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MSCI 신규 편입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꿈달(caucasus) 2023. 8. 21.
728x90

최근 에코프로를 포함한 4개 종목이 MSCI 지수에 신규 편입되었습니다.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이들 종목의 주가는 지수 편입 이후 연일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분명 MSCI 지수 편입은 호재인데, 왜 주가는 하락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 지난 10일, 에코프로를 포함한 4개 종목의 MSCI 한국 지수 편입이 발표됐습니다. 네 종목은 에코프로, 한화오션, JYP엔터테인먼트, 한미반도체 이며, 이들은 지수 구성 종목에서 제외된 CJ와 이마트의 자리를 메꿀 예정입니다.

 

 

** MSCI 지수: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지수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종목을 구성해 발표하는 국제 주가지수입니다. 해당 지수는 3개월 주기로 해당 지수에 포함될 종목을 조정(리밸런싱)합니다. 시가총액 증감 여부, 유동비율 기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지수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가 종목을 구성해 발표하는 국제 주가지수입니다

 

 

초반에 언급했듯이 MSCI 지수 편입 발표는 일반적으로 호재입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해외 펀드 자금의 유입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주가 역시 보통 강세를 보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MSCI 지수에 편입된 종목은 평균적으로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입니다. 최근 3년 기준 MSCI 지수 편입에 성공한 종목 26개는 발표 시점 전후 3개월(총 6개월) 동안 평균 60.21%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신규로 편입된 네 종목의 주가는 편입 이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왜 그럴까?

 

 

MSCI 지수에 편입되면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해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가 가격에 상관없이 일정 비율을 매수합니다. 그래서 해당 종목에 해외 자금이 유입되게 됩니다. 한국이 포함된 MSCI 신흥국(EM, Emerging Market) 스탠다드 지수를 추종하는 전체 패시브 펀드의 운용자산(AUM) 규모는 4,000억 달러에 달합니다.

 

 

* 패시브/액티브 펀드

> 패시브 펀드는 방어적인 전략으로 시장수익률(종합주가지수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반면, 액티브 펀드는 공격적인 전략으로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는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다릅니다. 주가가 연일 하락 추세에 있기 때문인데요.

지난 14일 에코프로와 한화오션은 각 3.87%, 6.87%, JYP 엔터테인먼트와 한미반도체는 각 8.25%, 4.70% 하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장 주된 이유로 개인 투자자의 차익실현, 외국인 수급 감소를 주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결과가 지수 편입 기대감이 주가에 미리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MSCI 지수 편입 기대감이 이미 해당 종목의 주가를 이미 끌어올렸다가, 공식 발표 이후 투자자들이 차익실현에 나서면서 주가가 오히려 떨어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외국인 투자 자금 유입이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옵니다.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와 달리, 종합 지수 상승률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액티브 펀드는 오히려 고평가된 종목의 매수를 줄일 거라는 예측입니다. 또한 전 세계 주요 상장지수펀드(ETF) 가운데 한국 지수가 포함된 MSCI EM 스탠다드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이 줄어든 것도 원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들 네 종목의 MSCI 실제 지수 편입은 패시브 펀드의 종목 변경(리밸런싱)이 이뤄지는 9월 1일 이뤄집니다. 발표일부터 리밸런싱 사이에 매수, 리밸런싱 이후 매도가 대표적인 투자전략인 만큼, 향후 주가 행보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시장에서는 이미 투자자들이 다음 리밸런싱이 이뤄지는 11월로 옮겨가는 분위기입니다. 이때의 편입 후보 종목으로는 금양, SK텔레콤, 포스코 DX, LS, SM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숙원사업인 MSCI 선진국 지수(DM) 편입도 주목할 만한 이슈입니다. 6월 편입은 불발됐지만 정부는 꾸준히 제도개선을 진행하며 내년 6월 후보군인 워치리스트 진입을 노리는데, 워치리스트에 1년 이상 올라 2025년 편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외국인 투자자 유입도 본격화되고, 증시의 신뢰도도 높아져 편입 효과도 커지게 될 것입니다.

 

관련글: MSCI 지수는 무엇이며, 왜 우리는 여기에 편입되려 하는가?

 

MSCI 지수는 무엇이며, 왜 우리는 여기에 편입되려 하는가?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는 미국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대형 펀드 특히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