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 버핏이 말하는 가장 탁월한 투자 유형이란?

꿈달(caucasus) 2023. 8. 9.
728x90

투자의 대상은 매우 많고도 다양합니다.

그러나 크게 보면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일정한 금액으로 표시되는 투자로서 MMF, 채권, 주택담보 대출증권, 은행 예금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금액으로 표시되는 투자가 대부분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들이 가장 위험한 자산입니다. 지난 한 세기 동안 이런 상품에 투자한 여러 나라 사람들은 계속해서 지급기일에 맞춰 원리금을 받은 경우에도 구매력을 상실했습니다. 화폐의 가치는 결국 정부가 결정하는 것이고, 간혹 일부 세력이 정부를 조직적으로 압박하여 인플레이션 유발 정책을 이끌어내기 때문입니다. 현재 금리는 구매력 위험을 상쇄하기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두 번째, 아무런 산출물이 나오지 않는 자산입니다.

사람들은 장차 다른 사람이 (산출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서도) 더 높은 가격에 사줄 것을 기대하면서 이런 자산을 사들입니다. 17세기에는 튤립이 이런 사람들이 선호하는 투자 상품이었습니다.

 

👉 관련글:  역사상 가장 큰 버블(거품)이었던 네덜란드 튤립 파동과 영국 남해기업 사례

 

역사상 가장 큰 버블(거품)이었던 네덜란드 튤립 파동과 영국 남해기업 사례

역사상 가장 큰 버블(거품)이었던 네덜란드 튤립 파동과 영국 남해기업 사례 자본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탐욕과 공포로 움직여 왔습니다. 그동안 역사적으로 다양한 버블이 있었는데요. 그

dreamingsnail.tistory.com

 

 

이들은 자산 자체에서 나오는 산출물 (영원토록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에 매력을 느껴서가 아니라, 장래에 다른 사람이 더 열광적으로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그 자산을 삽니다. 이런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상품이 금입니다. 그러나 금에는 두 가지 중대한 결점이 있습니다. 용도가 많지 않으며, 산출물도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위 두 가지 유형은 공포감이 극에 달할 때 최고의 인기를 누립니다. 개인들은 경제가 붕괴한다는 공포감에 휩쓸릴 때 금액 표시 자산, 특히 미국 국채를 사들이고, 통화 붕괴가 두려울 때에는 금처럼 산출물이 없는 자산으로 몰려듭니다.

 

 

세 번째, 내가 선호하는 투자 대상으로 기업이나 농장이나 부동산과 같은 생산 자산입니다.

이 중에서 이상적인 자산은 인플레이션 기간에도 신규 자본 투자가 거의 들어가지 않으면서 구매력 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자산입니다. 이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자산이 농장, 부동산, 그리고 코카콜라, IBM, 씨즈캔디 같은 기업들입니다.

 

👉 관련글: 인플레이션 시대, 기업의 생존 열쇠는 ‘가격 결정력’이다.

 

인플레이션 시대, 기업의 생존 열쇠는 ‘가격 결정력’이다. / The Key to Surviving Inflation is ‘Pricing

인플레이션 시대, 기업의 생존 열쇠는 ‘가격 결정력’이다. / The Key to Surviving Inflation is ‘Pricing Power.’ 제가 투자한 기업중에 동물 건강 의약품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기업인 ‘

dreamingsnail.tistory.com

 

 

지금부터 100년 뒤에 사용되는 화폐가 금이든 조개껍데기든 상어 이빨이든 아니면 지금처럼 지폐이든, 사람들은 몇 분 일해서 번 화폐를 코카콜라나 씨즈 땅콩캔디와 기꺼이 바꿀 것입니다. 장래에도 사람들은 더 많은 상품을 운송하고, 더 많은 식품을 소비하며, 지금보다 더 넓은 주거 공간에서 살아갈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생산한 것과 다른 사람들이 생산한 것을 끊임없이 교환할 것입니다.

 

 

미국 기업들은 사람들이 원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효율적으로 제공할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이런 상업용 ‘젖소’들이 여러 세기를 살아가면서 갈수록 더 많은 ‘우유’를 공급할 것입니다. 젖소들의 가치는 교환 매개(화폐)가 아니라 우유 생산 능력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우유를 팔아서 번 돈은 복리로 증식될 것입니다. 마치 20세기에 다우 지수가 66에서 1만 1,497로 증가했듯이 말입니다.

 

 

버크셔의 목표는 일류 기업들의 지분을 늘려가는 것입니다. 첫 번째 선택은 일류 기업을 통째로 소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이 세 번째 유형이 압도적으로 높은 실적을 낼 것으로 나는 믿습니다. 더 중요한 점은 이 방법이 단연 가장 안전하다는 사실입니다.

 

-2011년 버크셔해서웨이 주주 서한 중에서 발췌...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