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버핏의 투자 전략, 워런버핏이 투자하는 기업은?

꿈달(caucasus) 2023. 7. 14.
728x90

현존하는 투자의 대가, 투자로만 자수성가에 성공한 사람~

그 외에도 삶의 지혜를 여러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분은 바로 워런버핏이지요.

 

워런버핏은 1992년에 보낸 <버크셔해서웨이 주주 서한>에서 그의 투자 전략을 밝히고 있습니다.

즉, 워런버핏은 투자할 기업을 고를 때 항상 자신의 투자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한번 알아볼까?

 


 

우리는 유통주식을 살 때도 기업을 통째로 인수할 때와 똑같은 방식으로 평가합니다.

 

① 우리가 이해할 수 있고 ② 장기 전망이 밝으며  ③ 정직하고 유능한 사람들이 경영하고

④ 가격이 매우 매력적인 기업을 고릅니다.

 

 

우리는 이 원칙 가운데 하나만 바꿨습니다. 시장 여건과 우리 회사 규모를 고려해서 ‘가격이 매우 매력적인 기업’을 ‘가격이 매력적인 기업’으로 변경했습니다.

 

👉 투자하려는 기업의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시장에서 저평가되었다고 판단되면 매수한다는 뜻.

 

 

워런버핏은 항상 강조합니다.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CEO와 경영진이 훌륭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그러나 우리는 이를 유연한 사고로 봅니다. 우리 생각에 가치와 성장은 일심동체입니다.

성장은 가치 평가에 항상 포함되는 요소로써, 그 중요성이 미미한 정도부터 엄청난 수준까지 이를 수 있고, 그 영향이 긍정적은 물론 부정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곧 더 높은 가격에 팔려고, 알면서도 내재가치보다 더 높은 가격을 치르는 행위는 투기로 보아야 합니다.

 

 

 

기업의 성장 그 자체는 가치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물론 성장은 흔히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때로는 가치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효과는 전혀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들은 미국 국내 항공사에 계속해서 돈을 쏟아부었지만, 쓸모없는 성장만 했습니다. 성장은 늘어나는 이익을 높은 수익률로 재투자할 수 있을때만 투자자들에게 이득이 됩니다. 수익률이 낮으면서 계속 자금이 필요한 사업이라면 성장은 투자자에게 손해를 끼칩니다.

 

👉 워런버핏 자신도 실제 버크셔해서웨이 인수 이후 직물 사업에 계속 재투자하여 영위하는 동안 이같은 실수를 똑같이 저질렀다. 그는 후에 자신이 했던 결정을 후회하며 잘못을 시인했다.

 

 

50여년 전 존 버 윌리엄스는 저서 <투자 가치 이론>에서 가치 등식을 설명했는데,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주식, 채권, 기업의 현재가치는 자산의 남은 수명동안 기대되는 (적정이자율로 할인된) 현금 유출입으로 결정된다.”

 

이 공식은 주식과 채권에 똑같이 적용된다는 점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채권에는 표면금리와 만기가 있어서 미래 현금 흐름이 명확합니다. 그러나 주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때문에 주식은 경영진의 자질이 표면금리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가격 문제를 떠나 투자하기 좋은 기업은 거액의 추가 자본을 매우 높은 수익률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투자하기 가장 나쁜 기업은 그 반대인 기업입니다. 즉, 갈수록 많은 자본을 매우 낮은 수익률로 사용하는 기업입니다.

 

 

 

주식을 평가하는 수학공식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노련하고 현명한 분석가도 미래 ‘표면금리’를 추정할 때 틀리기 쉽습니다. 버크셔는 이런 문제를 두 가지 방법으로 해결합니다.

 

 

첫째, 우리는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이는 사업의 성격이 비교적 단순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사업이 복잡하거나 끊임없이 바뀐다면 우리는 미래 현금흐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둘째, 매입 가격에서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우리가 계산한 가치가 가격을 간신히 웃도는 수준이라면 투자에 관심이 없습니다. 우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이 그토록 강조한 이 안전마진 원칙이 성공 투자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현명하게 투자하려면 신주 공모보다는 유통시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이는 두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공모시장은 주로 지배주주와 기관들이 주도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이 공모기업의 적정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움, 따라서 공모기업의 주식이 상장된 이후 유통시장에서 적정가격 혹은 내재가치보다 그 이하로 떨어지면 그때 주식을 매수하면 됨.

 

- 1992년 워런버핏이 쓴 버크셔해서웨이 주주 서한 중에서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