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워런 버핏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주주의 모습이란 무엇일까?

꿈달(caucasus) 2023. 8. 29.
728x90

이 시대 최고의 투자자,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리는 워런 버핏...

그는 항상 훌륭한 기업의 주식을 사서 장기간 보유하라고 말합니다. 그가 말하는 훌륭한 기업이란 어떤 것이냐 하면... 일반적으로 주주들에게서 빌려온 자금을 현명하게 배분하여 수익을 꾸준히 창출해 내는 기업입니다. 좀 더 쉽게 표현해서 ROE(자기자본이익률)가 높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대개 CEO 도 매우 훌륭한 역량을 갖추고 있고요. 워런 버핏도 CEO와 임원진의 역량을 매우 중요시 합니다.

 

 

👉 관련글:  우리나라 기업들의 투자가치는 얼마나 될까? / 국가별 ‘ROE’ 와 ‘PBR’

 

우리나라 기업들의 투자가치는 얼마나 될까? / 국가별 ‘ROE’ 와 ‘PBR’

워런 버핏은 기업을 분석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지표가 한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ROE(return on equity)’ 입니다. ROE는 투입한 자기자본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자기

dreamingsnail.tistory.com

 

 

그런데 말입니다. 위와 같이 투자한 기업에게서 요구하는 것들도 있지만, 반대로  어떤 기업의 주주라면,  주주에게도 요구되는 점이 있지 않을까요?

워런 버핏은 2020년에 쓴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에서 그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주주의 모습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라면 이런 모습을 보여달라~ 뭐, 이런 이야기인데요.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가 아니더라도 배울점이 있는 것 같아서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2020년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서한

 

특이하고도 소중한 버크셔의 개인 주주들을 보면 우리가 왜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와 기관투자가들을 꺼리는지 이해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원하는 투자자들을 이미 보유하고 있어서, 교체되더라도 투자자의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버크셔의 주주 자리(즉, 유통주식 수)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자리를 차지한 주주들을 무척 좋아합니다. 물론 일부 동업자는 교체될 것입니다. 그러나 찰리와 나는 교체되는 동업자의 수가 극히 적기를 바랍니다. 친구, 이웃, 배우자가 빠르게 교체되기를 바라는 사람도 있을까요? (정말 뼈 때리는 비유네요~! 😆)

 

 

어떤 기업의 주주가 된다는 것은 그 기업과 동업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는 그 기업과 결혼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958년 필립 피셔는 대단히 훌륭한 투자서를 저술했습니다. 이 책에서는 상장회사 경영을 음식점 경영에 비유했습니다. 음식점은 햄버거와 코카콜라로 식사 손님을 유치할 수도 있고, 프랑스 요리와 외국산 와인으로 식사 손님을 유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제공하는 음식을 변덕스럽게 바꾸면 안 된다고 피셔는 경고합니다. 잠재 고객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이들이 실제로 받는 서비스와 일치해야 합니다. 버크셔는 56년 동안 햄버거와 코카콜라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이 음식으로 유치한 고객들을 소중히 여깁니다.

 

 

 

 

 

 

 

미국 안팎의 수많은 투자자와 투기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주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매력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CEO와 투자 컨설턴트들을 발견할 것입니다. 목표 가격, 이익 조정, 스토리도 원하기만 하면 얼마든지 얻을 것입니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차트에서 어떤 파동이 다음 주가 흐름을 알리는 신호인지 자신 있게 가르쳐줄 것입니다. 투자 조언은 항상 차고 넘칠 것입니다. 많은 투자자가 매우 좋은 실적을 낼 것입니다. 주식 투자는 포지티브섬 게임(positive-sum game)이기 때문입니다.

 

 

👉 관련글: 주식시장은 과연 제로섬(zero-sum) 게임일까?

 

주식시장은 과연 제로섬(zero-sum) 게임일까?

주식시장은 과연 제로섬(zero-sum) 게임일까요?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런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 누군가 주식을 매입하고 그것을 높은 가격에 팔았거나, 아니면 손절

dreamingsnail.tistory.com

 

 

S&P500 종목이 열거된 판자에 원숭이가 다트를 50번 던져 구성한 포트폴리오이더라도, 함부로 종목을 교체하지만 않으면 장기적으로 양호한 배당과 자본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농장, 부동산, 주식 같은 생산 자산에서는 재화가 대량으로 산출됩니다. 그러므로 생산 자산 소유자 대부분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단지 시간, 평정심, 충분한 분산 투자, 거래비용 최소화만 필요할 뿐입니다.

 

 

그렇더라도 투자자의 비용이 월스트리트의 수익이라는 점은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원숭이는 땅콩만 줘도 다트를 던지지만, 월스트리트 사람들은 그러지 않습니다. 버크셔에 주주 자리가 나오면(거의 안 나오면 좋겠지만) 우리는 버크셔를 잘 이해하고 원하는 새 주주들이 차지하길 바랍니다. 찰리와 나는 수십 년 동안 경영을 맡았지만 여전히 실적을 약속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러분을 동업자로 대우하겠다는 약속은 할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할 것입니다. 우리 후계자들 역시 그렇게 할 것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