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부자가 되기 위한 세 가지 조건(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꿈달(caucasus) 2023. 11. 13.
728x90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부자란 경제적 자유를 기본적으로 이룬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내 삶을 내 의지대로 살아갈 수 있는 자유를 말할 것입니다.

 

이를테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남의 눈치 보지 않고 할 수 있고, 만나고 싶은 사람을 시간의 제약없이 언제든지 만날 수 있으며, 사랑하는 가족에게 온전히 시간을 내어줄 수 있는 그런 자유 말입니다. 저녁에 잠을 잘 때에도 경제적인 걱정으로 잠을 설치지 않고 두 발 뻗고 푹 잘 수 있다면 그것도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이룬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기곰 재테크 불변의 법칙>이라는 책에서는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러면서 책의 저자인 아기곰님은 부자들에게서는 3가지 면에서 보통 사람들과 다른 면모를 보여준다고 말합니다.

 

 

부자들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1. 시장을 보는 눈(정보 해석 능력)

 

2.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밑천(기초 자본)

 

3. 행동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Self Confindence)

 

 

이를 금광에 비유한다면 1번은 금광을 알아보는 눈, 2번은 금을 캐낼 수 있는 장비, 3번은 의지 또는 결심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이 모두 갖추어져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 세 가지 조건 중에서 한 가지라도 빠져 있다면 부자가 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평소에 위 세 가지 조건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함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우선 시장을 보는 눈을 기르기 위해 평소 재테크 공부도 틈틈이 해가면서 시장에 쏟아지는 다양한 정보속에서 어떤 정보가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인지 가려낼 줄 아는 안목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정보의 올바른 해석, 뉴스 기사의 의도대로 휘둘리지 않고 행간의 의미를 읽어내는 능력, 감정이나 선입관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돈을 버는 사람들의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결국 종잣돈을 마련하는 동안 시장을 읽어내는 안목을 키우다 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쌓이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수준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경우에는 본격적인 투자에 앞서 처음에는 종잣돈을 모아야 합니다.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종잣돈이 없을 확률이 높으니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절약과 저축은 필수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려면 최소 2천만원의 종잣돈은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주식투자의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라면 이보다 좀 더 많은 목돈이 필요할 것입니다.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한다 하더라도 보통 2~3천만원의 목돈은 필요할테지요.

 

 

 

이렇게 1번과 2번의 조건이 갖추어졌다면, 이제 3번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1번과 2번의 조건이 만들어졌다고 해도 정작 실행에 옮기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자기 확신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귀중한 동반자입니다.

 

이러한 자기 확신은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스스로 작은 결정이라도 해 보고, 그 결정에 대해서는 100% 책임지는 자세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앞서 본격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2천만원 정도의 종잣돈이 필요하다고 하였는데, 그 이전에 소액으로 투자를 해보는 것도 나름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잣돈을 모아가는 중에 급여의 5%  정도의 금액을 투자해보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식투자도 좋습니다. 이렇게 소액으로 투자를 해보면서 자연스레 시장에 관심이 생기게 되고, 더 공부해보고자 하는 의욕도 생깁니다. 또한 투자에 대해 자신의 판단이 옳았는지 틀렸는지 자꾸 경험이 쌓이다 보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는 확률이 점차 높아집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무리하게 대출을 일으켜 투자를 한다거나 풍문에 따라 투자하는 묻지마식 투자는 금물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