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시사용어로 배우는 트렌드 / PIM(프로세싱 인 메모리), LTFR(장기선도금리),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꿈달(caucasus) 2024. 3. 7.
728x90

PIM(프로세싱 인메모리)

 

하나의 칩 안에 메모리와 프로세서 연산기를 쌓아 올려 만든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 메모리 내에서 자체적으로 데이터 연산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메모리와 프로세서가 분리된 기존 컴퓨팅 구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병목 현상과 과다한 전력 소모 문제를 해결한다.

 

기존에는 중앙처리장치(CPU)를 통해 연산된 결과를 메모리에 기억하고, 낸드플래시와 같은 저장 장치에 기록하는 구조를 사용했다. 그동안 많은 연구가 이뤄졌지만 기존 구조를 PIM으로 수정하기 위한 비용적 문제와 성능·전력 향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기술적 문제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지난해 KT와 KT클라우드는 AI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답변이 끊기는 등의 메모리 병목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초거대 AI ‘믿음’의 학습 환경에 삼성전자의 메모리 반도체를 추가하기로 했다.

 

 

프로세싱 인 메모리(PIM) :  하나의 칩 안에 메모리와 프로세서 연산기를 쌓아 올려 만든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

 

 

장기선도금리(LTFR)

 

관찰이 불가능한 구간(600년 이상)의 금리를 추정한 값이다. 보험사 부채는 초장기적인 특성을 가진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 장기 금리에 대한 지표가 필요하며, 이때 장기선도금리가 사용된다. 지난해 보험사 부채를 시가로 평가하는 회계제도(IFRS17)가 도입 되며, 이 금리가 화두가 됐다.

 

 

장기선도금리 조정이 보험사 재무건전성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 금리가 올라가면 할인율이 높아져 부채가 감소하고, 반대의 경우 할인율을 낮춰 부채가 증가한다. 보험연구원이 진 행한 연구에 따르면, 이 금리는 만기가 20년 이후인 구간에서 주로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손해보험사보다 비교적 장기보험 상품이 많은 생명보험사가 영향을 많이 받는다.

 

 

지난해까지 이 금리의 연간 조정폭 한도는 15bp(0,15%포인트)였지만, 실질금리를 반영하기 힘들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한도를 25bp(0.25% 포인트로 확대했다. 관측 기간도 기존 20년에서 2025년부터 30년으로 늘어난다.

 

 

 

OKR(Objective and Key Results)

 

인텔에서 시작돼 구글을 거쳐 실리콘밸리 전체로 확대된 성과 관리 기법,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를 뜻한다. 복잡한 절차를 거쳐 연간 계획을 세우고 1년에 1~2회 점검하는 톱다운(Top Down) 방식인 MBO(Management by Objectives)와는 차이가 있다.

 

 

👉관련글: 2024.02.15 - 구글이 활용한 경영 기법 OKR, 개념과 사용 예시

 

구글이 활용한 경영 기법 OKR, 개념과 사용 예시

구글은 2000년대 검색 시장에서 신생 기업이었습니다. 그랬던 구글이 2020년 시가총액 1조달러(1338조원) 클럽에 가입하기까지 단 22년이 걸렸습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44년, 애플이 42년 걸렸

dreamingsnail.tistory.com

 

 

목표와 핵심 결과물에 더 초점을 맞춰, 현재의 성과를 유지할 뿐 아니라 기존에 없던 성과를 새롭게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앤디 그로브 전 인텔 회장이 처음 고안한 개념이다. 인텔은 종전까지 1년의 성과 관리 주기를 갖고 있던 타 기업의 방식에서 벗어나 3개월마다 성과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성과 관리 기간과 목표가 줄면서 성과가 향상됐다.

 

 

👉관련글: 2021.04.22 -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가 선택한 단 하나의 전략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음 /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가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음 -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가 선택한 단 하나의 전략, OKR - 경영은 이 아니라 의 결과다! 'OKR'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측정

dreamingsnail.tistory.com

 

 

이후 구글이 이 성과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구글은 이를 발전시켜 3개월마다 팀과 개인 단위로 목표 3개와 핵심 결과 3개를 정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3·3·3’ 원칙을 개발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