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코로나19 와 독감의 증상 및 차이점은 무엇일까?

꿈달(caucasus) 2020. 11. 23.
728x90

 

코로나19 와 독감의 증상 및 차이점은 무엇일까?

 

오늘 아침에 기온이 매우 쌀쌀하네요. 공기가 이제는 겨울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왜 그 느낌 아시지요? 숨 쉴때 코 끝이 살짝 얼얼해지는 차가운 느낌말이에요. ^^; 올해도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그러고 보니 입동이 11월 7일이었고 어제인 11월 22일이 소설이었네요. 입동은 말 그대로 겨울이 시작된다는 뜻이고, 소설은 첫 눈이 내린다는 절기잖아요. 그러고 보니 어제 늦은 밤에 살짝 눈이 내린것 같기도 하네요. ㅎㅎ

 

본격적인 겨울 시즌이 시작되다 보니 요즘 주변분들이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제법 계시더라구요. 독감 예방주사도 많이들 맞으시고요.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19' 와 '독감' 의 차이점과 증상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직도 '코로나19 팬데믹' 은 현재진행형이고 겨울철마다 기승을 부리는 '독감' 도 올해 유행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코로나19 와 독감의 차이점 및 증상이 어떻게 다른지 꼭 알아야 할 필수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두 가지 질병이 모두 유행하는 현상을 '트윈데믹'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코로나19 와 독감, 감기는 모두 각각 다른 질환입니다.

 >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이 원인인 호흡기 질환입니다. 현재 미국의 제약회사 화이자, 모더나 등이 백신 개발 완료를 목전에 두고 있지요. 코로나19 치료제로는 미국의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 등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치료제는 중증 코로나19 환자에 한정해 처방됩니다. 국내에서도 항체치료제 개발이 진행중에 있고요. 백신과 치료제가 완성되기 전까진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통한 예방만이 최선인 상황입니다.

 

이에 반해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한 질환입니다. 질환 자체를 '인플루엔자' 또는 '플루'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독감 환자는 갑작스러운 고열과 전신에 심한 근육통 등이 나타나는 점이 특징입니다. 타미플루 등 치료제가 상용화돼 있어 독감으로 진단되면 처방받을 수 있지요.

 

 

여러분은 독감이 혹시 독한 감기라고 생각하시나요? 독감과 감기 역시 원인이 다른 질병입니다. 독감의 원인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크게 A, B, C형으로 나뉘는데,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것은 대개 A형과 B형입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등 200여가지가 넘는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는 4종인데, 현재 전 세계에서 유행하는 코로나19 와는 다른 바이러스입니다. 독감 백신을 맞았다고 감기나 코로나19가 예방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현재 전세계적으로 문제가 되는 코로나19 와 독감, 그리고 감기는 각각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그럼 이제 코로나19 와 독감의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 독감은 고열 먼저, 코로나19는 미열로 시작

 > 코로나19 와 독감 모두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인후통, 콧물, 기침 등 공통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두 질환을 구분하기는 쉽지 않지요. 다만 독감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갑작스러운 고열, 심한 두통, 근육통이 발생하고 상부호흡기 증상은 미약한 반면에, 코로나19는 미열로 시작하여 점차 인후통, 기침, 콧물이 생기고, 이후 근육통, 두통, 고열, 오한 등이 동반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후각이 명백히 저하되거나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우에는 코로나19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 만약 코로나19 나 독감이 의심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저질환이 없고 건강하다면 직장에 출근하거나 학교에 등교하지 말고, 3~4일간 증상을 조절하는 약물(진통해열제, 콧물·코막힘 완화제, 기침억제제 등)을 복용하며 경과를 관찰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저질환이 있거나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심한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코로나19 및 독감에 대한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료출처 : 질병관리청

 

올해도 어김없이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아니었다면 첫 눈을 기다리는 설렘도 있었을 것 같은데... 올해는 코로나19 와 독감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 모두 개인위생 수칙을 잘 준수하셔서 건강하게 겨울을 나셨으면 합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