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버핏이 말하는 주식시장, 미스터 마켓

꿈달(caucasus) 2023. 6. 27.
728x90

우리는 회사의 경제성을 내다보고, 회사 경영자들을 살펴보며, 가격이 정정한지 검토합니다.

사실 우리는 회사의 내재가치가 만족스러운 속도로 증가한다고 예상되는 한, 주식을 무기한 보유할 생각입니다.

 

 

우리의 투자방식은 시장에서 거래가 활발할 때 유리합니다. 가끔 군침도는 기회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거래가 꼭 활발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월드북/world book 이나 펙하이머/fechheimer 의 주가가 매일 나오지 않아도 걱정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투자 실적은 우리가 보유한 기업의 실적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나의 친구이자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은 오래전 시장의 등락을 바라보는 태도를 가르쳐주었는데, 이것이 투자 성공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레이엄은 매우 싹싹한 미스터 마켓/Mr.Market 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비상장회사를 당신과 함께 경영하는 미스터 마켓은 호가를 제시합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찾아와 가격을 제시하면서 당신의 지분을 팔거나 자신의 지분을 사라고 제안합니다.

 

 

둘이 함께 경영하는 회사는 실적이 안정적인데도 미스터 마켓이 제시하는 가격은 들쭉날쭉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가엾은 친구는 불치의 정서질환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행복감에 젖어 사업에 긍정적인 요소만 봅니다. 이렇게 기분이 좋을 때에는 매우 높은 가격을 부릅니다. 당신이 자신의 지분을 헐값에 낚아채서 막대한 이익을 빼앗아갈까 두렵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때로는 우울해져서 사업에 다가오는 난관만을 바라봅니다. 이럴 때에는 매우 낮은 가격을 부릅니다. 당신이 지분을 자신에게 팔아넘길까 두렵기 때문입니다.

 

 

워런 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은 주식시장을 미스터 마켓이라고 비유했습니다.

 

 

미스터 마켓에게는 사랑스러운 면도 있습니다. 당신이 무시해도 그는 서운해하지 않습니다. 그가 오늘 제시하는 호가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도, 그는 내일 다시 와서 새로운 호가를 제시합니다. 거래 여부는 전적으로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이런 조건이면 그의 조울증이 심할수록 당신에게 유리합니다.

 

 

그러나 무도회에 간 신데렐라처럼 당신에게도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자칫 마차가 호박으로 바뀔 수 있으니까요. 미스터 마켓은 당신의 스승이 아니라 하인이라는 사실입니다.

당신에게 유용한 것은 그의 지혜가 아니라 돈입니다. 언젠가 그가 어리석은 모습으로 나타나면 당신은 그를 무시해도 좋고 이용해도 좋지만, 그의 영향에 휩쓸리면 재난을 당하게 됩니다. 실제로 당신이 미스터 마켓보다 사업을 훨씬 더 잘 이해하고 평가한다고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와 거래해서는 안됩니다. 포커에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30분 동안 게임을 하고서도 누가 봉인지 모른다면 자신이 봉이다”

 

 

내 생각에 성공 투자는 심오한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주가 흐름에서 나타나는 신호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동시에, 무섭게 확산하는 시장심리에 휩쓸리지 않을 때 성공할 것입니다.

나는 그레이엄이 가르쳐준 미스터 마켓 개념을 마음깊이 새겨둔 덕분에 시장심리에 휩쓸리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엄의 가르침에 따라 찰리와 나는 일간 주가나 연간 주가가 아니라 영업 실적을 보고 우리의 투자가 성공했는지를 판단합니다. 시장이 영업 실적을 당분가은 무시할 수 있지만 결국은 확인해줄 것입니다. 그레이엄은 말했습니다.

 

 

“시장이 단기적으로는 인기도를 가늠하는 투표소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실체를 측정하는 저울과 같다.”

 

 

기업의 내재가치가 만족스러운 속도로 증가하기만 한다면 사업 실적을 빨리 인정받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늦게 인정받는 편이 더 유리합니다. 좋은 주식을 싼 가격에 더 살 수 있으니까요.

 

 

단언하건대 단지 주가가 많이 올랐거나 우리가 오래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팔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자기자본이익률(ROE)이 만족스럽고, 경영진이 유능하고 정직하며, 주가가 과대평가 되지 않는 한, 어느 증권이라도 기꺼이 무기한 보유할 것입니다. 

 

- 1987년에 보낸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서한문 중에서...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