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4월 28일자 글로벌 주요 경제 이슈 10(GAFA, 미 연준 제로금리 향방, 미국 자동차 생산 재개, 탱크톱 우려, 포스트 코로나 베트남, 화폐의 위기, 백신 내셔널리즘, 김정은 상태 등)

꿈달(caucasus) 2020. 4. 28.
728x90

 

4월 28일자 글로벌 주요 경제 이슈 10(GAFA, 미 연준 제로금리 향방, 미국 자동차 생산 재개, 탱크톱 우려, 포스트 코로나 베트남, 화폐의 위기, 백신 내셔널리즘, 김정은 상태 등)

 

1. 코로나에 외형 키운 GAFA, 당국 돕고 규제완화 기대

- GAFA(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로 대표되는 미국 정보기술(IT) 공룡들이 팬데믹 생활의 필수 서비스 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외형을 더욱 넓히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2. 파월, 미국 V자 회복 전망 고수할까···제로금리 향방에도 관심

- 28일(현지시간)부터 이틀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여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제롬 파월 의장이 기존의 V자 반등 전망을 고수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제로 수준의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할 가능성은 없지만 현재의 기준금리가 얼마나 유지될지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더보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이번 주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무게가 실리고 있는 가운데 연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현재의 경제상황을 어떻게 진단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3. 텍사스 이어 자동차 빅3 내달 미국 경제재개 본격화

- 미국 텍사스주가 이달 말 자택대기령을 끝내고 경제활동을 재개한다.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피아트크라이슬러 등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3대 글로벌 자동차기업도 다음달 중순 다시 생산에 나서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억제 조치로 멈춰 있던 미국 경제가 활동재개에 속도를 낸다.

 

 

4. 탱크톱 우려에 WTI 10달러대 위태…확산하는 D 의 공포

- 반등하는 듯 하던 국제유가가 또 폭락했다. 전세계 원유 저장고가 꽉 찼다는 일명 탱크톱(tnak top) 우려가 크게 부각된 탓이다. 이에 따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6월물 선물 가격이 5월물 만기가 임박했을 때처럼 마이너스(-) 수준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5. 포스트 코로나 승자는 베트남?

-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4일 <거대 봉쇄> 라는 부제와 함께 세계 경제 전망치를 발표했다.

마이너스 행렬이 각국의 전망치를 도배한 가운데 베트남만이 거의 유일하게 플러스를 받았다. 올해 2.7% 성장하고, 2021년엔 7%대로 V 자 반등에 성공할 것으로 예측됐다.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 국가 중 가장 높다. 베트남이 포스트 코로나19의 승자가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글로벌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공급망을 다변화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베트남이 최대 수혜주가 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6. 스스로 터부 깨는 중앙은행들…화폐의 위기 부르나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중앙은행들의 역할이 대대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Fed는 그동안 중앙은행이 의미하던 바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은행들의 은행'이 아니라 기업 지자체 등에까지 광범위하게 대출하면서 그동안 터부를 깨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근 중앙은행의 조치들은 코로나19라는 천재지변 속에 경제를 살리기 위한 조치라는 분석이 많다. 하지만 시장 곳곳에 대한 개입이 '모럴해저드'를 부추기고, 나아가선 '부채의 화폐화'(debt monetization)를 부른다는 우려도 크다.

 

7. 커지는 백신 내셔널리즘 백신 개발국, 자국민에게 먼저 제공···전세계 공급엔 수년 걸려

- 스콧 고틀립 전 미 식품의약국(FDA) 국장이 27(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백신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즉 국가 간 대결 및 갈등 심화 가능성을 제기했다. 핵심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여러 회사들의 국제협력에도 초기 백신 물량은 제한될 것이며 해당 국가는 자국 인구의 대부분을 우선 접종하는 데 주력할 것이다. 이어 백신이 전 세계에 도움이 될 만큼 충분하게 생산되기 위해서는 수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게 고틀립 박사의 진단이다.

 

8. 코로나 이후 경제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세계 경제가 정상적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최소 4~6분기가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8일 삼정KPMG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리질리언스 전략'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28개국 KPMG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코로나19가 재확산되지 않고 통제된다는 전제 하에 세계 경제가 정상적으로 재개될 수 있는 시기는 올 4분기 이후이며, 경제 회복에는 4~6분기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9. 중국 은밀한 코로나 선전선동···몰래 독일 정부 만나 "발생지는 미국"

- 주독일 중국 대사관이 독일 연방정부를 상대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 선전선동 작업을 했다는 독일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특히 중국 측은 코로나19의 발생지가 중국이 아니라는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려 한 것으로 드러났다.

 

 

10. 트럼프 "김정은 상태, 알지만 말 못해…머지않아 듣게 될 것"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현지 시각)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새로운 정보가 있느냐는 질문에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나는 그것에 대해 지금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