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은퇴 후 걱정없는 노후를 살기 위한 윌리엄 벵겐의 <4%의 법칙>

꿈달(caucasus) 2023. 11. 3.
728x90

여러분은 혹시 언제 은퇴하실 계획이신가요?

 

직장인들이라면 당장 내일이라도 사표를 내고 은퇴를 하고 싶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은퇴란 노후를 보낼 충분한 여유자금이 없다면 쉽게 생각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도대체 얼마의 자금이 있어야 은퇴를 당당하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궁금해지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 재무관리사 '윌리엄 벵겐' 이 주장한 <4%의 법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윌리엄 벵겐' 이 주장한 4%의 법칙이란 쉽게 말해서 은퇴 후 가지고 있는 자산, 이를테면 주식과 채권을 반절씩 구성한 포트폴리오에서 매년 4%씩 인출해도 최소 30년은 고갈되지 않는다는 것이에요. 인플레이션율을 따라잡기 위해 매년 3%씩 인출액이 늘어나더라도 이 사실은 변함이 없다고 합니다.

 

 

누구나 은퇴 후에는 풍요롭고 걱정없는 노후를 살고 싶어합니다.

 

 

그러니까 이것을 역산해보면 내가 은퇴후 30년 동안 얼마의 자산이 있어야 걱정없는 노후를 보낼 수 있을까를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인데요. 한번 사례를 가정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제가 만약 60세에 은퇴해서 30년을 더 살아야 한다고 합시다. 그리고 한달에 우리 가족이 여유롭게 생활하려면 얼만의 지출이 필요한지를 생각해볼까요? 전제 조건으로 자가 소유의 아파트가 있고, 자녀들이 다 독립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런 다음 부부 기준 매월 300만원 정도 지출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그렇다면 12개월 × 3,000,000원 = 36,000,000원입니다.

매년 36,000,000원씩 30년을 지출해야 하니 총 1,080,000,000원이 필요하겠군요.

그러니까 각종 연금이나 퇴직수당을 제외하고 걱정없는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10억 8천만원이라는 순자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만약 매월 종신토록 지급받는 국민연금이나 공무원연금 등 각종 연금과 기타 수당들이 있는 분들이라면 훨씬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되겠지요.

 

 

만약 그런 연금과 각종 수당이 없다고 가정하면 은퇴하기 위해서는 10억 8천만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 경우에는 가입해있는 연금과 정부에서 나오는 기타 수당을 변수로 넣어보면 저는 약 5억원 정도의 순자산이 있으면 은퇴해도 좋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제부터 중요합니다. 이렇게 5억원의 자산을 주식과 채권 등 수익이 창출되는 포트폴리오로 구성하여 매년 4~5%의 수익만 나오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매년 창출되는 수익만 인출하여 생활하더라도 노후를 지내는 데 큰 걱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5억원의 4%는 2천만원인데요. 2천만원에 각종 연금과 기타 수당을 더하면 제 기준에서 은퇴후 생활하는데 필요한 연간 지출액 3천6백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노후 자산 5억원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하겠습니다. 노후를 걱정없이 보내기 위한 자산은 가급적 원금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연간  4~5% 수준의 배당을 주는 주식이나 ETF, 리츠 또는 채권이나 예금 등에 적절히 분배하여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하겠지요.

 

 

하지만 이와 같은 이야기는 은퇴 후 혹시 생길지도 모를 각종 질병과 교통사고 등과 같은 변수들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건강을 잘 유지하고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잃으면 모두 다 소용이 없으니까요.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은퇴 후 가장 큰 걱정거리는 돈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돈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필요한 요소이지 돈 자체가 인생의 목적이 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은퇴후에는 가족과 친구, 지인들과의 인간관계와 인생의 남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궁극적인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와 같은 존재론적인 문제가 더욱 중요합니다. 결국 돈은 많은 문제를 해결해줄 수는 있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않습니다. 다시말하지만 돈이란 여러분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정작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이 어떤 삶을 원하는지 않아내는 일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