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는 팁(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팁)

꿈달(caucasus) 2022. 10. 27.
728x90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4000주의 저자인 올리버 버크먼은,

정해진 시간을 최대한 만끽하고 살기 위한 방법으로 몇 가지 팁을 제시한다.

간단하게 요점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올리버 버크먼은 누구?

베스트셀러 <4000주>의 저자인 올리버 버크먼(Oliver Burkeman)은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창의적 사례를 버무려 새로운 콘텐츠로 재창조하는 능력을 지녔다고 평가받는다. 사람들은 그를 ‘타고난 논픽셔니스트’이자 ‘영국의 말콤 글래드웰’로 수식한다. 영국의 리버풀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정치사회학을 공부한 그는 2000년부터 지금까지 10년 넘게 <가디언>지의 기자로 일해 왔다. 2002년에는 그 실력을 인정받아 외신기자협회(The Foreign Press Association)가 주는 올해의 젊은 기자상(Young Journalist of the Year Award)을 수상했고, 영국 내 뛰어난 정치 저작물에 수여하는 오웰상(Orwell Prize)의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1. 할 일 목록을 두 개로 만들어라

목록을 ‘열린’목록, ‘닫힌’목록으로 만드는 방법.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쭉 나열한 ‘열린’ 목록을 적은 뒤, 이중에 중요한 딱 10개만 ‘닫힌’목록에 넣는 것. 할 일은 닫힌 목록에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딱 10개가 된다. ‘닫힌’ 목록에서 한 개를 해치운 뒤에야 다시 열린 목록에서 한 개를 ‘닫힌’ 목록으로 이동시킨다.

 

 

2. 업무 시간을 미리 정해두자

업무를 할 시간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중요.

특정한 일을 어떻게 해서든지 2시~6시에 끝내겠다고 결심을 하면 그 시간에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이런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3. 완료한 일은 다시 메모하기

끝낸 일을 다시 적는 이유는 일종의 나를 위한 보상과 같다.

성취한 일들을 적다보면 하루를 얼마나 건설적으로 보냈는지 알 수 있다. 스스로 “나는 오늘은 잘 했어”하는 응원의 메시지이다.

 

하루에 정해진 24시간을 충실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4. 스마트폰을 흑백으로 바꾸기

버크먼은 소셜미디어 삭제, 스마트폰의 흑백 모드로 전환을 추천한다.

화면을 흑백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스스로 스마트폰을 잘 통제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긴다고 한다.

 

 

5. 일상에서 새로움을 찾기

무엇인가 새로운 일,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는 것은 좋은 방법.

자녀가 있거나, 직업이 있거나, 학교에 가야한다면 사실 새로움을 찾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일상에서 새로움을 찾는 방법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다른 출근길로 가본다든지, 길가의 꽃과 새를 관찰하고,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 하루가 충만해질 수 있다.

 

 

6. 때론 아무것도 하지 않기

시간을 잘 쓰기 위해서는 역설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참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 사람에게 말을 걸지 않거나 사물을 만지지 않는 방법만으로도 있는 그대로의 시간을 받아들일 수 있다.

 

> 관련글 보기

2022.07.28 -  올리버 버크먼 「4000주」 ,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는 팁

 

올리버 버크먼 「4000주」 , 주어진 시간을 활용하는 팁

올리버 버크먼은 영국 가디언지 기자 출신으로 삶에 도움이 되는 글을 쓰는 칼럼리스트입니다. 그는 창의적 사례를 버무려 새로운 콘텐츠로 재창조하는 능력을 지녔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