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실리콘밸리 개발자들이 꼽은 AI 다음의 신기술은 무엇일까?

꿈달(caucasus) 2023. 5. 16.
728x90

최근 해커뉴스(와이콤비네이터에서 운영하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AI 외에 신기술로 무엇이 떠오를까? 라는 글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그러자 개발자들은 다음과 같은 신기술들이 AI의 next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흥미로운 주제인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1. 반도체/컴퓨팅 분야

 

# RISC-V 반도체

RISC-V 는 인텔, ARM 이 주도하는 ASIC, RISC 와 달리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반도체 설계 아키텍처입니다. 기존의 반도체 설계방식은 다양한 특허가 걸려있기 때문에, RISC-V 반도체가 대중화될 경우 반도체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입니다.

 

# Compute-In-Memory 반도체

CPU 와 메모리가 분리되어있는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CPU 내에서 메모리를 넣어서 연산속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한국 기업들이 준비하는 Process-in-Memory 반도체는 큰 범주에서 여기에 속합니다.

 

# 양자컴퓨터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을 이용한 계산기라고 보면 됩니다. 기존의 컴퓨터가 계산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른 계산이 양자컴퓨터로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IBM, 구글이 가장 앞서있지만 아직 지배적인 하드웨어는 없다고 하네요. 양자컴퓨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22.02.21 - 양자를 활용한 괴물급 성능의 양자컴퓨터, 양자 컴퓨터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양자를 활용한 괴물급 성능의 양자컴퓨터, 양자 컴퓨터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양자를 활용한 괴물급 성능의 양자컴퓨터, / 양자 컴퓨터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신기술이 등장하여 미래를 선도하는 요즘...🚀 ‘양자컴퓨터’ 선점을 위한 국가들의 패

dreamingsnail.tistory.com

 

 

2. 소프트웨어/클라우드 분야

 

# 웹GPU

그래픽연산처리 장치인 GPU를 브라우저에 탑재해서 GPU 처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구글이 최근 크롬에 탑재했습니다. 2011년 세상에 등장해 많은 영향을 끼친 WebGL 기술의 후속 기술입니다.

 

# 쿠버네티스

쿠버네티스는 2014년에 나온 클라우드 컴퓨팅 자원 관리 기술입니다. 이미 보편화된 기술이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이 계속 커지면서 쿠버네티스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New technologies picked by Silicon Valley developers / ms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3. 에너지 분야

 

# 핵융합발전

기존의 원자력발전이 핵분열의 원리로 운영되지만 핵융합 발전은 핵을 융합시켜서 에너지를 생산해 냅니다. 핵융합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핵융합으로 나오는 에너지가 많아야 실용화가 가능합니다. 범정부적인 프로젝트 외에 민간 스타트업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부자들은 민간 에서 혁신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 정부에서 몇해전 발간한 2045년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를 연구한 미래전략 2045 보고서 요약본을 올려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20.09.02 -  2045년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미래전략 2045 보고서 요약)

 

2045년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미래전략 2045 보고서 요약)

2045년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미래전략 2045 보고서 요약) 최근 정부에서 광복 100주년을 맞아 다가오는 2045년을 시점으로 예측한 미래상이 발표되었다. 이같은 보고서를 통해 미래 우리들

dreamingsnail.tistory.com

 

# 히트펌프

히트펌프는 에어컨의 원리를 이용해 저온의 열원을 고온으로 반대로 고온에서 저온으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조금의 에너지라도 줄이기 위해 히트펌프 기술이 전반적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배터리 기술

반도체 이상으로 모든 IT 세계의 발전을 뒷받침 한 것은 배터리 능력의 발전입니다. 휴대용 배터리부터 자동차용 배터리까지 지금의 한계를 돌파하는 기술이 나올 경우 큰 혁신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4. 기   타

 

# 로보틱스

딥러닝 AI 기술은 디지털 세계를 빠르게 바꾸고 있지만 물리적인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그보다는 덜합니다. 딥러닝으로 학습된 로봇들이 실용화될 때 큰 혁신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특히 언어모델에서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될 수 있는 로보틱스 파운데이션 모델의 등장에 대한 기대가 높습니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23.04.07 - 인공지능(AI)과 로봇은 어떻게 융합될 수 있을까?

 

인공지능(AI)과 로봇은 어떻게 융합될 수 있을까?

SF영화 속 로봇은 사람의 간섭이 없이도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고 그 판단에 따라 행동합니다. 이렇듯 영화속 로봇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까닭은 바로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dreamingsnail.tistory.com

 

# 역노화 기술

노화를 막는 것부터 세포를 재생시키는 역노화 기술까지 포함됩니다. 바이오 공학에서 가장 도전적인 기술이지만 성공할 경우 한계에 도달한 인류의 건강수명을 비약적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