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구글 창립 25주년 기념사(메시지, 서한문) / CEO 순다르 피차이

꿈달(caucasus) 2023. 9. 11.
728x90

검색 시장의 독보적인 글로벌 강자인 구글.

구글이 이달 말이 되면 창립 25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회사가 문을 연 지 25년만에 구글은 정말 엄청나게 큰 빅테크 기업으로 성장하였는데요. 2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날인만큼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의 CEO인 순다르 피차이가 구글 창립 25주년을 기념하는 메시지를 보내왔습니다. 자동번역한 후 어색한 표현을 자연스럽게 제가 편집하였습니다. 구글의 주주이시거나 구글이라는 기업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제법 긴 편지이지만 읽을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

 

 

제목: Questions, shrugs and what comes next: A quarter century of change

 

 

편집자 주: Google은 이달 말(2023년 9월)에 공식적으로 25번째 생일을 축하할 예정입니다. 축하 행사를 시작하기 위해 Google과 Alphabet CEO Sundar Pichai는 Google의 가장 큰 돌파구와 가장 유용한 제품으로 이어진 질문과 기술 발전을 포함하여 지난 세기를 되돌아 봅니다. 그는 또한 AI와 함께 더 큰 규모로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공유합니다.

 

 

구글의 초기 검색 사이트의 모습, 1998년이라고 되어 있네요. ^^

 

 

당사 제품을 사용하는 전 세계 모든 사람, 직원 및 파트너에게

 

 

이번 달에 Google은 25번째 생일을 맞이합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고 지속적인 혁신에 도전하는 사람들,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데 재능을 쏟아부은 과거와 현재의 수십만 명의 Google 직원, 그리고 Google만큼 우리의 사명을 믿는 파트너 덕분에 이정표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은 큰 특권입니다. 이 글은 감사의 시간이자 반성의 시간입니다.

 

 

저는 지난 25년 동안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기술에 어떻게 적응하는지에 대해 많이 생각해 왔습니다. 몇 년 전, 제가 미국에서 공부할 때, 인도로 돌아온 아버지는 첫 번째 이메일 주소를 받았습니다. 나는 그와 더 빠르고 저렴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갖게 되어 정말 기뻤기 때문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나는 기다리고 기다렸습니다. 아버지로부터 답장을 받기까지 꼬박 이틀이 걸렸습니다.

 

“친애하는 피차이 씨, 이메일이 왔습니다. 모든 것이 잘되고 있습니다.”

 

아버지로부터 이메일이 늦게 온 이유와 형식에 당황한 나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아버지와 연락했습니다. 아버지는 직장에서 누군가가 사무실 컴퓨터에서 이메일을 가져 와서 인쇄 한 다음 그에게 전달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버지는 답장을 하기 위해 구두로 말씀하셨고, 그 남자는 아버지의 말씀을 적어서 결국 나에게 다시 보내기 위해 타이핑했습니다.

 

 

몇 달 전으로 돌아가 보면, 저는 십대 아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그는 흥미로운 것을 보았고 빠르게 사진을 찍어 친구들과 공유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몇 가지 메시지를 교환했고, 모든 것이 내 전화를 꺼내는 데 걸리는 시간보다 더 빠른 것 같았습니다.

 

 

몇 년 전 내가 아버지와 소통한 방식과 오늘날 아들이 소통하는 방식을 비교하면 세대를 넘어 얼마나 많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적응하는 데 몇 년이 걸리는 기술은 우리 아이들에게 제2의 천성입니다. 아버지가 공상 과학 소설로 경탄했던 아이디어, 이를테면 시계에서 전화를 받거나 차에 좋아하는 노래를 틀라고 말하는 것들은 이제 일상적인 되어 내 아이들은 이런 것들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이런 현실에 어깨를 으쓱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큰 희망을 줍니다. 그들은 다음 세대가 만들고 발명할 것에 대한 높은 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들의 아이들도 어깨를 으쓱하게 만드는 것을 보고 싶어요.

 

 

혁신의 본질적인 진실은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순간 곧 비범함에서 그러한 혁신이 이제는 평범함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Google은 우리의 성공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모든 것은 검색으로 시작되었습니다.

 

Larry와 Sergey는 25년 전에 처음으로 우리의 사명을 적었습니다.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는 정보의 물결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종류의 검색 엔진에 대한 야심 찬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만든 제품인 Google 검색은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질문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몇 년 동안 저는 다른 웹 사용자처럼 Google을 경험하는 사람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매장의 고객 서비스 페이지에 묻혀있는 작은 세부 사항부터 모호한 축구 규칙에 이르기까지 가장 난해한 질문에 대한 최상의 답변을 찾는 Google의 능력에 놀랐던 것을 기억합니다.

 

 

내가 Google에 물었던 질문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했습니다. “물방울이 떨어지는 수도꼭지를 어떻게 고치나요?” “스탠포드 병원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은?” “우는 아기를 진정시키는 방법은?” 그리고 2003년 봄쯤, 아마도 “구글 인터뷰에 성공하는 방법?”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Google은 이에 대한 답변을 훨씬 더 잘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어려운 시기에 의료 서비스라든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경력 경로를 추구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등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무엇을 했는지 보는 것은 고무적이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시골의 학생이 스탠포드 대학의 교수와 동일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은 혁명적이었고 삶과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켰습니다. 그것은 그 이전이나 그 이후로 다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교육과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접근을 열었습니다.

 

 

검색은 또한 Google이 우리 자신의 벽을 넘어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Google의 광고 플랫폼과 도구는 검색 자체만큼이나 단순한 전제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기업이 이미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찾고 있는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특히 소상공인에게 어필할 수 있는 플랫폼이었는데, 가장 먼저 가입한 고객은 바닷가재를 파는 통신판매업이었습니다. 또한 검색 자체와 마찬가지로 모든 비즈니스의 온라인 광고 기능은 수백만 개의 비즈니스가 디지털 경제의 일부가 되는 데 도움이 되는 진정한 혁신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25주년이 된 구글에게 던지는 질문

 

검색은 여전히 우리 임무의 핵심이며, 여전히 할 일이 훨씬 더 많은 가장 큰 분야입니다.

물론 오늘날의 Google은 검색창 그 이상입니다. 오늘날의 구글은 엄청난 규모의 사용자와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Google 검색과 마찬가지로 모든 제품도 질문으로 시작했습니다. Gmail을 사용하면 모든 사람에게 1GB의 저장 공간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2004년 Gmail이 출시되었을 때 그 저장 용량은 대부분의 다른 무료 웹메일 서비스가 제공하는 것보다 100배 이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우리는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해 웹 브라우저와 웹을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Chrome을 통해 우리는 단순성, 속도 및 보안을 핵심으로 웹을 개선하는 브라우저를 만들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출시 직전에 저는 자신에게 질문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과연 이것을 사용할까?

 

 

YouTube는 감히 다음과 같이 질문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세상과 공유 할 수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면 어떨까? 그리고 오늘날, 그것은 학습과 지식을 위한 강력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질문은 계속 쏟아져 나왔고, 우리는 새로운 답변으로 제품을 계속 개선하고 확장해 왔습니다. Google 지도를 통해 사람들이 전 세계 모든 거리를 자세히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사람들이 정보에 접근하고 여러 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번역 도구를 만들면 어떨까? 보고 싶은 것을 간단히 설명하여 오래된 사진을 모두 검색하고 찾을 수 있다면 어떨까?

 

 

우리는 또한 우리의 도구, 혁신 및 인프라를 다른 사람들과 가장 잘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Google은 2008년에 클라우드 사업을 시작했지만 처음부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오늘날 Google Cloud는 세계 최고의 엔터프라이즈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업계 전반의 파트너는 Google 기술을 사용하여 고객 지원 및 공급망 효율성을 개선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AI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광고 고객과 마찬가지로 Cloud의 파트너는 우리의 도움으로 더 잘 운영되고 더 빠르게 성장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던진 모든 질문이 성공으로 끝난 것은 아닙니다. 25년의 여정에서 몇 가지 실패를 통해 교훈을 배우고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Google Wave를 기억하십니까?

 

 

우리는 또한 회사로서의 미래에 대한 어려운 질문에 직면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웹이 과연 얼마나 오래 지속될 수 있을까? 2010년대에 사람들은 우리가 모바일 컴퓨팅 시대에 적응할 수 있을지, 검색의 시대는 “끝났는지” 를 물었습니다. 매번 우리는 더 강해져서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사명에 대한 단 하나의 초점, 사람들의 삶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심층적인 컴퓨터 과학을 적용한다는 믿음, 불가능한 것에 대한 도전을 해왔습니다.

 

 

 

불가능에 대한 건전한 무시

 

불가능에 대한 건전한 무시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없거나 하지 않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소득이나 인터넷 연결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주머니에 강력한 컴퓨터를 넣는 것은 불가능한 아이디어였습니다. 오늘날 Android는 최신 폴더블폰 부터 보급형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3억 대의 기기에서 실행됩니다. 이는 모든 사람이 인터넷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우리 노력의 핵심이었으며 다른 혁신적인 제품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Chromebook은 전 세계 학교에서 컴퓨팅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Google Pixel은 머신러닝 기반 카메라, 음성 인식, 전사 기능, 텐서 칩 등 최고의 최신 기술을 사용자의 손에 직접 제공합니다.

 

 

이는 우리를 AI로 이끕니다. 구글은 거의 초창기부터 AI에 투자해왔습니다. Google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맞춤법 수정, 광고 품질 개선, 추천 및 권장 사항 표시에 머신 러닝을 사용한 최초의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다가 2010년대 초반에 심층 신경망에 대한 굉장한 흥분이 있었습니다. 2012년, 우리 중 몇몇은 메인 캠퍼스 카페인 Charlie's 근처의 회의실에서 데모를 보러 갔습니다. 연구팀이 신경망의 돌파구에 힘입어 이미지 인식의 진전을 보여주었을 때 경외심을 느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그것이 정말로 모든 것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능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 DeepMind에서 획기적인 학제 간 연구가 진행되는 것을 보았을 때도 비슷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2015년 CEO가 되었을 때 Google이 AI 우선 회사로 전환해야 한다는 생각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이후 더 많은 질문이 뒤따랐습니다. 이 새로운 세대의 컴퓨팅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텐서 프로세싱 유닛(Tensor Processing Unit, TPU)을 발명했는데, 이는 당시 다른 하드웨어에 비해 머신 러닝의 성능을 30배에서 80배까지 크게 향상시켰고, 2016년 바둑 세계 챔피언 이세돌을 꺾은 알파고 컴퓨터를 구동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2017년에 획기적인 트랜스포머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논문은 오늘날 대부분의 생성형 AI 및 대규모 언어 모델의 기반이 되는 신경망 아키텍처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 중 많은 부분이 가장 놀라운 제품 혁신으로 이어졌습니다. 복잡한 쿼리에 대한 검색 결과는 MUM 및 BER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로 인해 훨씬 더 유용해졌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음성, 이미지를 통해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다중 검색을 통해 보는 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이제 제너레이티브 AI는 새로운 검색 생성 경험(SGE)부터 Gmail의 <글쓰기 지원>에 이르기까지 흥미로운 방식으로 핵심 제품을 재구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우리는 사람들이 생성형 AI와 협업할 수 있는 초기 실험인 Bard를 출시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순간은 우리 제품이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는 것입니다. 바쁜 부모가 공예품 서랍 사진을 찍고 Bard를 사용하여 아이들을 위한 비오는 날 프로젝트에 영감을 주는 것이든 외국에서 기차 시간표를 번역하기 위해 Lens를 사용하는 여행자도 있습니다. 또는 더 심오하게, ALS를 가진 남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가족, 음성 인식 및 합성에 대한 우리의 연구 덕분입니다.

 

 

대규모로 사람들을 돕는 제품을 설계하는 것은 특권이자 책임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질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신뢰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모든 사람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거나 온라인에서 악의적인 행위자로부터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등 처음부터 책임 있는 기술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이러한 기술이 우리 사회를 어떻게 형성 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토론에 참여하고 함께 답을 찾는 것도 포함됩니다. AI는 이것의 핵심 부분입니다. 사람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AI의 잠재력에 대해 흥분하고 있지만, 우리는 AI가 다른 초기 기술과 마찬가지로 복잡성과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AI의 개발과 사용은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고 책임감 있게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2018년에 발표한 AI 원칙은 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원칙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사회에 도움이 될 것인가, 아니면 어떤 식으로든 해를 끼칠 수 있는가와 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또한 제품 개발 및 AI 애플리케이션을 형성하고 새로운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지난주에는 투명성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AI 생성 이미지를 워터마킹하고 식별하는 도구인 SynthID를 소개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배우고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 및 커뮤니티와 계속 협력할 것입니다.

 

 

 

미래를 내다보기

 

앞을 내다보면서 저는 2004년 창립자가 보낸 서한에 있는 문장인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중요한 일을 하겠다” 는 약속을 다시금 되새겼습니다.

 

 

AI를 통해 우리는 훨씬 더 큰 규모로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우리는 차세대 기술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얼마나 빨리 개선될 수 있는지 이제 막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백만 명의 사람들이 Google Workspace에서 생성 AI를 사용하여 글을 쓰고 만들고 있습니다. 홍수 예측은 이제 460+ 백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을 포함합니다. 백만 명의 연구원이 단백질 구조에 대한 200억 건의 예측을 다루는 AlphaFold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고, 항생제 내성을 해결하고, 말라리아와 싸우는 등의 발전을 도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AI가 항공 산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데 중요한 도구인 비행기의 비행운을 줄이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할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AI는 우리 생애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기술 변화가 될 것입니다. 데스크톱 컴퓨팅에서 모바일로의 전환보다 더 크며 인터넷 자체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그것은 기술의 근본적인 재배치이자 인간의 독창성의 놀라운 촉진제입니다.

 

 

AI를 모든 사람에게 더 유용하게 만들고 책임감 있게 배포하는 것은 향후 10년 동안 우리의 사명을 완수할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이제 AI를 통해 우리와 다른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모든 학생이 어떤 언어와 주제에 대해 개인 튜터를 만날 수 있습니까?

* 기업가들이 새로운 형태의 청정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사람들이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만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발명할 수 있습니까?

* 운송이나 농업과 같은 분야를 어떻게 재구상할 수 있습니까?

* 지역 사회가 자연 재해를 예측하고 대비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습니까?

 

이러한 새로운 지평이 다가옴에 따라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삶을 개선하기 위해 대담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이러한 큰 질문을 계속할 수 있는 새로운 초대를 받았습니다.

 

해답을 찾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향후 25년 동안 놀라운 기술 발전을 주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2048년, 세계 어딘가에서 십대 청소년이 우리가 AI로 만든 모든 것을 보고 어깨를 으쓱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성공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일하러 갈 것입니다.

 

놀라운 25주년을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순다르 피차이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