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 버핏이 인덱스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 워런 버핏의 10년짜리 내기 이야기 / 결국 인덱스펀드가 승리한다

꿈달(caucasus) 2023. 8. 22.
728x90

 

 

워런 버핏 /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1930.8.30~ )

 

 

# 2917년 워런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문 중에서...

2007년 12월 19일 나는 10년짜리 내기를 시작했고, 약 9년이 경과한 2017년 초에 그 경과를 자세하게 보고했습니다. 이제 최종결과가 나왔는데, 여러모로 깜짝 놀랄 만한 내용입니다. 다음은 내기의 최종 결과입니다.

 

 

펀드 오프 펀드와 S&P 인덱스펀드의 수익률 비교(2008~2017년, 단위:%)

 

 

내가 내기를 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1) 내 예상이 적중한다면 2018년 초 자선단체 걸즈 잉크 오브 오마하(Girls Inc. of Omaha)가 받게 되는 기부금을 내 지출액 31만 8,250달러보다 대폭 늘리고 싶었습니다.

 

(2) 장기적으로는 저비용 S&P500 인덱스펀드의 실적이, 두둑한 인센티브를 받는 '조력자들'과 투자 전문가들이 운용하는 펀드의 실적보다 높다는 나의 확신을 널리 알리고 싶었습니다.

 

 

특히 두 번째 이유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미국 투자자들은 흔히 여러 단계에 걸쳐 터무니없이 많은 보수를 매년 자산운용사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투자자들이 지급하는 돈은 대체로 그 값어치를 할까요? 즉, 투자자들이 실제로 얻는 수익이 지급하는 보수만큼 높아질까요?

 

 

나의 내기 상대였던 프로테제 파트너스 Protégé Partners는 S&P500 대비 초과수익이 예상되는 펀드 오브 펀드(fund-of-fund: 다른 펀드에 투자하는 펀드) 5개를 선정했습니다. 이 펀드는 표본 규모가 작지 않았습니다. 이 5개 펀드에 포함된 헤지펀드가 200개 이상이었으니까요.

 

 

월스트리트 사정에 정통한 자산운용사 프로테제가 투자 전문가 5명을 선정했고, 이 5명이 투자 전문가 수백 명이 운용하는 헤지펀드에 투자했습니다. 이들은 우수한 두뇌, 아드레날린, 확신이 넘치는 엘리트 집단이었습니다.

 

 

펀드 오브 펀드 5개를 관리하는 전문가들에게는 유리한 점이 더 있었습니다. 이들은 새로 떠오르는 유망한 헤지펀드는 편입하고 기량이 떨어지는 헤지펀드는 편출하면서 10년 동안 헤지펀드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테제에 참여한 사람들은 모두 두둑한 인센티브를 받았습니다.

5개 펀드 오브 펀드의 관리자와 이들이 선정한 헤지펀드 매니저들은 단지 시장이 전반적으로 상승해서 발생한 이익에 대해서도 두둑한 보수를 분배받았습니다(우리가 버크셔를 경영한 기간을 10년 단위로 나누면 43개 기간이 나오는데, 43개 기간 모두 S&P500 상승 햇수가 하락 횟수보다 많았습니다). 단언하건대 성과보수는 푸짐한 고정보수에 딸린 덤이었습니다. 10년 동안 펀드에서 손실이 나도 펀드매니저들은 큰 부자가 될 수 있었습니다. 매년 평균 2.5%에 이르는 고정보수가 5개 펀드 오브펀드의 관리자와 이들이 선정한 헤지펀드 매니저들에게 분배되었으니까요. 5개 펀드 오브 펀드는 출발이 좋아서 2008년에는 모두 인덱스펀드를 눌렀습니다. 그러더니 곧 지붕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이후 9년 동안 한 해도 빠짐없이 인덱스펀드에 뒤처졌습니다.

단언하건대 지난 10년 동안 주식시장 흐름에 이상 현상은 전혀 없었습니다. 2007년 말 투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주식의 장기 수익률 예측치 설문조사를 했다면 이들의 예측치 평균은 S&P500의 이 기간 실제 수익률 8.5%와 비슷했을 것입니다. 이런 환경이라면 돈을 쉽게 벌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월스트리트 '조력자들'은 거금을 벌었습니다. 그러나 펀드 오브 펀드 투자자들 다수에게는 잃어버린 10년이 되었습니다.

 

 

실적은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번 지급한 보수는 절대 돌아오지 않습니다.

이 내기에서 얻은 중요한 교훈이 또 하나 있습니다. 시장은 대체로 합리적이지만 가끔 미친 듯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이때 기회를 잡는데에는 대단한 지성이나 경제학 학위도 필요없고, 알파와 베타 등 월스트리트 전문 용어에 익숙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집단적 공포나 광기에서 벗어나 단순한 기본 요소 몇 개에 집중하는 능력입니다. 오랜 기간 상상력이 부족하거나 어리석은 사람처럼 보여도 쾌념치 말아야 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