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향긋한 두릅 데쳐 먹기, 두릅 손질하는 방법

꿈달(caucasus) 2021. 4. 8.
728x90

향긋한 두릅 데쳐 먹기, 두릅 손질하는 방법

 

여러분, 안녕하세요~ 🙂

요 며칠새 일이 바빠서 티스토리를 자주 못했네요~ㅎㅎ 다들 안녕하시지요? 오늘은 시골에 사는 지인분께서 보내주신 작은 선물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바로 봄철 산야채의 대명사지요? 두릅입니다. 지인분께서 두릅을 보내주셨어요. 직접 산에서 채취한 산두릅이라고 하시네요~ 이 귀한 것을... 감사합니다.

 

두릅은 봄에 맛볼수 있는 아주 영양좋고 향긋한 산야채이지요. 🌿 

봄에 먹는 두릅은 금(金)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봄철 두릅은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해요. 두릅은 피로를 풀어주고 몸에 활력을 주며, 춘곤증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4~5월이 제철인 두릅에는 다른 봄나물보다 단백질을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A, C, 칼슘, 섬유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릅의 쓴맛을 내는 것은 바로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서에요. 사포닌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해 혈당과 혈중지질을 낮춰 당뇨병 환자에도 좋지요. 또한, 두릅에 들어있는 풍부한 철분은 모발 재생에 효과가 있어 탈모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고 알려졌 있습니다. 정말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산야채네요.

 

그럼 지인분께서 보내주신 두릅 시식 후기를 올려봅니다. ^^ 우선 봉지에 곱게 싸서 보내주신 두릅이에요.

 


지인분께서 직접 산에서 채취한 산두릅이라고 합니데이~ 가시가 없는 두릅이네유~ ^^

지인분께서 보내주신 두릅은 이렇게 가시가 없는 두릅이었어요.

두릅은 가시가 있는 것도 있고 이렇게 가시가 없는 종도 있습니다. 가시가 있는 두릅이 일반적으로 많은분들이 아시는 모양의 두릅일 것 같아요. 가시가 있는 두릅은 손질하실 때 조심하셔야 하겠지요? 두릅 손질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줄기에 십자로 칼집을 내주시면 더 잘 데쳐집니다. ^^

이렇게 두릅의 밑동 일부를 잘라주면 겉표피가 쉽게 벗겨집니다.

가시가 있는 두릅은 밑동이 제법 단단한데요. 가시가 있는 두릅도 이렇게 밑동 일부를 잘라주면 쉽게 손질하실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가시가 제법 단단하기 때문에 칼로 슥슥~ 긁어서 가시를 제거해주셔야 해요. 그리고 줄기가 좀 두껍다 싶으시면 위 사진처럼 십자모양으로 칼집을 내주시면 데칠때 더 잘 데쳐집니다. 이제 이렇게 손질한 두릅은 물에 깨끗이 씻어 뜨거운 물에 1분 내지 1분 30초 정도 데쳐주시면 됩니다. 이때 물에 소금을 좀 넣어주시면 더 좋다고 해요.

 


정말 푸른 봄기운이 느껴지시지요? 이래뵈도 펄펄 끓는 물입니다잉~ ^^;;

잘 다듬어진 두릅을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었습니다.

정말 신선하고 녹색의 봄기운이 마구마구 느껴지는것 같네요. ^^ 아래 사진처럼 소금을 넣은 팔팔 끓은 물에 1분 내지 1분 30초 정도만 데쳐주시면 끝납니다. 너무 오래 데치시면 식감이 물러지니 꼭 위 시간을 지켜주시면 좋습니다. 데쳐진 두릅은 차가운 물에 식혀 물을 짜주고 그릇에 담아주시면 됩니다.

 

자~ 두릅 데치기 완료입니다. 이제 초고추장에 찍어서 드십면 됩니다요~! ^^

이렇게 데친 두릅은 초고추장에 찍어서 드시면 됩니다.

정말 쉽고 간단하지요? 지금이 4월이니 두릅이 한창 출하될 시기네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두릅 드시고 봄철 기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두룹 속 사포닌 성분은 홍삼의 3배에 달한다고 하네요. 홍삼은 가격도 비싸서 자주 먹는 식품도 아닌데, 봄철 두릅은 가격도 저렴하고 요즘 한창 제철이니까 가족분들과 두릅을 데쳐서 드셔보기를 추천드립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