지능 비서를 활용하면 그동안 검색을 통해서 해온던 모든 것들을 대신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빌 게이츠는 최근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인공지능포워드 2023>에 참석해 “앞으로 찾아올 미래의 최고 기업은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를 만드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

>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는 개인의 일정을 관리하고, 여행 서비스를 예약하고, 금융을 관리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만능 인공지능.

 

 

👉 관련글: 2022.12.30 - 올해 인공지능 최대이슈 오픈AI, 오픈AI 가 도대체 뭐야?

 

올해 인공지능 최대이슈 오픈AI, 오픈AI 가 도대체 뭐야?

도대체 '오픈AI' 가 뭐임? 요즘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오픈AI’ 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표현 그대로 보면 ‘공개된 인공지능’ 또는 ‘열려있는 인공지능’ 이라는 의미가 생각나는데요.

dreamingsnail.tistory.com

 

 

올해초부터 급부상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현재까지는 문장과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생성은 하지만, 특정 업무 전체를 대신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즉, 만능 인공지능으로 발전하려면 아직은 좀 더 기술이 발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빌 게이츠는 앞으로 어떤 기업이 퍼스널 디지털 에이전트 기술을 획득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 등장할 인공지능 비서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과 패턴을 자동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구글과 같은 검색 사이트나 아마존에 방문할 필요 자체가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개인일정을 설명해주는 인공지능 비서 /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그러나 지금은 아냐...

 

앞서 언급했듯이 빌 게이츠 역시 지금 당장 이 같은 기술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빌 게이츠는 빅테크 기업이나 스타트업 중 미래의 승자가 될 가능성은 현재로선 50대 50이라고 말했는습니다.

 

 

그러면서 빌 게이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공지능 대전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실망했을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딥마인드와 링크드인 공동창업자가 설립한 인플렉션(Inflection)을 포함한 몇 개의 스타트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참고로 인플렉션은 인간과 컴퓨터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입니다.

 

 

 

빌 게이츠가 빅테크 기업이 최종 승자가 될 확률을 절반으로 본 까닭은 현존하는 기술이 그가 말한 기술력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게이츠는 완전한 인공지능 비서가 나타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그때까지는 기업들이 챗GPT와 유사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자사 제품에 연계하는 작업을 계속 해 나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빌 게이츠는 인공지능으로 인해 미래상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는 인공지능이 신약 개발 속도를 앞당겨 알츠하이머 치료제와 같은 신약의 인간에 대한 실험이 10년내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정말 그의 말대로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휴머노이드 AI 로봇의 등장

 

그는 연설의 마지막에 현재 생성형 인공지능은 사무직 근로자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게임 체인저>와 같은데, 미래에 휴머노이드가 등장할 경우에는 생산직 근로자마저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테슬라를 비롯해서 전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하려고 노력중인데, 그러한 로봇에 만능 인공지능까지 탑재된다면 생산직 근로자들의 입지는 크게 위협받을 것입니다.

 

👉관련글: 2023.04.07 -  인공지능(AI)과 로봇은 어떻게 융합될 수 있을까?

 

인공지능(AI)과 로봇은 어떻게 융합될 수 있을까?

SF영화 속 로봇은 사람의 간섭이 없이도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판단에 따라 행동합니다. 이렇듯 영화속 로봇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까닭은 바로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dreamingsnail.tistory.com

 

👉관련글: 2023.01.23 - IT 업계의 화두는 ‘로보틱스’, 로봇 개발에 진심인 빅테크

 

IT 업계의 화두는 ‘로보틱스’, 로봇 개발에 진심인 빅테크

인류 문명사에 처음 등장한 로봇은? 올해 IT 업계의 화두는 무엇일까요? 😀 🤖 아마도 ‘로봇’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SF영화나 만화에서만 봤던 ‘로봇’이 실제로 우리들 곁에서 같이 생활하

dreamingsnail.tistory.com

 

👉관련글: 2023.03.08 - 인공지능 시대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인공지능 시대에 일 잘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인공지능 시대에는 일을 하지 않을까? 지난 시간에는 요즘 핫한 생성형ai 의 대중화에, 위협을 받고 있는 직업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이 일상화 되면 사람들은 과연 무엇을 하

dreamingsnail.tistory.com

 

물론, 이는 사무직도 마찬가지일 것 같구요. 하지만 또 일부 전문가들은 미래에 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들의 일자리를 대신하더라도 인간들은 또 다른 영역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업무를 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세상이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긍정과 부정이 상존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평가~ 과연 미래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 앞에 다가올까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