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양식새우(양식새우 소금구이) , 가을철 영양 보충에 최고! (부추전은 덤이에유~^^)

꿈달(caucasus) 2020. 11. 17.
728x90

 

양식새우(양식새우 소금구이) , 가을철 영양 보충에 최고! (부추전은 덤이에유~^^)

 

가을철 하면 떠오르는 해산물 많지요?

대하부터 시작해서 전어, 꽃게 등 정말 맛과 영양이 좋은 식품이 많은것 같습니다. 어제는 아내가 양식새우를 1kg 사와서 아주 맛있는 저녁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양식새우가 1kg에 약2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지난달까지만 해도 수산물 시장에 가면 큼지막한 대하를 사서 먹을 수 있었는데, 늦가을인 요즘에는 양식새우가 많이 출하되는 것 같습니다. 양식새우도 대하만큼 맛있고 영양도 좋습니다. 다만 크기가 대하의 중간 정도만 하더군요.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1kg 이면 세 명이 먹기에 충분했습니다. 우리집 막내둥이 7개월차 사랑이는 오늘도 멀뚱멀뚱 구경만 했더랍니다. ㅋㅋㅋ

 

양식새우는 대하랑 무엇이 다를까요? 엄밀히 말하면 둘 다 같은 보리새우과에 속하는 종인데요. 대하는 자연산이라고 보시면 되겠고 양식새우는 말 그대로 양식해서 키우는 새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둘의 구별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대하는 뿔이 코 끝을 넘어가구요. 양식새우는 뿔이 코 끝을 넘지 않습니다. 크기도 양식새우는 대하의 반절만 하지요. 맛과 식감은 대하가 좀 더 고소하고 쫀득쫀득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ㅋㅋㅋ

 

 

새우는 영양 만점인 식품이지요. 새우는 신장을 강화시켜주고 남자분들의 양기를 활성화 시켜주는 아주 고마운(?) 식품입니다. ㅋㅋ 저지방에 고단백, 고칼슘 먹거리로 어린이들의 발육과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이고요. 새우에 많이 들어있는 카로틴이라고 불리는 것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게다가 새우에 있는 키토산은 주름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하지요. 그래서 우리 아내가 많이 먹었습니다. ㅋ 그리고 새우에는 타우린이라는 것이 많이 있어서 간에 무리를 주는 독소를 없애는 좋은 식재료입니다. 비타민E, B, C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그래서 또 우리 아내가 새우를 좋아라 합니다. ㅋㅋ

 

그런데, 새우가 이렇게 영양이 좋아도 알레르기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만약 본인이 갑각류 알레르기를 지니고 있다면 먹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통풍 증상을 가져오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요산수치가 높은 분들은 새우를 드시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조심하세요~ ^^

 

 

큰 냄비에 이렇게 종이호일을 깔고 굵은 소금을 뿌려준 뒤에 양식새우를 골고루 올려보았습니다. 윤기가 자르르 신선하네요. ^^ 양도 제법 많아서 세 분 정도면 충분히 드실 수 있는 양입니다. 이제 불에 올리고 한 5분정도 구워주시면 아주 맛있는 양식새우 소금구이가 되겠습니다. ㅎㅎ

 

 

한 5분 정도 구워주니까 이렇게 노랗게 잘 익은 새우구이가 되었습니다. ㅋㅋ 구워주니까 수분이 좀 날라가서 그런지 크기가 좀 더 작아지네요. ㅠ-ㅠ 그래도 맛과 식감은 좋았답니다. ㅋㅋ 늦가을에 먹는 양식새우 소금구이도 별미였습니다. 이대로 새우구이만 먹기에는 좀 아쉬워서 집에 남아있던 부추를 이용해 부추전을 급! 만들어서 부쳐먹었습니다. 부추전 정말 간단하거든요. 재료는 부추 한묶음이랑 청양고추, 멸치액젓하고 부침가루만 있으면 됩니다. 소금을 약간 뿌려서 간도 맞춰주시면 좋구요. ^^

 

 

노릇노릇하게 부쳐진 부추전입니다. 요즘 우리 가족은 부추전에 중독돼서 수시로 부쳐먹고 있네요. 워낙 간단한 음식인데 맛이 의외로 좋아서...ㅋㅋ 부추전 부치실때 건새우 같이 넣어서 부쳐주시면 더 맛있습니다. 식감도 바삭바삭하니 좋구요. 오늘은 어제 저녁에 먹었던 양식새우 소금구이와 부추전 이야기를 올려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래요~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