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중국은 역시 사회주의 국가! 자국 IT기업의 알고리즘까지 접수한 중국

꿈달(caucasus) 2022. 9. 23.
728x90
반응형

 

 

중국은 한편으로는 대단한 나라라는 생각이 들면서,

또 한편으로는 역시나 사회주의국가로구나~ 하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가끔씩 중국 정부가 하는 행동들을 보면 중국이 역시 사회주의국가로구나, 일당 독재체제의 나라~!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 제가 처음 중국 출장을 상하이로 갔을때 구글 서비스가 작동되지 않아서,

적잖이 당황했던 적도 떠오릅니다. 😑

 

 

최근 중국 정부는 위챗, 바이두, 더우인 등 중국인이 즐겨 쓰는 앱 30개의 알고리즘을 중국 정부에 제출할 것을 지시했고, 실제로 이들 기업들의 앱 알고리즘이 중국 정부에 장악되었습니다. 왜 중국 정부는 이들 기업의 알고리즘을 요구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국 정부가 민간 IT기업의 알고리즘을 장악하고 SNS를 통한 중국 정부의 여론 통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러니 중국이 독재국가나 다름없는 것이지요.

 

 

최근 중국 정부가 포털 사이트와 SNS 등에 어떤 콘텐츠가 노출될지 결정하는 민간 IT기업의 알고리즘을 제출받았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3월 ‘인터넷 정보 서비스 알고리즘 추천 관리 규정’을 만들어 주요 IT기업이 의무적으로 자사의 핵심 알고리즘을 중국 당국에 제출하도록 했는데요.

 

 

해당 규정은 IT기업이 자사의 플랫폼에서 ‘긍정적 에너지’ 노출을 촉진하고, ‘불량한 정보’가 전파되지 않게 차단하는 의무도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2일, 중국 인터넷 당국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은 해당 규정에 근거해 알고리즘을 중국 당국에 제출한 기업의 목록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알고리즘을 제출한 기업들은 24개 기업으로 30개 앱이 포함됐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판 카카오톡으로 불리는 ‘위챗’과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 ‘T몰’, 중국판 배달의 민족인 ‘메이퇀’ 등 중국에서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앱의 대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기업들의 이런 알고리즘은 광고나 수수료 수입과 직결되는데, 그래서 대부분 국가에서는 IT기업의 알고리즘을 영업 기밀로 간주하고 관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IT기업의 영업 기밀을 손에 넣게 되면서 향후 자국 IT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개입은 더욱 쉬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공산당이 통치하는 일당 독재국가이다

 

중국 정부의 진정한 속내는 무엇일까?

결국은 중국 정부가 민간 기업의 알고리즘을 장악하고 그동안 검열, 삭제를 통해 그때마다 수동적으로 이뤄지던 인터넷의 통제가 앞으로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조작하는 적극적 통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중국 정부의 마음에 들지 않는 콘텐츠나 게시물들은 아예 포털에서 등장조차 하지 못하도록 막아버리겠다는 것!!

 

 

물론, 중국 정부는 아니라고 말하겠지요. 중국 정부는 불온하고 사회의 불안을 야기하는 위험한 콘텐츠를 ‘정화’하려는 것이다~ 라고 변명하고 있어요.

 

 

이에 중국 IT업계는 당연히 우려를 표명하고 있지요. 물론,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면서 말이죠. 앞으로 중국 내 표현의 자유가 침해되는 것은 물론, 중국 IT업계의 발전도 저해될까 우려합니다.

 

 

시진핑 영구 집권을 위해 강화되는 SNS 단속

조금 있으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을 결정지을 제20차 당 대회가 열립니다.

이를 앞두고 중국 정부는 SNS를 통해 여론을 더욱더 강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웨이보’는 사용자가 글을 남길 때 이들의 위치를 표시하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최근에는 검열을 피하고자 의도적으로 오탈자를 사용하는 행위도 집중적으로 단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더우인’과 ‘토우티아오’는 ‘역사 허무주의’를 단속하겠다며 당과 정부 지도자를 비방하는 내용의 콘텐츠에 대한 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조치들의 속내는 중국 공산당의 일당 독재체제를 더욱 공고히 강화하고,

시진핑 주석의 영구 집권을 위한 일련의 조치들로 보입니다.

중국은 정치, 경제적으로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나라가 되었는데요. 이런 국제적 위상에 맞지 않게 여전히 사회주의국가가 가진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중국의 미래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과연 지금과 같은 일당 독재체제가 지속될 수 있을까요?

 

 

 

728x90
반응형

댓글9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