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 금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

by 꿈달(caucasus) 2021. 7. 22.
728x90
반응형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

- 금리 결정에 영향을 주는 변수 -

 

얼마전 한국은행 이주열 총리가 금리를 동결하겠다가 발표했지요.

현재 한국은행이 정하는 기준금리는 0.5% 인데요. 이 기준금리는 한 국가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통 은행들의 시중금리는 한국은행이 고시하는 기준금리에 각 은행에서 자체 기준에 의해 정하는 은행금리를 합해서 결정하게 되는데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0.5% 라고 하지만 막상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면, 신용도가 좋다는 가정하에 보통 2.5~3.5 정도 수준이 되지요. 이렇게 시중금리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에 각 은행들의 은행금리가 더해져 결정됩니다.

 

금리는 돈의 가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금리는 다른 말로 돈의 가격이라고 부릅니다. 돈에도 가격이 있다니... 이게 대체 무슨말이냐구요?

금리가 주가, 물가, 환율, 부동산 가격 등 경제의 모든 지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고 내리는 정도가 매우 중요하는 뜻입니다. 그래서 금리의 개념만 제대로 이해하면 경제의 70%는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금리하면 무엇이 떠오르세요?

저는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내는 이자가 떠오릅니다. 또 예금이나 저축을 하면 받게 되는 이자도 생각나구요. 흔히 ‘이자율’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금리입니다.

 

그럼 이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요?

금리의 결정권은 주로 각 나라의 중앙은행들에게 있습니다. 미국은 연방준비제도,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이 해당되겠지요. 이 금리는 각 은행들이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라 적절히 대처하는 재정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쉽게 말해서 경제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도록 하는데 정부가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한나라의 경제가 호황기에 접어들면 돈에 대한 수요가 올라가니까 자연스럽게 돈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지요. 바로 금리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경제가 침체기에 접어들면 돈의 수요가 줄어드니 돈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바로 금리가 하락합니다. 금리 역서의 돈의 공급과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 것입니다.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이렇게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라 기준금리를 조정함으로 경제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금리는 경제상황 외에도 각 경제 주체들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고자 하면 개개인의 경제여건과 신용도 등에 따라 금리가 차등적용되지요. 쉽게 예를 들어 은행이 A와 B에게 돈을 빌려주려고 하는데요. A는 평소 돈을 약속한대로 잘 갚는 사람이고, B는 약속대로 돈을 잘 갚지 않는 사람입니다. 그럼 은행은 누구에게 더 금리를 올려 대출을 실행할까요? 당연히 돈을 잘 갚지 않는 B에게 돈을 떼일 위험이 높으니 그만큼 금리를 더 높게 부를 것입니다.

 

또한 돈을 빌리는 기간도 금리 결정에 영향을 줍니다. 돈을 한 달만 빌려달라는 사람과 1년 동안 빌리겠다는 사람 중 어떤 사람에게 금리가 높게 결정될까요? 당연히 돈을 떼일 확률이 높은 1년 동안 빌리겠다는 사람에게 금리가 높게 책정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금리는 할인율과도 연동됩니다. 할인율은 현재 내가 가진 돈이 미래 일정 시점에 줄어드는 비율을 말합니다. 내가 가진 현재의 100만원이 5년 뒤에도 100만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겠지요. 물가가 매년 상승하기 때문에 지금의 100만원은 5년 후에는 할인율과 연동해 그만큼 돈의 가치가 떨어져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은행은 이런 시중금리가 너무 높아서 경제 주체들의 투자가 위축되어 있다고 판단하게 되면 기준금리를 낮춤으로서 미래의 할인율을 낮춰줌으로 경제 주체들의 투자가 활성화되도록 해줍니다.

 

이렇게 금리는 나라의 경제 상황, 신용도, 기간, 할인율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결정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결정된 금리는 거의 모든 경제분야 큰 영향을 주게 되지요. 금리와 관련된 더 자세한 이야기는 제가 예전에 올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포스트

2021.04.06 - 기준금리의 개념과 기준금리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운용하는 원리)

2020.10.26 - 제로금리 시대, 투자는 꼭 해야만 하는 것일까?

 

 

728x90
728x90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