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버핏이 말하는 현명한 투자란?

꿈달(caucasus) 2023. 7. 20.
728x90

어떤 경우든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자가 운영하는 경제성 탁월한 기업에 합리적인 가격에 투자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이런 특성들이 잘 유지되는지 지켜보기만 하면 됩니다. 이 투자 전략을 잘 수행하면 대개 몇몇 종목이 포트폴리오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워런버핏 버크셔해서웨이 CEO (1930.8.30. ~ )

 

 

이는 예컨대 여러 대학 농구 스타들이 벌어들이는 미래 수입의 지분 20%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NBA 스타가 될 것이고, 이들로부터 받는 돈이 투자 수입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포트폴리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커졌다는 이유로 가장 실적 좋은 종목들을 판다면 이는 마이클 조던이 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커졌다는 이유로 트레이드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인수할 회사나 투자할 주식을 물색할 때 앞으로 큰 변화를 겪지 않을 기업이나 산업을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10년이나 20년 뒤에도 막강한 경쟁력을 확실하게 유지할만한 기업을 찾기 때문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서 대박이 터질 수도 있지만 확실성이 부족합니다.

 

 

물론 성장률 기준으로는 첨단기술산업이나 유치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필수소비재 기업보다 훨씬 더 빨리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탁월한 실적을 막연하게 기대하기 보다는 좋은 실적을 확실하게 얻는 편을 택하겠습니다.

 

 

 

최고의 기업이라고 해도 가격이 지나치게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다 지급 위험은 주기적으로 발생하며, 지금이야말로 필수 소비재를 포함해서 거의 모든 종목에 과다 지급 위험이 발생하는 시기로 생각됩니다. 과열된 시장에 투자하면 흔히 탁월한 기업조차 매입 가격을 회복하기까지 오랜 세월이 걸리게 됩니다.

 

 

여러분이 하는 투자에 대해 몇 가지 생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관투자가든 개인이든 대부분의 투자자는 보수가 가장 싼 인덱스펀드를 통해서 주식을 보유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이 방법을 따르면 대다수 투자 전문가보다 높은 실적을 확실하게 얻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베타, 효율적 시장,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옵션 가격 결정, 신흥 시장 등을 몰라도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를 배우려면 심화 과정 두 과목만 공부하면 됩니다. ‘기업을 평가하는 법’과 ‘시장 가격을 바라보는 법’입니다.

 

 

여러분이 투자하는 목적은 지금으로부터 10년 뒤와 20년 뒤에 이익이 틀림없이 훨씬 높아질 기업이면서 이해하기 쉬운 기업의 지분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이어야 합니다. 세월이 흘러도 여러분은 이런 기준에 맞는 기업을 몇 개 정도만 발견할 것입니다. 따라서 그런 기업을 찾으면 여러분은 그 주식을 많이 사야 합니다. 또한 지침을 벗어나려는 유혹도 뿌리쳐야 합니다.

 

 

10년 동안 보유하려는 생각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해서는 안 됩니다.

장기간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십시오. 그러면 포트폴리오의 평가액도 장기간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 1996년 버크셔해서웨이 주주 서한 중에서...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